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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실용음악작곡법I
교육과정 음악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선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하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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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신청기간 2023-04-03 ~ 2023-05-01 학습기간 2023-05-02 ~ 2023-08-14
수강료 378,000원 할인적용 -
학사 실용음악학전공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재즈를 위시한 실용음악의 주요 장르들과 관련된 리듬패턴, 각종 음계들과 화성(코드) 진행(패턴)의 활용과 선율작법 등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작곡기법을 익혀 작곡해본다. 이에 따라 일반적인 범위와 수준의 실용음악을 창작 할 수 있다.

     

    수업목표

    본 학습과정은 음악을 만드는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방법을 연구하고 접근하여 학생본인의 자작곡을 만들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데 수업의 목적이 있다.

     

    1. 기본적으로 곡의 형식, 코드, 화성, 리듬의 소재 및 진행을 통한 다양한 작곡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작곡을 수행할 수 있다.

    2. 작곡의 주요 기법들을 활용한 실습 활동을 통해 실용음악 분야에서 다양하게 요구되는 기법들을 작곡에 적용할 수 있다.

    3. 다양한 곡들의 기본형식과 실용적인 화성진행을 중심으로 최신 대중음악의 작곡기법을 익힐 수 있다.

    4. 학습한 작곡 이론을 바탕으로 작곡할 때, 기존의 악곡들과 자작곡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요소별로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합계
    20 30 30 15 5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3-06-20 (화) ~ 2023-06-23 (금)
    기말고사 2023-08-08 (화) ~ 2023-08-11 (금)
    과제 2022-06-27 (월) ~ 2023-07-24 (월)
    토론 2023-05-23 (화) ~ 2023-06-19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멜로디의 구성요소(Some Basics of Melody)
    [학습목표]

    1) 멜로디의 기본구성 요소인 피치(pitch)와 리듬(rhythm)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곡을 이루는 기본 골조인 멜로딕 프레이즈와 멜로딕 모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실용음악 작곡에서 가장 중심된 요소인 보컬곡 쓰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멜로디의 기본 구성요소: 피치(pitch)와 리듬(rhythm)

    2) 멜로딕 프레이즈와 순차/도약적 멜로딕 모션

    3) 보컬곡 쓰기와 lead sheet작성에 대한 가이드라인
    2차시
    피치(Pitch)
    [학습목표]

    1) 피치에서 안정적인 음과 불안정적인 음의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2) 멜로디의 안정적 종결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Phrase의 시작과 끝의 음의 배열을 통해 독립된 멜로디를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1) Major Scale에서 음들의 안정성의 정도

    2) 음의 경향, Chromatic tone과 Diatonic 음들의 상관관계

    3) Phrase를 끝내는 불안정한 음의 예제, 독립된 멜로디 작곡
    3차시
    음들의 자연스러운 진행 만들기 실습
    [학습목표]

    1) 피치에 대해 배운 내용들을 실제 곡들을 보며 분석할 수 있다.

    2) 음들을 듣고 자연스러운 진행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3)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멜로디와 Intro를 작곡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포크송 및 전통적인 곡들의 예시통한 곡 분석

    2) 악보를 보면서 음의 흐름에 대한 감각 익히기

    3) 멜로디와 Intro 만들기 실습
    2주 1차시
    코드(Chord)의 기본 원리
    [학습목표]

    1) 코드의 기본적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트라이어드와 7th코드의 차이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텐션(Tension)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12key에서의 코드의 가능성 연구

    2) 트라이어드 코드와 7th 코드

    3) 텐션(Tension)
    2차시
    코드 프로그레션(Chord Progression)
    [학습목표]

    1) 다이아토닉 세븐쓰(Diatonic 7th)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연스러운 코드 진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텐션(Tension)을 포함한 코드 진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다이아토닉 세븐스(Diatonic 7th): 12keys

    2) 재즈, 팝에서의 코드 진행 분석
    3차시
    코드의 다양성을 가지고 직접 멜로디에 코드 적용
    [학습목표]

    1) 코드를 바탕으로 멜로디에 적절한 코드를 붙일 수 있다.

    2) 트라이어드와 7th코드의 차이에 대해 분석 할 수 있다.

