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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교육과목
과목명 기독교교육사
교육과정 신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선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주정관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3-04-03 ~ 2023-05-01 학습기간 2023-05-02 ~ 2023-08-14
수강료 378,000원 할인적용 -
학사 신학전공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기독교교육의 역사를 시대별로 살펴봄으로써 기독교 교육의 역사적 형성과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주요주제, 내용, 인물을 연구하여 기독교 교육의 근본적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구약시대, 신약시대, 교부시대, 중세시대, 종교개혁시대, 바로크시대, 계몽주의시대, 20-21세기의 기독교교육의 역사를 고찰한다. 주제별로는 초대교회 시대의 요리문답학교, 중세시대의 성당학교, 수도원학교, 중세대학, 그리고 근대에 와서 주일학교의 탄생과 같은 주요한 변천들을 연구한다. 아울러 기독교교육 역사에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던 인물들의 생애와 활동을 고찰하며 특히 여성, 흑인, 소수자들의 기독교 교육의 역사와 그 신학을 검토한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기독교 교육의 역사와 전망을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독교 교육의 역사의 발전과 변천과정을 이해하고 그러한 변천을 통해 면면히 흐르는 하나님의 섭리하심과 미래에 대한 방향성을 고취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기독교교육의 전체 역사를 이해하고 나열할 수 있다.

    2. 기독교교육사의 주요 인물들을 이해하고 기술할 수 있다.

    3. 기독교교육사의 주요 사상과 사건들을 이해하고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

    4. 기독교교육사의 교회와 학교기관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5. 기독교교육사의 기독교적 세계관과 철학이 신앙인으로서의 삶을 실천하게 한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합계
    20 30 30 15 5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3-06-20 (화) ~ 2023-06-23 (금)
    기말고사 2023-08-08 (화) ~ 2023-08-11 (금)
    과제 2023-06-27 (화) ~ 2023-07-24 (월)
    토론 2023-05-23 (화) ~ 2023-06-19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초기 이스라엘의 신앙교육
    [학습목표]

    1) 초기 이스라엘 교육을 설명 할 수 있다.

    2) 초기 이스라엘 가정교육을 설명 할 수 있다.

    3) 초기 이스라엘의 교육으로서의 제사의식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초기 이스라엘의 교육적 특징

    2) 교육의 장으로서의 가정교육

    3) 교육으로서의 제사의식
    2차시
    후기 이스라엘의 신앙교육
    [학습목표]

    1) 후기 이스라엘의 교육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후기 이스라엘의 회당교육을 설명할 수 있다.

    3) 후기 이스라엘의 공식교육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후기 이스라엘의 교육적 특징

    2) 후기 이스라엘의 회당교육

    3) 후기 이스라엘의 공식교육제도
    2주 1차시
    예수님의 교육
    [학습목표]

    1) 예수님의 교육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예수님의 교육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예수님의 교육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예수님의 교육원리

    2) 예수님의 교육내용

    3) 예수님의 교육방법
    2차시
    사도시대의 교회교육행정 및 교육목회
    [학습목표]

    1) 사도시대의 교회교육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도시대의 교육행정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도바울의 교육목회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사도시대의 교회교육

    2) 사도시대의 교육행정내용

    3) 사도바울의 교육목회
    3주 1차시
    초대교회의 목회 커리큘럼
    [학습목표]

    1) 케리그마와 디다케를 설명할 수 있다.

    2) 디아코니아와 코이노니아를 설명할 수 있다.

    3) 레이투르기아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케리그마와 디다케

    2) 디아코니아와 코이노니아

    3) 레이투르기아
    2차시
    교부시대의 기독교교육신학
    [학습목표]

    1) 교부시대의 교회를 설명할 수 있다.

    2) 교부시대의 교회교육 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3) 교부들의 교육신학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교부시대의 교회

    2) 교회교육 제도

    3) 교부들의 교육신학
    4주 1차시
    수도원 운동
    [학습목표]

    1) 수도원 발생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동방 수도원 운동을 설명할 수 있다.

    3) 서방 수도원 운동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수도원 발생배경

    2) 동방 수도원 운동

    3) 서방 수도원 운동
    토론
    2차시
    베네딕트 수도회
    [학습목표]

    1) 베네딕트 출생과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베네딕트 수도원 운동을 설명할 수 있다.

    3) 베네딕트 수도운동이 끼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베네딕트 출생과 배경

    2) 베네딕트 수도원 운동

    3) 베네딕트 수도운동이 끼친 영향
    토론
    5주 1차시
    대학의 출현과 신학의 발전
    [학습목표]

    1) 대학의 출현과 역할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토마스 아퀴나스의 교육사상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대학의 출현과 역할

    2) 토마스 아퀴나스의 교육사상
    토론
    2차시
    기독교대학교육
    [학습목표]

    1) 기독교대학의 교육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독교대학의 교육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기독교대학의 교육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기독교대학의 교육목적

    2) 기독교대학의 교육내용

    3) 기독교대학의 교육방법
    토론
    6주 1차시
    문예부흥의 서언
    [학습목표]

    1) 신본주의에 대한 반박으로서의 인본주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남부 유럽지역에서의 교육을 설명할 수 있다.

