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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실용음악편곡법I
교육과정 음악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선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이명수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3-04-03 ~ 2023-05-01 학습기간 2023-05-02 ~ 2023-08-14
수강료 378,000원 할인적용 -
학사 실용음악학전공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오리지널 음악을 요구하는 장르와 스타일 및 목적에 맞게 멜로디, 화성, 리듬 뿐 아니라 악기의 편성과 주법까지 번안 변주하여 음악의 외형적 모습을 바꾸는 편곡은 일종의 재창조 작업이다. 실용음악편곡법I 에서는 선율단계와 화성단계 및 리듬단계의 기초 편곡법을 학습하고 포리듬(드럼, 베이스, 기타, 피아노)을 중심으로 소규모 밴드나 앙상블을 위한 편곡의 실습에 적용한다.

    수업목표

    본 학습과정은 작곡된 멜로디에 리듬, 박자, 화성, 악기 구성 등 다양한 옷을 입혀 새로운 느낌을 줄 수 있는 음악적 기능으로서의 편곡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편곡을 위한 화성, 리듬, 장르, 악기의 구성 및 곡의 분석을 통한 편곡 방향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Reference곡의 학습을 통해서 주요 편곡기법을 익히고 이를 편곡에 적용할 수 있다.

    3. 올바른 기보법을 익히고 실습해봄으로써 좀 더 정확하고 구체적인 편곡을 할 수 있다.

    4. 다양한 악기의 종류와 특성을 학습함으로써 각 악기의 특징을 활용하여 다양한 스타일로 편곡에 표현할 수 있다.

    5. 편곡 과정을 통해 다양한 스타일로 변화되는 음악적 분위기와 감정을 표현하는 기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본인의 편곡에 적용할 수 있다.

     

    본 학습과정을 통해 전문음악인으로서의 지식과 기술을 함양함으로써 이를 활용한 기초적인 편곡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합계
    20 30 30 15 5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3-06-20 (화) ~ 2023-06-23 (금)
    기말고사 2023-08-08 (화) ~ 2023-08-11 (금)
    과제 2023-06-27 (화) ~ 2023-07-24 (월)
    토론 2023-05-23 (화) ~ 2023-06-19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편곡이란 무엇인가?
    [학습목표]

    1) 편곡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편곡을 정의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편곡을 위한 음악적 기초 지식을 익히고 편곡에 필요한 음악적 요소를 나열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편곡의 정의

    2) 기초 음악적 지식

    3) 편곡에 필요한 음악적 요소
    2차시
    음계와 음정
    [학습목표]

    1) 온음과 반음의 구성에 따른 메이저, 마이너 스케일의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음과 음의 사이의 형성 과정과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음정과 화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3화음의 원리와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Scale 과 Key

    2) 음정 (Intervals)

    3) 3화음 (chord)
    3차시
    편곡을 위한 악보 표현 및 음정 실습
    [학습목표]

    1) 12 Key의 구성과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연주할 수 있다.

    2) 마디, 박자, 조표, 빠르기 등의 기보법을 익히고 오선지에 올바르게 기보할 수 있다.

    3) 음정의 구조와 화성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온음계 스케일에서 3화음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1) 12음계의 원리

    2) 악보 표기법

    3) 음정의 구조와 이해

    4) 3화음의 구성
    2주 1차시
    12음계에서의 3화음 구성의 원리와 코드의 이해
    [학습목표]

    1) 3화음의 구성과 종류, 12조성에 따른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12음계의 주3화음과 부3화음, 음계에 따라 변화되는 코드의 위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12음계의 3화음 구성과 온음계적 코드

    2) 메이저 코드와 마이너 코드, 디미니쉬 코드와 어그먼티드 코드
    2차시
    3화음의 자리바꿈(전위)
    [학습목표]