    3) 코드프로그레션 만들고 소리 들어보기


    [학습내용]

    1) 12조성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코드

    2) 코드프로그레션 만들고 소리 들어보기

    3) 코드 프로그레션(Chord Progression) 분석하기
    3주 1차시
    세컨더리 도미넌트(Secondary Dominant)
    [학습목표]

    1) 세컨더리 도미넌트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세컨더리 도미넌트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12키에서의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모두 적용하고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세컨더리 도미넌트의 기본원리

    2) 5가지 세컨더리 도미넌트의 기본원리

    3) 12키의 적용
    2차시
    Chord Progression W/Secondary Dominant
    [학습목표]

    1) 다이아토닉 코드진행과 세컨더리 도미넌트 코드진행을 설명할 수 있다.

    2) 12키에서 자유롭게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쓰고 적용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포함한 다채로운 코드 진행의 곡

    2) 청음을 통한 세컨더리 도미넌트 코드의 탐색
    3차시
    세컨더리 도미넌트 코드의 다양성을 가지고 멜로디에 코드 작성
    [학습목표]

    1)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코드를 바탕으로 멜로디에 적절한 코드를 붙이고 연주할 수 있다.

    2)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통한 리하모니제이션을 적용할 수 있다.

    3) 제시된 악보의 코드를 분석할 수 있다.

    4) 빠른 템포에 어울리는 곡을 작곡 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멜로디에 코드 붙이기 실습

    2) 작곡된 멜로디에 코드 붙이기 실습

    3) 악보를 통한 코드 분석 실습

    4) 빠른 템포의 곡 작곡 실습
    4주 1차시
    상향진행
    [학습목표]

    1) 코드의 진행에서 중요한 원리로 온음 혹은 반음으로 진행되는 상향진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곡의 진행에서 단순한 코드의 진행과 상향진행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주어진 키에서 청음을 통해 상향진행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상향진행 분석

    2) 상향진행 코드의 흐름

    3) 다양한 키에서의 상향진행
    토론
    2차시
    분수코드와 하향진행
    [학습목표]

    1)코드의 흐름에서 분수코드의 쓰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분수코드를 적절한 때에 사용하는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하향진행에 쓰이는 코드의 흐름과 분수코드의 쓰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분수코드

    2) EAR TRAINJN과 코드분석

    3) 하향진행 코드의 흐름
    토론
    3차시
    상향진행에서 코드를 만들고 멜로디를 만들어보는 실습
    [학습목표]

    1 )상향진행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2) 상향진행 코드에 멜로디를 붙여볼 수 있다.

    3) 코드 작성, 멜로디 작곡, 분석 실습을 통해 다양한 코드에서 멜로디를 작곡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상향진행 코드 실습

    2) 상향진행에서의 멜로디 작곡 실습

    3) 하향진행 코드 분석 실습

    4) 다양한 코드에서의 멜로디 작곡 실습
    토론
    5주 1차시
    선율 만들기의 기본 <3번 반복하라>
    [학습목표]

    1) 선율을 만들 때 기본이 되는 멜로디를 작성할 수 있다.

    2) 선율의 반복효과를 주는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리듬의 변화로 음의 긴장감을 주는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선율의 기본 멜로디 작성

    2) 선율의 반복효과 연구

    3) 리듬의 변화와 음의 긴장감
    토론
    2차시
    가요의 독자적인 선율 만들기
    [학습목표]

    1) 4마디 코드의 흐름위에 즉흥적인 멜로디를 붙여보고 작곡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보컬곡을 만들 때 숨 쉬는 곳을 의식하여 곡을 만들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보컬곡에서 한정된 음역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4마디 코드 진행과 멜로디 작곡

    2) 프레이즈 나누기

    3) 부르기 좋은 음역대
    토론
    3차시
    가요곡 작곡 실습
    [학습목표]

    1) 보컬을 고려한 가요곡을 작곡해 볼 수 있다.

    2) 곡을 작곡하면서 대중가요에서 귀에 익는 멜로디를 위주로 작곡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짧은 리프를 통한 프레이즈로 곡을 작곡하는 실습

    2) 짧은 리프의 프레이즈를 반복시켜서 작곡하는 실습
    토론
    6주 1차시
    대칭과 비대칭
    [학습목표]

    1) 작곡적 변수들을 생각하여 프레이즈의 개수를 짝수로 만들어 균형 잡힌 곡의 구조를 구성할 수 있다.

