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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교육과목
과목명 교회와성례전
교육과정 신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선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김상구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3-04-03 ~ 2023-05-01 학습기간 2023-05-02 ~ 2023-08-14
수강료 378,000원 할인적용 -
학사 신학전공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성례전에 대한 기초적 과정인바, 교회의 본질과 성례의 기능 및 현대 사회에서의 교회의 기능과 그 바람직한 방향을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이 바르게 선포되고 성례전이 바르게 집행되어지는 곳이다. 그러므로 개신교 예배는 말씀과 성례전이 그 중심을 이루고 있다. 본 과정은 성례전을 일반적, 신학적, 성서적, 그리고 역사적 측면에서 그 의미와 발전과정을 연구한다. 또한 성례전이 현대문화, 민족, 국가, 지역 등에 토착화 가능성과 그 허와 실을 살펴본다. 그리고 성례전의 실제적 문제들을 다루어 학생들로 하여금 장차 성례전을 집례 하는데 확고한 신학과 믿음을 갖고 집례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교회의 존재 자체에 대한 회의가 증대하게 된 원인과 그 대안을 제시하고, 은혜의 수단으로서 성례가 현대 사회에서 본래적 기능을 회복하고 새로운 비전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한다.

    수업목표

    1. 교회와 성례전에 대한 성경적인 기초지식과 주요 논점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례전의 신학적, 성서적, 역사적 의미와 과정에 대해 나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성례전의 신학적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이에 대한 바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4. 교회의 본질과 성례의 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의 교회의 기능과 바람직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5. 현대 사회에서 성례의 본래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실제 목회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성례전의 올바른 실행방법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합계
    20 30 30 15 5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3-06-20 (화) ~ 2023-06-23 (금)
    기말고사 2023-08-08 (화) ~ 2023-08-11 (금)
    과제 2023-06-27 (화) ~ 2023-07-24 (월)
    토론 2023-05-23 (화) ~ 2023-06-19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성찬의 본질적 의미에 대한 이해
    [학습목표]

    1) 잔치로서의 성찬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찬의 명칭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찬에 담긴 중요한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잔치로서의 성찬

    2) 성찬의 명칭

    3) 성찬에 담긴 중요한 의미
    2차시
    성찬의 중심적인 주제에 대한 이해
    [학습목표]

    1) 성찬의 중심적인 주제에 대하여 이해한다.

    2) 여러 관점으로 성찬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창조적 관점으로서 성찬

    2) 언약으로서의 성찬

    3) 감사의 제사로서 성찬

    4) 그리스도 중심으로서의 성찬

    5) 교회 공동체로서의 성찬

    6) 회상의 사건으로서의 성찬
    2주 1차시
    성경에 나타난 식사의 이해
    [학습목표]

    1) 창조 기사를 통한 식사를 설명할 수 있다.

    2) 만나와 성찬을 설명할 수 있다.

    3) 유월절과 성찬을 설명할 수 있다.

    4) 예수 그리스도와 식사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식사: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에게 주신 복

    2) 만나: 광야교회가 누린 하늘의 양식

    3) 유월절: 영원한 규례

    4) 예수님: 양무리의 목자
    2차시
    성찬에 관한 주요한 성서적 이해
    [학습목표]

    1) 고린도전서의 성찬을 설명할 수 있다.

    2) 공관복음서의 성찬을 설명할 수 있다.

    3) 제4복음서의 성찬을 설명할 수 있다.

    4) 천국에서의 잔치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고린도전서의 성찬

    2) 공관복음서의 성찬

    3) 제 4복음서의 성찬

    4) 천국에서의 잔치
    3주 1차시
    종교개혁 이전의 성찬교리
    [학습목표]

    1) 이해를 추구하는 신앙을 설명할 수 있다.

    2) 플라톤 주의에 의한 성찬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아리스토텔레스주의에 의한 성찬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유명론의 도전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이해를 추구하는 신앙

    2) 플라톤주의에 의한 성찬교리

    3) 아리스토텔레스주의에 의한 성찬교리

    4) 유명론의 도전
    2차시
    종교개혁 시대의 성찬교리
    [학습목표]

    1) 츠빙글리의 기념설을 설명할 수 있다.

    2) 루터의 편재설을 설명할 수 있다.

    3) 칼빈의 영적·실재적 임재설을 설명할 수 있다.

    4) 종교개혁자들의 주요 이슈들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츠빙글리의 기념설

    2) 루터의 편재설

    3) 칼빈의 영적·실재적 임재설

    4) 종교개혁자들의 주요 이슈들
    4주 1차시
    고대교회의 성찬
    [학습목표]

    1) 성찬에 대한 고대교회의 역사적 전개를 설명할 수 있다.

    2) 유스티누스와 히폴리투스의 기록을 통하여 성찬을 이해할 수 있다.

    3) 초기 몇 세기 동안의 변화들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성찬의 역사적 전개

    2) 유스티누스의 기록

    3) 히폴리투스의 기록

    4) 초기 몇 세기 동안의 변화들
    토론
    2차시
    중세기와 종교개혁시대의 성찬
    [학습목표]

    1) 성찬에 대한 중세기의 역사적 전개를 설명할 수 있다.