    1) 구성음을 자리바꿈하여 전위 코드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리바꿈한 코드의 Bass 구성음을 이해하고 코드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Open/Closed triad의 구성 원리와 코드 생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코드의 자리바꿈

    2) 전위를 통해 달라지는 베이스 구성음

    3) Open과 Closed triad의 구성 원리
    3차시
    12 key에서 주3화음과 부3화음 찾아 연주 및 1-6-2-5-1 패턴 3화음 연주 실습
    [학습목표]

    1) 12key에서 주3화음과 부3화음을 찾아 표기하고 그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화성 기능에 맞게 코드를 찾아 연주해 보고 그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12key의 다이아토닉 코드를 이해하고 1-6-2-5-1 패턴을 연주할 수 있으며, 청음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학습내용]

    1) 각각의 Key에서 주3화음과 부3화음 비교 청음

    2) 화성 기능에 맞는 코드

    3) 12다이아토닉 1-6-2-5-1 패턴 실습

    4) 오른손 탑노트 만들기 연주 실습
    3주 1차시
    7화음(7th Chord)의 종류와 구성 그리고 기능과 사운드
    [학습목표]

    1) 온음계에서 7화음이 만들어지는 원리와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대리화성의 역할과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온음계 스케일에서의 7화음 쌓기

    2) 온음계적 대리 화성 이해하기
    2차시
    7화음의 종류와 기능 그리고 특징적 Sound
    [학습목표]

    1) 7화음의 구성과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7화음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8가지 7화음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7화음의 종류, 화음 특징적 사운드 학습

    2) Tonic과 Sub Dominant, Dominant의 차이점
    3차시
    12key에서 7화음 자리바꿈과 대리화성 연습하기
    [학습목표]

    1) 온음계에서의 7화음의 자리바꿈을 수행할 수 있다.

    2) 대리화성의 역할과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자리바꿈에 따라 달라지는 코드톤의 느낌과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온음계 스케일에서의 7화음 자리바꿈

    2) 온음계적 대리화성

    3) 7화음을 듣고 코드의 구성

    4) 주어진 멜로디에 다이아토닉 코드 편곡
    4주 1차시
    Secondary Dominant의 활용법
    [학습목표]

    1) Secondary Dominant의 구성과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타켓 코드를 향한 Secondary Dominant의 진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Secondary Dominant를 사용하여 Re-harmonize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Secondary Dominant의 종류

    2) Target 코드

    3) Secondary Dominant를 활용한 Re-harmonization
    토론
    2차시
    Related IIm7
    [학습목표]

    1) Secondary Dominant를 만들고 그에 따른 Related IIm7 구성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Dual Function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Secondary와 Related IIm7을 사용한 Re-harmonize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Related IIm7의 구성 및 사용법

    2) Dual Function

    3) IIm7의 두 가지 기능 구별
    토론
    3차시
    Re-harmonization 실습
    [학습목표]

    1) 다양한 Key에서 Secondary Dominant의 용법을 실습하고 이를 다양한 조성에서의 편곡에 적용할 수 있다.

    2) 다양한 Key에서 Secondary Dominant와 Related IIm7th의 용법을 실습하고 이를 다양한 조성에서의 편곡에 적용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Secondary Dominant의 사용 방법

    2) Re-harmonization을 통한 곡의 변화
    토론
    5주 1차시
    Key Center 중심 Tritone Substitution의 활용
    [학습목표]

    1) Tritone Substitution의 구성과 종류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2) 증4도와 감5도의 음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Tritone Substitution을 사용하여 Re-harmonize 방법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Tritone Substitution의 종류와 구성

    2) Tritone Substitution을 활용한 Re-harmonize

    3) Target Chord
    토론
    2차시
    Line Cliche의 정의와 적용
    [학습목표]

    1) Line Cliche의 정의를 이해하며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여러가지 Line Cliche의 진행을 정리해 보고 실전곡에 적용할 수 있다.

