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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교육과목
과목명 실천신학
교육과정 신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선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김상구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3-04-03 ~ 2023-05-01 학습기간 2023-05-02 ~ 2023-08-14
수강료 378,000원 할인적용 -
학사 신학전공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신학의 실천화 및 실천의 신학화를 위한 종합적 과목으로 신학방법론, 신학적 테마, 그리고 구체적 목회현장에서 신학적 주제나 테마가 어떻게 실행되는지를 직접적으로 살핀다. 예배의 구체적인 모습을 통해 신학의 구현을 점검하고 설교학의 이론들을 통해 신학이 어떻게 선포되고 선포되는 기법이 어떠한지 고찰한다. 그 외에도 교회 공동체 내에서 실천되는 각 종 성례전 및 전례들을 살펴보고 신학이 어떻게 성례전과 전례를 통해 구현되는지 논의한다. 상담학을 통해 목회상담의 기법과 이론을 파악하고 교회음악을 검토함으로써 예배, 음악, 신학의 조화를 꾀한다. 이 외에도 심방, 전도, 선교, 특수목회, 교회행정 등 다각도의 목회 전반에 대하여 검토하고 이에 따른 이론들과 기법들을 숙지한다. 본 교과목은 종합예술로서의 목회 전반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개론적으로 공부한다.

    수업목표

    1. 실천신학의 정의와 실천신학방법론의 발전을 이해하고 실천신학에 대해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

    2. 예배의 성경적, 신학적, 역사적 이해를 통해 기독교 예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설교의 원리와 전달의 이해를 통해 설교 원리와 전달의 상관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4. 목회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5. 현대목회에서 긴요하게 필요한 목회자상을 설명할 수 있다.

    6. 종합예술로서의 목회 전반에 관해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합계
    20 30 30 15 5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3-06-20 (화) ~ 2023-06-23 (금)
    기말고사 2023-08-08 (화) ~ 2023-08-11 (금)
    과제 2023-06-27 (화) ~ 2023-07-24 (월)
    토론 2023-05-23 (화) ~ 2023-06-19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실천신학의 개념
    [학습목표]

    1) 이론신학과 실천신학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실천신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프락시스와 실천신학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신학과 실천신학의 관계

    2) 실천신학의 개념과 정의
    2차시
    실천신학의 대상과 연구방법론
    [학습목표]

    1) 실천신학의 연구대상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실천신학의 발전시기에 따른 학자와 다양한 연구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실천신학의 대상과 연구방법론

    2) 미래지향적 실천신학 방법론
    2주 1차시
    예배의 이해
    [학습목표]

    1) 예배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예배의 성경적,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예배의 신학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예배의 정의

    2) 예배의 성경적, 역사적 배경

    3) 예배의 신학적 배경
    2차시
    예배를 구성하는 요소들
    [학습목표]

    1) 한국교회의 예배 순서와 전통적 예배 순서의 각 내용이 함의하고 있는 바를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 교회의 예배 순서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한국교회의 전통적인 예배 순서

    2) 현대 교회의 예배 순서
    3주 1차시
    설교의 신학적 근거
    [학습목표]

    1) 설교의 신학적 근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하나님 말씀의 형식으로써의 설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성령과 설교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인간의 불가능성과 하나님의 가능성에 근거한 설교

    2) 하나님 말씀의 형식으로써의 설교

    3) 성령과 설교의 관계
    2차시
    설교의 정의와 성격 그리고 기능
    [학습목표]

    1) 설교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설교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3) 설교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설교의 정의

    2) 설교의 성격

    3) 설교의 기능
    4주 1차시
    고전(전통적인) 수사학
    [학습목표]

    1) 설교와 수사학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수사학의 요소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고전 수사학에 대한 평가들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설교와 수사학의 관계

    2) 고전(전통적인) 수사학과 그 요소

    3) 고전(전통적인) 수사학에 대한 평가
    토론
    2차시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설교의 완성과 실제적인 전달 - 언어적 전달
    [학습목표]

    1)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설교의 언어적 기술들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설교의 완성과 실제적인 전달
    토론
    5주 1차시
    영성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대두와 그 특징
    [학습목표]

    1) 영성에 대한 관심의 대두와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독교 영성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독교 영성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4) 기독교 영성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영성에 대한 관심의 대두와 그 특징

    2) 기독교 영성의 의미

    3) 기독교 영성의 정의 및 개신교 영성의 특징

    4) 기독교 영성의 단계별 특징
    토론
    2차시
    기독교 영성의 유형
    [학습목표]

    1) 기독교 영성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독교 영성의 신학적 기초들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기독교 영성의 유형

    2) 기독교 영성의 신학적 기초
    토론
    6주 1차시
    영적 리더십의 특징들
    [학습목표]

    1) 영적 리더십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영적 리더십의 특징들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영적 리더십의 정의

    2) 영적 리더십의 특징들
    토론
    2차시
    21세기 한국 교회를 위한 영적 리더십 - 비전/목자의 리더십
    [학습목표]

    1) 비전의 리더십을 설명할 수 있다.