    3) 북부 유럽지역에서의 교육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신본주의에 대한 반박으로서의 인본주의

    2) 남부 유럽지역에서의 교육

    3) 북부 유럽지역에서의 교육
    토론
    2차시
    에라스무스의 교육관
    [학습목표]

    1) 에라스무스의 인본주의교육관을 설명할 수 있다.

    2) 에라스무스의 기독교교육을 설명할 수 있다.

    3) 에라스무스의 업적과 영향력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에라스무스의 인본주의교육관

    2) 에라스무스의 기독교교육

    3) 에라스무스의 업적과 영향력
    토론
    7주 1차시
    루터의 교육과 직업관
    [학습목표]

    1) 루터의 기본사상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의 필연성과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루터의 직업관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루터의 기본사상

    2) 교육의 필연성과 과제

    3) 루터의 직업관
    2차시
    칼빈의 교육철학 및 사상
    [학습목표]

    1) 칼빈의 교육철학의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2) 칼빈의 교육사상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칼빈의 교육철학의 기초

    2) 칼빈의 교육사상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학습목표]

    1) 코메니우스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코메니우스의 교육신학 사상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코메니우스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2)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과 내용

    3) 코메니우스의 교육신학 사상
    과제
    2차시
    코메니우스의 평화교육과 범지혜
    [학습목표]

    1) 평화를 위한 교육신학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2) 평화를 위한 인간교육을 설명할 수 있다.

    3) 범지혜와 범교육학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평화를 위한 교육신학적 기초

    2) 평화를 위한 인간교육

    3) 범지혜와 범교육학의 의미
    과제
    10주 1차시
    교회학교의 과거와 현재
    [학습목표]

    1) 교회학교의 창설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회학교의 확산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회학교의 현재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교회학교의 창설

    2) 교회학교의 확산

    3) 교회학교의 현재
    과제
    2차시
    개혁주의생명교육신학적 교회교육
    [학습목표]

    1) 개혁주의생명교육신학과 교회교육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구주로서의 영생과 생명구원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과정으로서의 교회교육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개혁주의생명교육신학과 교회교육

    2) 구주로서의 영생과 생명구원

    3) 과정으로서의 교회교육
    과제
    11주 1차시
    호레이스 부쉬넬의 기독교적 양육
    [학습목표]

    1) 영적 가능성의 존재(아동 이해)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경건으로의 성장(교육목적)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교육현장으로서의 가정(교육방법)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호레이스 부쉬넬 이해

    2) 호레이스 부쉬넬의 아동이해: 영적 가능성의 존재

    3) 호레이스 부쉬넬의 가정교육관
    과제
    2차시
    조지 알버트 코우의 하나님의 민주주의
    [학습목표]

    1) 조지 알버트 코우의 이해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하나님의 민주주의 실현 (교육목적)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화를 위한 교육 (교육과정, 교육의 장)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조지 알버트 코우의 이해

    2) 하나님의 민주주의 실현 (교육목적)

    3) 사회화를 위한 교육 (교육과정, 교육의 장)
    과제
    12주 1차시
    말씀의 기독교교육
    [학습목표]

    1) 제임스 스마트의 배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신학적 구조(신정통주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말씀과 기독교교육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제임스 스마트의 배경

    2) 교육신학적 구조 (신정통주의)

    3) 말씀과 기독교교육
    2차시
    랜돌프밀러(관계론적 기독교교육)
    [학습목표]

    1) 랜돌프 밀러의 배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신학적 구조 (신정통주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관계와 기독교교육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랜돌프 밀러의 배경

    2) 교육신학적 구조 (신정통주의)

    3) 관계와 기독교교육
    13주 1차시
    쉐릴의 만남을 통한 기독교교육
    [학습목표]

    1) 루이스 쉐릴의 생애와 사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신학적 구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만남의 기독교교육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루이스 쉐릴의 생애와 사상

    2) 교육신학적 구조

    3) 만남의 기독교교육
    2차시
    파울로 프레이리의 프락시스
    [학습목표]

    1) 파울로 프레이리의 배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프레이리의 사회교육 철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프락시스등의 주요 용어 이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파울로 프레이리의 생애

    2) 프레이리의 사회교육 철학

    3) 프락시스등의 주요 용어 이해
    14주 1차시
    기독교대학의 신앙공동체 이해
    [학습목표]

    1) 신앙교육적 접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신학적 접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과학과 가르침을 통한 접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신앙교육적 접근

    2) 신학적 접근

    3) 사회과학과 가르침을 통한 접근
    2차시
    기독교교육을 통한 신앙공동체 실천
    [학습목표]

    1) 생명을 살리는 교육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학원 복음화 (채플과 기독교이해)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신앙공동체 연습 (멘토링과 커리어개발)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생명을 살리는 교육 (개혁주의생명신학)

    2) 학원 복음화 (채플과 기독교이해)

    3) 신앙공동체 연습 (멘토링과 커리어개발)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