    2) 프레이즈의 균형은 그 길이에 의해 분석되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3) 프레이즈의 리듬을 통하여 곡의 대칭/비대칭의 상관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프레이즈와 균형잡힌 곡 분석

    2) 프레이즈의 길이를 통한 곡의 균형

    3) 조화를 이루는 프레이즈와 부정확하게 조화를 이루는 프레이즈
    토론
    2차시
    선율의 외형과 윤곽
    [학습목표]

    1) 선율의 순차진행을 설명할 수 있다.

    2) 멜로디의 아웃라인을 장식하고 연결하는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선율의 윤곽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선율의 순차진행의 유형 분석

    2) 멜로디의 아웃라인을 장식하는 멜로디 패턴 만들고 분석

    3) Diane Warren 작사/작곡의 “Because You Loved Me”의 멜로디 윤곽 분석
    토론
    3차시
    구조적 음과 장식적 라인 만들기 실습과 분석
    [학습목표]

    1) 구조적 음과 장식적 음을 분석하고 다양한 패턴을 활용하여 작곡할 수 있다.

    2) 수많은 히트곡에서 장식적인 선율적 순차진행의 멜로디와 구조적 음을 분석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8마디 곡의 구조적 음과 장식적음을 분석

    2) 실습곡 “Can’t Take My Eyes Off Of You”의 멜로디 아웃라인 분석
    토론
    7주 1차시
    SubV7(Substitute Dominant 7)
    [학습목표]

    1) 고급스러운 진행을 만들어주는 고급 화성학에서의 코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대리코드의 종류와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SubV7 개념의 대리코드, 2-5-1

    2) 다양한 대리코드의 이해
    2차시
    다양한 코드의 사용(모듈레이션)
    [학습목표]

    1) 기존의 다이아토닉 세븐쓰 이외에 모듈레이션을 통해 나올 수 있는 다양한 코드를 적용할 수 있다.

    2) 다양한 코드의 진행을 곡에 적용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다이아토닉 세븐쓰 코드를 복습/모듈레이션

    2) 다채로운 코드의 진행
    3차시
    가요곡 화성 분석 실습
    [학습목표]

    1)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곡의 화성을 분석할 수 있다.

    2) 코드진행 분석 중 모달 인터체인지와 모듈레이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이소라의 곡 모달 인터체인지와 모듈레이션을 분석

    2) “이제 그만”, “난 행복해”에서 사용된 코드 진행 기법을 분석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모드(MODE)
    [학습목표]

    1) 다양한 스케일의 형태를 알아보고 각 모드의 기능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메이저에서의 모드와 마이너에서의 모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MODE의 구성과 내용

    2) 모드가 사용된 곡
    과제
    2차시
    전조
    [학습목표]

    1)전조를 사용한 곡의 클라이막스로의 진행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조를 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전조의 효과

    2) 가장 자연스러운 전조의 방법
    과제
    3차시
    가요곡 화성 분석 실습
    [학습목표]

    1) 가요곡의 화성을 분석해보고 전조가 나온 부분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명한 가요곡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전조의 기법을 사용하여 작곡 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여전히 아름다운지”에서 쓰인 화성 진행과 인트로와 벌스 사이에서의 전조

    2) “편지할께요”에서의 전조
    과제
    10주 1차시
    멜로디 만들기(코드톤과 넌 코드톤)
    [학습목표]

    1) 코드톤에서 멜로디의 첫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넌코드톤에서 멜로디를 만드는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코드를 생각하지 않고 멜로디부터 만드는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코드와 멜로디

    2) 코드와 상관없는 멜로디
    과제
    2차시
    멜로디와 리듬
    [학습목표]

    1) 박자에 따라 리듬을 쪼갠 후 멜로디를 붙이는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멜로디를 먼저 구성한 후 리듬을 붙이는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박자별로 표현되어지는 멜로디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리듬 나누기

    2) 리듬에 멜로디 붙이기

    3) 2/4, 3/4, 4/4, 6/8, 12/8 박자와 멜로디
    과제
    3차시
    4/4 16비트 멜로디 쓰기실습과 붙임줄 쓰기 실습
    [학습목표]

    1) 멜로디 작곡에서 붙임줄을 이용하여 리듬 쪼개는 기법을 표현할 수 있다.

