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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창세기주석과신학
교육과정 신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선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주현규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3-04-03 ~ 2023-05-01 학습기간 2023-05-02 ~ 2023-08-14
수강료 378,000원 할인적용 -
학사 신학전공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구약성서의 이해를 위하여 전반적인 내용들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구약의 형성사와 배경사를 연구하며 구약 각 문서의 문학적 장르를 탐구한다. 모세오경, 성문서 역사서, 예언서, 묵시문학 등의 문학적 특성을 탐구하여 그 형성시기와 역사적 상황을 연구한다. 주변세계와의 역사적 교류 연구를 통하여 전승사적인 기원을 탐구한다. 또한 구약성서 본문을 해석함에 있어서 제기되는 각종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해석학의 기초를 숙지한다. 구약성서를 신앙의 대상이 아니라 연구의 대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획득하고 이러한 과학적이고 이성적인 방법을 통하여 원전에 담겨진 기독교적 함의를 분별한다. 아울러 과학적 분석을 넘어서는 하나님의 계시를 구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기른다. 나아가 시대를 초월하여 구약적인 신앙의 현대적 적용의 가능성을 타진하게 된다.

    수업목표

    1. 구약의 형성사와 배경사를 이해하고 구약 각 문서의 문학적 장르를 설명할 수 있다.

    2. 모세오경, 성문서 역사서, 예언서, 묵시문학 등의 문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 형성시기와 역사적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

    3. 주변 세계와의 역사적 교류 연구를 통하여 전승사적인 기원을 설명할 수 있다.

    4. 구약성서 본문을 해석함에 있어서 제기되는 각종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5. 과학적이고 이성적인 방법을 통하여 원전에 담겨진 기독교적 함의를 분별할 수 있다.

    6. 과학적 분석을 넘어서는 하나님의 계시를 구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가질 수 있다.

    7. 구약적인 신앙의 현대적 적용의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합계
    20 30 30 15 5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3-06-20 (화) ~ 2023-06-23 (금)
    기말고사 2023-08-08 (화) ~ 2023-08-11 (금)
    과제 2023-06-27 (화) ~ 2023-07-24 (월)
    토론 2023-05-23 (화) ~ 2023-06-19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오리엔테이션 및 구약 내러티브의 이해
    [학습목표]

    1) 창세기를 포함한 구약성경과 신약성경 전체를 아우르는 메타 내러티브(Meta-Narrative)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오리엔테이션

    2) 구약 내러티브 이해
    2차시
    창세기 서론 (1)
    [학습목표]

    1) 창세기 제목의 기원과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창세기에 나오는 고대 근동의 역사적 사건과 지명, 문화적 요인들을 분석할 수 있다.

    3) 창세기의 저자에 대한 정보들을 분류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창세기의 제목

    2) 고대 근동의 배경적 요인들

    3) 창세기의 저자와 저작연대
    2주 1차시
    창세기의 문학적 특징들과 구조
    [학습목표]

    1) 서사체 산문(내러티브)으로 구성된 창세기의 문학적 특징들을 구분할 수 있다.

    2) 창세기의 주요 이야기들에서 자주 사용되는 '형과 동생 역전 구도'를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창세기의 문학적 특징들

    2) 창세기의 구조
    2차시
    창세기의 신학적 주제들
    [학습목표]

    1) 창세기의 신학적 주제들을 나열할 수 있다.

    2) 창세기의 신학적 주제들을 통해 하나님이 시행하신 창조의 계획과 목적, 기능과 섭리, 하나님의 성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창세기의 신학적 주제들

    2) 창세기의 신학적 주제들에 반영된 하나님의 성품
    3주 1차시
    온 우주의 창조 (창 1:1-2:3)
    [학습목표]

    1) 하나님이 시행하신 창조사역의 패턴과 방향을 표현할 수 있다.

    2) 우주적 창조를 묘사한 창세기 1:1-2:3의 주요 주석적 특징들과 신학적 의미들을 직접 말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창세기 1:1-2:3의 주요 주석적 특징들

    2) 창세기 1:4-2:3에 묘사된 천지창조 사역의 패턴과 방향, 그리고 신학적 의미
    2차시
    성소로서의 창조세계와 제사장적 왕으로서의 인간 (창 2:4-25)
    [학습목표]

    1) 창세기 1장에 이어 2장의 주석적 특징들을 구별할 수 있다.

    2) 창세기 2장의 주석적 특징들을 기초로 인간 고유의 소명과 사명을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창세기 1장에서 2장으로 전환되면서 부각되는 주석적 특징들

    2) 창세기 2장에 진술된 인간의 소명과 사명
    4주 1차시
    창세기 3장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이전에 기억해야 할 신학적 전제들
    [학습목표]

    1) 뱀의 등장과, 그 뱀과 하와가 나눈 대화의 함정들을 묘사한 창세기 3장 앞에 위치한 1-2장의 전제적 요소들을 요약적으로 진술할 수 있다.