    3) 장음정과 증음정, 단음정과 감음정으로 사용되어지는 7th 코드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Line Cliche의 구성

    2) Line Cliche의 진행 방향

    3) Line Cliche의 Top note 및 Bass line
    토론
    3차시
    Tritone Substitution의 기능과 역할 및 Line Cliche 진행 만들기
    [학습목표]

    1) Dominant 코드의 가이드 톤을 찾아 같은 증4도 관계의 가이드 톤을 가진 코드를 찾고 그 관계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Tritone Substitution을 사용하여 베이스 라인을 형성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학습내용]

    1) Secondary Dominant를 Tritone Substitution으로 변환

    2) 스트링 편곡 또는 건반이나 기타 편곡에서 Line Cliche 기능

    3) 탑 노트와 내성 그리고 베이스 라인의 변화
    토론
    6주 1차시
    편곡을 위한 다양한 음악적 구성
    [학습목표]

    1) 음악의 구성과 악기 편성을 통해 다이내믹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Song Form에 대해 이해하고 그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장르별로 다양한 Song Form의 차이를 비교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달라지는 곡의 구성과 악기 편성

    2) 장르에 대한 이해

    3) 마디와 프레이즈에 대한 이해
    토론
    2차시
    Form(구성)에 따라 달라지는 Instrumentation
    [학습목표]

    1) 음악의 구성을 이해하고, 악기의 구성적 편성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편곡을 할 수 있다.

    2) 편곡하고자 하는 곡에 다양한 편곡 장르와 스타일을 접목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곡의 구성과 스타일에 따라 달라지는 연주 형태와 악기의 연주 테크닉

    2) 재즈와 가요에서 쓰이는 악기 편성(Instrumentation)

    3) 레퍼런스(Reference)
    토론
    3차시
    다양한 곡들의 Form(구성) 및 Reference 곡 분석을 통한 Instrumentation
    [학습목표]

    1) 다양한 곡들의 일반적인 구성을 파악하고 나만의 방식으로 편곡하고 그 스타일을 설명할 수 있다.

    2) 전주와 간주 후주를 들어보고 곡에 어떠한 영향과 변화를 주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편곡하고자 하는 곡의 장르와 스타일을 정하고 레퍼런스 곡들을 선정하여 편곡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Reference곡을 선정하여 분석

    2) 자신의 곡의 구성과 스타일에 변화를 주어 형식을 바꿔서 연주

    3) 음원 청음을 통한 형식 분석
    토론
    7주 1차시
    편곡을 위한 리듬악기 연구
    [학습목표]

    1) 드럼 세트의 구성, 특징, 연주 스타일 및 리듬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2) 드럼으로 표현할 수 있는 리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기본구성에 추가되는 더욱 다양한 세트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Basic 악기 구성

    2) Stick의 종류의 사용법

    3) 드럼 연주 악보 표기법
    2차시
    Bass Guitar의 특징과 연주 스타일
    [학습목표]

    1) 베이스 기타의 종류와 특징 및 연주 스타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드럼과 베이스기타가 함께 연주 할 때 주는 음악적 기능과 그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베이스 기타의 악보 표기와 연주를 위한 코드 리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베이스 기타의 특징

    2) 콘트라베이스와 일렉트릭 베이스 기타의 차이점

    3) 드럼과 베이스 기타의 조화
    3차시
    드럼의 리듬 연구와 악보 표기 및 편곡
    [학습목표]

    1) 오선지에 직접 드럼구성을 위한 사보를 할 수 있다.

    2) 시퀀싱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직접 드럼을 연주하여 편곡의 방향성을 익힐 수 있다.

    3) 베이스 기타를 위한 표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코드를 연주할 수 있다.