    2) 성찬에 대한 종교개혁 시대의 역사적 전개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아우구스티누스의 영향

    2) 중세기의 성찬

    3) 종교개혁자의 성찬
    토론
    5주 1차시
    갱신된 성찬 신학의 내용들
    [학습목표]

    1) 갱신된 성찬 신학의 내용들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갱신된 성찬 신학의 내용 (1): 하나님의 선물, 은혜의 수단, 주이신 그리스도

    2) 갱신된 성찬 신학의 내용 (2): 성령의 역사, 올바른 교회, 완전한 종말론
    토론
    2차시
    갱신된 성찬을 위한 방안들
    [학습목표]

    1) 성만찬과 설교를 통한 성찬의 정립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만찬을 위한 개혁 지침들을 나열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가르침과 설교를 통한 성찬의 정립

    2) 성만찬과 설교

    3) 성만찬을 위한 개혁 지침들
    토론
    6주 1차시
    성찬 실행의 내용들
    [학습목표]

    1) 성찬 실행의 내용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찬 실행의 내용들을 교회에 적용방법을 기술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상황/예식/4중행위(four actions)

    2) 성찬 성물/성구(聖具)의 배치/사람들
    토론
    2차시
    성찬의 실행을 위한 수단과 이슈들
    [학습목표]

    1) 성찬의 실행을 위한 수단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찬의 실행을 위한 이슈들을 나열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성찬의 실행을 위한 수단

    2) 성찬의 실행을 위한 이슈
    토론
    7주 1차시
    성찬으로의 초대
    [학습목표]

    1) 성찬으로의 초대를 위한 방법과 정신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찬으로의 초대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성찬으로의 초대의 말씀

    2) 전교인 참여

    3) 연합적 정신

    4) 복음 전도
    2차시
    다양한 성례
    [학습목표]

    1) 사도적 성례와 자연적 성례를 설명할 수 있다.

    2) 기독교의 결혼예식과 장례예식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성례의 조건: 주님의 성례

    2) 사도적 성례와 자연적 성례

    3) 결혼 예식과 장례 예식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세례의 기원과 신학적 의미
    [학습목표]

    1) 세례의 기원을 기술할 수 있다.

    2) 세례의 신학적 의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요한의 세례의 기원

    2) 기독교 세례의 기원: 예수

    3) 세례의 신학적 의미
    과제
    2차시
    초대 교회의 세례
    [학습목표]

    1) 세례의 성경적 관점을 서술할 수 있다.

    2) 초대교회의 세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세례의 성경적 관점

    2) 초대교회의 세례

    3) 이단자 세례 논쟁
    과제
    10주 1차시
    세례의 기본적인 의미
    [학습목표]

    1) 세례의 성경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세례의 다섯 가지 표지를 나열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세례의 성경적 의미

    2) 세례의 다섯 가지 표지
    과제
    2차시
    세례의 신학적 두 가지 차원
    [학습목표]

    1) 교회 안에서 그리스도의 행동으로서 세례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응답으로 세례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세례: 교회 안에서 그리스도의 행동

    2)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 교회의 응답
    과제
    11주 1차시
    초대교회의 세례
    [학습목표]

    1) 초대교회의 문서를 통하여 세례를 설명할 수 있다.

    2) 초대교회의 세례를 신학자들과 함께 나열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디다케(Didache)와 유스티누스의 제1변증문

    2) 히폴리투스의 사도전승과 테르툴리아누스의 세례

    3) 키프리아누스의 편지들과 키릴로스의 신비교리

    4) 크리소스토무스의 초신자교리와 아우구스티누스의 세례론
    과제
    2차시
    4-5세기와 6세기 이후의 세례
    [학습목표]

    1) 4-5세기의 세례에 대하여 요약할 수 있다.

    2) 6세기 이후의 세례에 대하여 요약할 수 있다.


    [ 학습내용]

    1) 4-5세기의 세례예식

    2) 6세기 이후의 세례예식
    과제
    12주 1차시
    초기의 세례예비과정
    [학습목표]

    1) 신약시대의 세례예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2-3세기의 세례예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신약시대의 세례예비과정

    2) 신약시대 세례예비과정의 구조

    3) 2-3세기의 세례예비과정
    2차시
    4세기 이후의 세례예비과정
    [학습목표]

    1) 4세기 이후의 교회의 위기를 설명할 수 있다.

    2) 4세기 이후의 변화된 상황과 세례예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변화된 상황과 교회의 위기

    2) 변화된 상황과 세례예비과정
    13주 1차시
    세례에 대한 문제인식
    [학습목표]

    1) 세례에 대한 문제의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세 시대의 세례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변화에 대한 배경

    2) 개혁 전의 악화 과정

    3) 진행될 종교개혁으로부터 야기된 분규와 혼동
    2차시
    세례 갱신에 대한 방향성
    [학습목표]

    1) 세례 개혁의 내용을 요약할 수 있다.

    2) 세례 개혁의 전략을 기술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세례 개혁의 내용

    2) 세례 개혁의 전략
    14주 1차시
    현대의 세례예식
    [학습목표]

    1) 현대의 세례예식을 설명할 수 있다.

    2) 세계교회협의회의 문서에 나타난 세례, 성찬, 직제를 기술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현대의 세례예식

    2) 세계교회협의회의 문서 세례, 성찬, 직제
    2차시
    세례 예식 모델
    [학습목표]

    1) 독일 교회와 독일 개혁 교회의 세례 예식을 비교할 수 있다.

    2) 한국 교회를 위한 세례 예식 모델 적용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독일 교회의 세례 예식

    2) 한국 교회를 위한 세례 예식 모델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