    2) 뱀이 어떠한 존재로 창세기 본문에 등장하며, 그 뱀이 하와와의 대화를 통해 인간을 어떻게 넘어지게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창세기 3장의 논의에 전제가 되는 1-2장의 신학적인 전제들

    2) 뱀의 등장과, 그 뱀과 하와가 나눈 대화의 함정들
    토론
    2차시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체결된 (언약)관계의 깨어짐과 그 결과
    [학습목표]

    1) 뱀이 어떻게 하나님의 금령을 왜곡시키고, 결과적으로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어떤 방식으로 깨뜨렸는지를 자기 말로 설명할 수 있다.

    2) 뱀의 유혹으로 인해, 하나님과 인간 사이 그리고 인간과 인간 및 인간과 창조 세계의 모든 깨어진 관계, 그리고 왜곡된 창조의 질서와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하나님께서 어떻게 역사 하시는지를 성경 본문을 근거로 들어가며 직접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뱀의 유혹과 인간의 타락, 그리고 그 여파

    2) 깨어진 (언약)관계의 회복을 위해 찾아오시는 야웨 하나님
    토론
    5주 1차시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체결된 (언약)관계의 깨어짐과 그 결과-2
    [학습목표]

    1) 뱀의 유혹으로 인해, 하나님과 인간 사이 그리고 인간과 인간 및 인간과 창조 세계의 모든 깨어진 관계와 관계가 왜곡된 창조의 질서와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하나님께서 어떻게 역사 하시는 지를 성경 본문을 근거로 들어가며 직접 설명할 수 있다.

    2) 부패하고 타락한 인간을 향해 하나님께서 선언하신 심판이 갖는 실제적 의미뿐 아니라, 창조세계의 회복과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한 은혜의 측면들을 자신의 말로 상세히 표현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깨어진 (언약)관계의 회복을 위한 야웨 하나님의 역사하심

    2) 타락의 길을 선택한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과 은혜의 선언
    토론
    2차시
    노아의 홍수 이야기(창 6-9장)-1
    [학습목표]

    1) 노아의 톨레도트에 대한 기본개념을 요약해서 진술할 수 있다.

    2) 네피림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을 구별하여 종합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3) 창 6-9장에 관한 주요 주석적 포인트들을 인지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학습내용]

    1) 노아의 톨레도트에 대한 서론

    2) 네피림에 대한 다양한 해석

    3) 창세기 6-9장의 주요 주석적 포인트들
    토론
    6주 1차시
    하나님의 구원 이야기
    [학습목표]

    1) 주석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노아의 홍수 이야기와 하나님의 구원 이야기가 어떤 방식으로 얼마나 정교하고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2) 노아의 홍수 이야기가 갖는 신학적 함의를 자신의 말로 직접 진술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노아의 홍수 이야기의 구조

    2) 노아의 홍수 이야기의 신학적 함의들

    3) 노아의 홍수 이야기의 분수령

    4) 무지개 언약
    토론
    2차시
    아브라함 이야기-1 전체적인 개요
    [학습목표]

    1) 아브라함 이야기에 대한 서론적 논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아브라함 이야기를 구성하는 창세기 11:27-25:11 안의 개개 단락들을 나누어 요약적으로 열거할 수 있다.

    3)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첫 약속에 해당하는 창세기 12:1-3을 직역 및 주석한 후 그 신학적 함의를 자신의 말로 직접 표현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서론적 설명

    2) 아브라함 이야기의 개개 단락들

    3) 아브라함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주해한기 전에…

    4) 창세기 12장 1-3절
    토론
    7주 1차시
    약속의 땅을 향하여
    [학습목표]

    1)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첫 약속에 해당하는 창세기 12:1-3을 직역 및 주석적 특징들을 제시할 수 있다.

    2) 아브라함 이야기를 시작하는 데라의 톨레도트의 기능을 상술할 수 있다.

    3) 아브라함을 택하시고 그에게 열방을 위한 복의 통로가 되게 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이 서술된 창세기 12:1-3의 주석적 특징과 신학적 의미를 직접 설명할 수 있다.