    4) 베이스 기타연주에 있어 기본 근음을 포함한 코드톤과 패싱노트 사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드럼 악보 오선지 표기

    2) 시퀀싱 프로그램을 통한 레코딩 실습

    3) 오선지에 슬래쉬와 다양한 리듬 표기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편곡을 위한 건반 화성과 테크닉
    [학습목표]

    1) 편곡에 밑그림을 그리기 위한 건반 화성과 Voicing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피아노와 신디사이저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건반 보이싱에서 사용되어지는 9th 텐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신디사이저와 마스터 건반

    2) 건반 화성의 중요성

    3) 건반 보이싱 만들기와 Range
    과제
    2차시
    왼손 테크닉과 오른손 line 만들기
    [학습목표]

    1) 건반 녹음 시 왼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반 녹음 시 오른손의 Voicing과 빈 마디를 꾸미는 Line을 형성할 수 있다.

    3) 양손 아르페지오 테크닉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건반 화성에서 왼손의 역할

    2) 코드 톤과 스케일을 사용한 간단한 라인 만들기

    3) 양손 Arpeggio(아르페지오)
    과제
    3차시
    건반 화성 연주 실습 및 양손 Arpeggio
    [학습목표]

    1) 건반 보이싱의 구성과 전체 곡의 구성의 변화에 따른 건반 진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왼손 Arpeggio 구성음을 건반과 오선지에서 표현할 수 있다.

    3) 왼손과 오른손으로 Arpeggio 패턴을 나누어 연주할 수 있다.

    4) Arpeggio와 Voicing을 적절히 나누어 반주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Song Form에 따라 달라지는 건반 리듬

    2) Arpeggio 패턴을 연주하는 방법
    과제
    10주 1차시
    기타의 역할과 곡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학습목표]

    1) 기타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타의 주법과 연주 스타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기타를 위한 악보와 코드 리듬을 올바르게 악보에 표현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기타 오픈 스트링과 Range

    2) Acoustic과 Electric의 차이

    3) 컴핑과 리듬의 결합
    과제
    2차시
    편곡에서의 스트링이 주는 기능
    [학습목표]

    1) 바이올린의 음역과 편성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비올라의 음역과 편성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첼로의 음역과 편성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스트링 퀄텟

    2) 스트링 악기의 음역

    3) 스트링 라인 구성
    과제
    3차시
    기타와 스트링 편곡
    [학습목표]

    1) 기타의 역할과 편곡에서 기타가 주는 음악적 영향력을 인식하고 이를 편곡에 적용할 수 있다.

    2) 스트링 편곡을 통해 전체 음악의 톤을 변화시킬 수 있다.

    3) 패드적인 Background 스트링과 대선율로 움직이는 라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어쿠스틱과 일렉트릭

    2) 기타라인과 스트링 대선율

    3) 악보로 편곡하는 스트링 4성부
    과제
    11주 1차시
    Modal Interchange
    [학습목표]

    1) mode scale에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행조에서 빌려와 원조에서 사용하는 모달 코드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자연 단음계에서 온 토닉 마이너 코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모드 스케일

    2) 화성 단음계 모달 인터체인지 코드

    3) 자연 단음계 모달 인터체인지 코드
    과제
    2차시
    Sub Dominant Minor의 대리코드
    [학습목표]

    1) Sub Dominant Minor 코드의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변형된 Sub Dominant Minor 코드의 구성과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Sub Dominant Minor의 기능을 살려 편곡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자연 단음계에서 온 Sub Dominant Minor 코드

    2) 화성 단음계에서 온 IIm7(b5)와 V7(b9)

    3) 믹소리디안에서 온 bVImaj7과 Vm7, #IVm7(b5)
    과제
    3차시
    Mode scale을 통한 코드와 SDm 사용 실습
    [학습목표]

    1) 각 키별 모드 스케일에 대해 기보하며 설명할 수 있다.

    2) 모달 인터체인지 코드들을 편곡에 적용할 수 있다.