    2) 6/8 곡과 12/8 곡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16비트와 붙임줄

    2) 6/8, 12/8 곡 쓰기 실습
    과제
    11주 1차시
    악기를 위한 연주곡 쓰는 법
    [학습목표]

    1) 연주곡에서 사용하는 악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피아노 연주곡을 쓸 수 있다.

    3) 바이올린 연주곡을 쓸 수 있다.


    [학습내용]

    1) 가요곡과 연주곡의 차이점

    2) 피아노 연주곡

    3) 바이올린 연주곡
    과제
    2차시
    밴드 곡 쓰는 법
    [학습목표]

    1) 밴드를 구성하는 악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밴드 곡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재즈곡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밴드의 구성요소

    2) 밴드를 위한 작곡

    3) 재즈곡의 특징
    과제
    3차시
    재즈곡을 들어보고 밴드곡 작곡하는 실습(퓨전재즈)
    [학습목표]

    1) 재즈 밴드의 곡을 들어보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재즈 밴드 곡의 연주에 대한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연주를 들어보고 작곡 아이디어를 얻어 작곡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All the things you are”

    2) “A child is born”
    과제
    12주 1차시
    블루스(Blues)스케일과 코드 진행
    [학습목표]

    1) 블루스 스케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블루스 스케일에서 멜로디를 작곡할 수 있다.

    3) 블루스 코드 진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blues scale

    2) 멜로디 작곡

    3) 코드 진행
    2차시
    블루스(Blues) 릭
    [학습목표]

    1) 블루스 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블루스 곡의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블루스 곡을 작곡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블루스 릭

    2) TURN AROUND

    3) 블루스 곡 작곡
    3차시
    블루스(Blues) 곡이나 블루스 느낌이 나는 곡을 듣고 작곡하는 실습
    [학습목표]

    1) 블루스나 블루스적인 요소를 가진 곡을 듣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블루스 곡을 작곡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퓨전 블루스 곡

    2) 작곡실습
    13주 1차시
    인트로의 역할
    [학습목표]

    1) 노래의 음정과 곡의 키를 잡아주는 인트로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템포감각과 기본적인 분위기를 알 수 있는 인트로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대중의 힘을 사로잡는 힘이 있는 인트로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키를 위한 인트로

    2) 분위기를 잡아주는 인트로

    3) 다양한 방법으로서의 인트로(벌스, 후렴, 새로운 패턴)
    2차시
    아웃트로의 역할
    [학습목표]

    1) 후렴을 잘 정리시켜주면서 엔딩으로 가는 아웃트로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웃트로의 여러 패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코드가 강조된 아웃트로

    2) 멜로디가 강조된 아웃트로
    3차시
    인트로, 아웃트로 작곡 실습
    [학습목표]

    1) 곡에 적절한 인트로를 4마디, 8마디 패턴으로 작곡할 수 있다.

    2) 곡에 적절한 엔딩(아웃트로)을 작곡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4마디, 8마디 인트로 패턴 작곡

    2) 엔딩실습
    14주 1차시
    작곡에 맞는 작사의 방법
    [학습목표]

    1) 가요를 쓸 때 작곡한 곡에 알맞은 가사를 붙이는 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사작법의 좋은 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완성된 가요의 작곡과 작사의 어우러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작사의 중요성

    2) 가사작법의 방법

    3) 좋은 곡의 예시
    2차시
    Full Score 와 Lead Sheet
    [학습목표]

    1) 곡을 작곡하고 이를 가장 잘 표현해내는 방법인 악보를 설명할 수 있다.

    2) 어떤 스코어에든 표현하고자 하는 악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lead sheet을 정확하게 만들고 음표를 기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score의 역할

    2) lead sheet 만들기

    3) 악기와 보컬 악보로 표현하기
    3차시
    Lead Sheet 만들기 실습
    [학습목표]

    1) Lead Sheet 만들 수 있다.

    2) 작곡한 곡에 가사를 붙여서 Full Score를 작성할 수 있다.

    3) 자신이 쓴 곡을 연주하고 발표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작곡 실습

    2) Lead Sheet 만들기 실습

    3) 가사 쓰기 실습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