    2) 목자의 리더십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비전의 리더십

    2) 목자의 리더십
    토론
    7주 1차시
    기독교 교육의 서론적 개관
    [학습목표]

    1) 기독교 교육의 정의와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2) 기독교 교육의 영역과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독교 교육의 필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기독교 교육의 정의와 목표

    2) 기독교 교육의 영역과 범위

    3) 기독교 교육의 자료
    2차시
    기독교 교육의 역사적 기초
    [학습목표]

    1) 구약과 신약에서의 교육을 설명할 수 있다.

    2) 초대와 중세교회의 교육을 설명할 수 있다.

    3) 종교개혁 시대의 교육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성경에서의 교육

    2) 초대와 중세교회의 교육

    3) 종교개혁 시대의 교육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지난 세기의 한국교회의 성장에 나타난 문제성
    [학습목표]

    1) 목회관에 나타난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2) 교회 구조의 문제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목회방법상에 나타난 문제들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목회관의 문제 및 교회의 본질적 과제 성찰

    2) 교회 구조의 문제성

    3) 목회방법상에 나타난 문제들
    과제
    2차시
    교육을 중심으로 한 목회구조의 전환
    [학습목표]

    1) 교육을 중심으로 한 목회구조의 전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삼위 하나님의 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목회의 대상으로서의 인간에 대한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교육 중심의 목회구조의 전환

    2) 교육목회의 신학적 근거

    3) 목회의 대상으로서의 인간이해
    과제
    10주 1차시
    목회학이란?
    [학습목표]

    1) 목회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실천신학의 범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목회학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목회신학의 정의

    2) 실천신학의 개념

    3) 목회학의 정의
    과제
    2차시
    목회의 역사
    [학습목표]

    1) 구약시대, 신약시대, 사도시대, 교부시대, 중세시대, 종교개혁시대, 근세 및 현대까지의 목회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2) 목회의 역사를 살펴봄으로서 목회의 현재적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고 적용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구약부터 교부까지의 목회의 역사

    2) 중세부터 현대까지의 목회의 역사
    과제
    11주 1차시
    성경과 신앙에 대한 심리학의 입장
    [학습목표]

    1) 성경과 신앙에 대한 심리학적 견해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본주의 심리학의 인간이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목회상담에서 정경활용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성경과 신앙에 대한 심리학적 견해

    2) 인본주의 심리학

    3) 목회상담에서 성경 활용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과제
    2차시
    목회상담과 성경
    [학습목표]

    1) 성경활용의 정의와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경활용의 이유와 효과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목회상담에서 성경활용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성경활용의 정의와 개념

    2) 성경활용의 이유와 효과

    3) 목회상담에서 성경활용의 문제점
    과제
    12주 1차시
    교회 개척의 의미
    [학습목표]

    1) 개척과 교회의 어의를 통해 개척교회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신약성경의 개척교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개척교회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개척교회에 대한 정의/교회 개척의 의미

    2)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개척교회

    3) 개척교회의 중요성
    2차시
    교회 개척의 방법
    [학습목표]

    1) 교회 개척의 다양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척 교회 준비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교회 개척 방법의 다양성

    2) 개척 교회를 하기 위한 준비단계
    13주 1차시
    복음전도의 의미 및 성경적 근거
    [학습목표]

    1) 복음전도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복음전도의 성경적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복음전도의 정의

    2) 복음전도의 성경적 근거
    2차시
    복음전도의 내용 및 방법
    [학습목표]

    1) 복음전도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복음전도의 동기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복음전도의 내용

    2) 복음전도의 동기와 목적
    14주 1차시
    선교의 정의와 목적 및 전도학 교육
    [학습목표]

    1) 선교의 배경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선교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실천신학과 전도학 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세계선교의 배경과 현 상황

    2) 선교의 정의와 목적

    3) 실천신학과 전도학 교육
    2차시
    선교의 역사적 패러다임 변화와 한국교회의 선교 시작
    [학습목표]

    1) 선교의 역사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교회의 선교 시작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선교의 역사적 패러다임의 변화

    2) 한국교회의 선교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