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앞선 생각, 남다른 실천만이 보다 나은 미래를 펼칠 수 있습니다.
main수강신청> 전체과목
전체 교육과목
과목명 상담이론과실제
교육과정 문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선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한재희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3-04-03 ~ 2023-05-01 학습기간 2023-05-02 ~ 2023-08-14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학사 상담학전공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상담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접근 기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상담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상담이론들이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심리학적 이론들의 응용가능성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기초/ 상담기법과 윤리/ 정신분석학적 상담기법/ 행동주의 상담기법/ 인본주의 상담기법/ 다문화 상담기법/ 집단상담 기법 등을 학습한다. 상담의 이론적인 내용과 더불어 실제 상담사례에 대한 분석과 실습에 관찰 및 참여한다. 본 강의를 통해 상담의 개념적인 이해를 넘어서 실제 상담 기법을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과정을 통해, 상담가로서의 역할과 능력을 경험하여 학습한다.

    수업목표

    1. 현대 주요상담이론의 배경과 철학적 기반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 주요상담이론의 인간이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현대 주요상담이론의 핵심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현대의 주요상담이론의 개입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현대의 주요상담이론의 기본적 개입기법을 실행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합계
    20 30 30 15 5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3-06-20 (화) ~ 2023-06-23 (금)
    기말고사 2023-08-08 (화) ~ 2023-08-11 (금)
    과제 2023-06-27 (화) ~ 2023-07-24 (월)
    토론 2023-05-23 (화) ~ 2023-06-19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현대사회와 상담
    [학습목표]

    1) 현대사회에서의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에 대한 개념 및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전문상담자로서의 자질과 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우리사회에서 개인의 심리적 현상

    2) 상담의 개념 및 의미

    3) 전문상담자의 자질과 태도
    2차시
    상담의 패러다임
    [학습목표]

    1) 패러다임의 의미와 상담의 다양한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의 신체의학적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의 심리학적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상담의 체계론적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패러다임의 의미

    2) 상담의 신체의학적 패러다임
    2주 1차시
    고전적 정신분석의 기본적 특성
    [학습목표]

    1) 프로이드 정신분석의 학문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고전적 정신분석의 지형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고전적 정신분석의 심리구조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프로이드 정신분석의 학문적 배경

    2) 고전적 정신분석의 지형론

    3) 고전적 정신분석의 심리구조론
    2차시
    고전적 정신분석의 주요이론
    [학습목표]

    1) 프로이드의 리비도, 지형모델, 심리구조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2) 고전적 정신분석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자아방어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리비도, 지형모델, 심리구조모델

    2)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3) 자아방어기제
    3주 1차시
    현대정신분석의 발전
    [학습목표]

    1) 자아심리학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대상관계이론의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자아심리학

    2) 대인관계심리학

    3) 대상관계이론의 배경
    2차시
    대상관계상담이론
    [학습목표]

    1) 클라인의 공격성과 환상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위니콧의 참자기와 거짓자기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말러의 분리와 개별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클라인의 공격성과 환상의 개념

    2) 위니콧의 참자기와 거짓자기의 개념

    3) 말러의 분리와 개별화 과정
    4주 1차시
    개인심리학의 발달과 배경
    [학습목표]

    1) 개인심리학의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심리학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행동과 심리적 문제에 대한 가설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개인심리학의 배경

    2) 개인심리학의 인간관

    3)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문제에 대한 가설
    토론
    2차시
    개인심리학적 상담의 주요개념
    [학습목표]

    1) 열등감과 생활양식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출생순위와 삶의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부적응 행동과 심리치료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열등감과 생활양식의 개념

    2) 출생순위와 삶의 과제

    3) 부적응 행동과 심리치료 모형
    토론
    5주 1차시
    행동주의 상담의 특성
    [학습목표]

    1) 행동주의 상담의 철학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상담자들의 학문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행동주의 상담의 철학적 배경

    2) 행동주의 상담자들의 학문적 특성

    3)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
    토론
    2차시
    행동주의 상담의 주요이론
    [학습목표]

    1) 고전적 조건화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작적 조건화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모델링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고전적 조건화이론

    2) 조작적 조건화이론

    3) 모델링 학습이론
    토론
    6주 1차시
    인지치료의 기본적 특성
    [학습목표]

    1) 인지치료의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치료의 철학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치료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인지치료의 발달과정