    3)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코드들을 그 용법에 맞게 편곡에 적용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모달 인터체인지 코드

    2)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코드

    3) Re-harmonization
    과제
    12주 1차시
    전주와 간주 그리고 후주
    [학습목표]

    1) 곡의 코드 진행을 빌려 전주와 후주에 사용하는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주에서 곡의 멜로디를 활용한 Variation을 편곡에 적용할 수 있다.

    3) 리듬, 코드진행, 악기 편성을 통한 다양한 끝맺음을 편곡에 적용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4마디와 8마디

    2) 코드 진행

    3) 멜로디 Variation
    2차시
    Modulation(전조)의 기능
    [학습목표]

    1) Pivot 전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Dominant 전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Direct 전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Diatonic 공통 코드

    2) V7의 역할과 기능

    3) 새로운 Key(조)의 등장
    3차시
    전주와 간주 및 후주 그리고 전조를 통한 곡의 분위기 변환 기능
    [학습목표]

    1) 주어진 예시곡을 통해 전주와 간주 그리고 후주를 직접 편곡할 수 있다.

    2) 어느 구간에서 전조를 할 수 있을지 먼저 곡을 연주해 보고 분석할 수 있다.

    3) 주어진 예시곡을 통해 다양한 전주와 간주 그리고 후주를 만들고 전조 기능을 사용하여 편곡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Melody Variation

    2) 다양한 전조의 기능

    3) 보컬 Range(음역)에 대한 이해
    13주 1차시
    편곡을 위한 기초 리듬 연구
    [학습목표]

    1) 4분음표와 8분음표 계열의 조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2분음표와 4분음표 그리고 8분음표 및 16분음표 계열의 조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점음표 및 쉼표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리듬을 위한 박자

    2) 못 갖춘마디의 분석

    3) 리듬 경우의 수
    2차시
    고급 리듬 연구
    [학습목표]

    1) 리듬에서 자주 쓰이는 싱코페이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붙임줄을 사용한 쉼과 호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악기 연주에서 상호간 리듬 호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Syncopation

    2) Section

    3) Quantize

    4) 정확한 박자와 템포에 따른 기본 리듬 정렬
    3차시
    리듬 연구 실습
    [학습목표]

    1) 여러 음표의 리듬을 악보에 사보할 수 있다.

    2) 못 갖춘마디를 어떻게 카운트 하고 악보에 사보 하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싱코페이션과 붙임줄을 사용하여 리듬을 청음하고 악보에 사보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다양한 음표와 리듬

    2) 악기별 상호 리듬 및 박자 정렬

    3) Quantize
    14주 1차시
    곡 분석을 위한 코드와 멜로디 청음
    [학습목표]

    1) 베이스 음을 구별해 들으며 Diatonic과 다양한 코드진행의 청음방법을 익힐 수 있다.

    2) 베이스와 코드톤을 구별해 들으며 타겟 코드를 예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멜로디 리듬을 Dictation하여 편곡에 적용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Diatonic 코드 진행

    2) 전위 코드의 예상

    3) 다양한 멜로디 리듬 연구
    2차시
    곡 분석을 위한 멜로디와 리듬 시창
    [학습목표]

    1) 스케일 시창을 통해 곡을 분석할 수 있다.

    2) 음과 음사이의 간격을 인식하며 곡을 분석할 수 있다.

    3) 멜로디 리듬을 박자에 맞춰 부르고 표현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음과 음의 도약

    2) 멜로디 리듬 연구

    3) 마디 연결과 호흡
    3차시
    청음과 시창 실습
    [학습목표]

    1) 청음 후 화성의 진행과 멜로디 리듬을 올바르게 기보할 수 있다.

    2) 전위된 베이스 코드 청음을 통한 코드 진행원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화성을 분석하고, 다음 코드를 예상할 수 있다.

    3) 악보를 올바르게 읽고 멜로디를 시창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코드진행 청음 및 Dictation

    2) 멜로디 리듬 Dictation

    3) 멜로디 시창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