    2) 인지치료의 철학적 배경

    3) 인지치료의 인간관
    토론
    2차시
    인지치료 주요개념
    [학습목표]

    1) 인지치료의 인지도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치료의 자동적 사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치료의 인지왜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인지도식

    2) 자동적 사고

    3) 인지왜곡
    토론
    7주 1차시
    합리정서행동치료의 기본적 특성
    [학습목표]

    1) 합리정서행동치료의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합리정서행동치료의 철학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합리정서행동치료의 인간에 대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합리정서행동치료의 발달과정

    2) 합리정서행동치료의 철학적 배경

    3) 합리정서행동치료의 인간관
    2차시
    합리정서행동치료의 주요개념
    [학습목표]

    1) 합리정서행동치료의 성격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합리정서행동치료의 A-B-C-D-E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성격의 생득적 경향성

    2) 비합리적 신념

    3) 합리정서행동치료의 A-B-C-D-E 이론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교류분석상담의 기본적 특성
    [학습목표]

    1) 교류분석상담의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류분석상담의 이론적 가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교류분석상담의 인간이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교류분석상담의 발달과정

    2) 교류분석상담의 이론적 가설

    3) 교류분석상담의 인간이해
    과제
    2차시
    교류분석상담의 주요이론
    [학습목표]

    1) 교류분석상담의 욕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류분석상담의 자아구조 및 교류분석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교류분석상담의 욕구이론

    2) 교류분석상담의 자아구조 및 교류분석이론
    과제
    10주 1차시
    인간중심상담의 철학적 특성
    [학습목표]

    1) 인간중심상담의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중심상담의 발달적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중심상담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인간중심상담의 역사적 배경

    2) 인간중심상담의 발달적 과정

    3) 인간중심상담의 인간관
    과제
    2차시
    인간중심상담의 주요이론
    [학습목표]

    1) 인간중심상담의 성격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중심상담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중심상담의 심리적 문제와 해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인간중심상담의 성격이론

    2) 인간중심상담의 주요개념

    3) 인간중심상담의 심리적 문제와 해결
    과제
    11주 1차시
    게슈탈트 상담의 철학적 특성
    [학습목표]

    1) 게슈탈트 상담의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게슈탈트 상담의 철학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게슈탈트 상담의 인간이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게슈탈트 상담의 발달과정

    2) 게슈탈트 상담의 철학적 배경

    3) 게슈탈트 상담의 인간이해
    과제
    2차시
    게슈탈트 상담의 주요이론
    [학습목표]

    1) 게슈탈트 형성주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게슈탈트의 심리적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게슈탈트 상담에서 미해결감정의 직면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게슈탈트 형성주기

    2) 게슈탈트 상담의 심리적 방어기제

    3) 미해결감정의 직면과정
    과제
    12주 1차시
    의미치료의 기본적 특성
    [학습목표]

    1) 의미치료의 발달적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의미치료의 철학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의미치료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의미치료의 발달과정

    2) 의미치료의 철학적 배경

    3) 의미치료의 인간이해
    2차시
    의미치료의 주요이론
    [학습목표]

    1) 의미치료의 삼중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삶의 의미의 가치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태도적 가치와 관련된 삶의 세 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의미치료의 삼중개념

    2) 삶의 의미의 가치구조

    3) 태도적 가치와 관련된 삶의 세 주제
    13주 1차시
    해결중심단기상담의 기본적 특성
    [학습목표]

    1) 사회구성주의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해결중심단기상담의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사회구성주의의 개념

    2) 해결중심단기상담의 역사적 배경
    2차시
    해결중심단기상담의 주요개념
    [학습목표]

    1) 해결중심단기상담의 가정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해결중심단기상담의 기본적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해결중심단기상담의 내담자유형과 관계설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해결중심단기상담의 가정과 특성

    2) 해결중심단기상담의 기본적 원리

    3) 해결중심단기상담의 내담자유형과 관계설정
    14주 1차시
    이야기치료의 기본적 특성
    [학습목표]

    1) 이야기치료의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이야기치료의 철학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이야기치료의 기본전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이야기치료의 역사적 배경

    2) 이야기치료의 철학적 배경

    3) 이야기치료의 기본 전제
    2차시
    이야기치료의 핵심이론
    [학습목표]

    1) 이야기치료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이야기치료의 상담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이야기치료의 주요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이야기치료의 주요개념

    2) 이야기치료의 상담과정

    3) 이야기치료의 주요기법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