    4) 갈대아 우르를 떠나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가나안 땅에 도착하기까지 아브라함의 여정을 서술해 놓은 창세기 12:4-9의 주석적 특징들을 열거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창세기 12장 1-3절

    2) 데라의 톨레도트

    3) 아브라함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

    4) 약속의 땅을 향한 아브라함의 여정
    2차시
    약속의 땅을 떠나, 그리고 다시 약속의 땅으로
    [학습목표]

    1) 약속의 땅을 떠나 애굽 땅으로 향한 아브라함과 사라가 그곳에서 어떤 일을 겪었으며 또 어떠한 계기로 다시 약속의 땅인 가나안으로 돌아오게 되었는지 그 경위를 성경 본문의 논리에 입각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애굽 땅에서 돌아온 아브라함이 그의 목자들과 롯의 목자들 사이에서 벌어진 충돌과 갈등을 믿음의 시각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을 상술할 수 있다.

    3) 국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롯을 구해내는 아브라함의 선한 모습을 표현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약속의 땅을 떠나 애굽 땅에서 아브라함과 사라가 경험한 부정적인 사건들

    2) 창세기 13-14장에 묘사된 믿음의 사람으로서 아브라함이 보여준 면모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아브라함 언약(창 15장과 17장)
    [학습목표]

    1) 아브라함 언약에 대한 주요 특징들을 개괄적으로 열거할 수 있다.

    2) 아브라함 언약이 포함된 창세기 15장과 17장을 주석하는 데 필요한 주요 사안들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아브라함 언약에 대한 개요(창 15장과 17장)

    2) 주석적 사안들
    과제
    2차시
    아브라함 언약의 신학적 의미
    [학습목표]

    1) 아브라함 언약이 갖는 신학적 의미를 아브라함 언약의 체결, 이신칭의, 믿음, 그리고 언약신학이라는 측면에서 상세히 설명할 수 있다.

    2) 아브라함 언약이 갖는 신학적 의미를 할례와 세례, 열국을 향한 복, 그리고 메시아의 관점으로 상술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아브라함 언약의 신학적 의미-1

    2) 아브라함 언약의 신학적 의미-2
    과제
    10주 1차시
    야웨와 그의 사자들(창 18장)
    [학습목표]

    1) 창세기 12장 이후로 달라진 아브라함의 위상과 역할을 상술할 수 있다.

    2) 두 개의 중요한 사건으로 구성된 창세기 18장의 구조를 요약적으로 나눌 수 있다.

    3) 창세기 18장의 주석과 관련한 주요 구문들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아브라함의 위상과 역할

    2) 창세기 18장의 구조

    3) 창세기 18장의 주요 구문들
    과제
    2차시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심판(창 19장)
    [학습목표]

    1) 창세기 18장의 내용과 신학적인 연속선상에서 중요한 두 개의 사건으로 구성된 19장의 구조를 요약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아브라함의 달라진 위상과 역할을 바탕으로, 그와 롯 두 인물 사이의 유사한 점(비교)과 다른 점(대조)을 각각 진술할 수 있다.

    3) 창세기 19장의 주석과 관련한 주요 구문들을 열거하며 해석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창세기 19장의 구조

    2) 아브라함과 롯의 비교와 대조

    3) 창세기 19장의 주요 구문들
    과제
    11주 1차시
    약속의 아들 이삭의 출생(창 21:1-7)
    [학습목표]

    1) 창 21:1-7에서 이삭이 태어나기까지 아브라함의 생애에 걸쳐 하나님의 언약이 어떻게 성취되어 왔는지를 요약해서 열거할 수 있다.

    2) 창 21:1-7은 예언적 약속 성취(1-2절), 약속의 성취에 따른 순종적 반응(3-4절), 그리고 기쁨과 찬양(5-7절) 이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3) 창 21:1-7의 주요 부분들의 주석적 특징들을 상술할 수 있다.

    4) 창 22:1-19과 관련된 배경적 사항들과 핵심 문제들을 제시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창 21:1-7에 대한 배경적 설명-이삭이 태어나다!

    2) 창 21:1-7의 구성

    3) 창 21:1-7의 주해

    4) 창 22:1-19의 개요
    과제
    2차시
    아브라함을 향한 하나님의 시험과 언약적 맹세(창 22:1-19)
    [학습목표]

    1) 아브라함의 믿음과 그에 따른 순종을 조명하고 있는 창 22:1-19을 1-6절, 7-8절, 9-19절로 나누어 그 구조와 구성방식을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2) 아브라함을 향한 하나님의 시험과 언약적 맹세를 묘사하는 창 22:1-19을 주석적으로 접근하여 상세히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창 22:1-19의 구조와 전개방식

    2) 창 22:1-19에 대한 주석적 접근
    과제
    12주 1차시
    야곱과 에서의 출생, 그리고 장자권(창 25:19-34)
    [학습목표]

    1) 야곱 이야기 전체에 대한 서론적 설명을 할 수 있다.

    2) 야곱과 에서의 출생 및 장자권을 이양하는 이야기가 나오는 창 25:19-34의 구조 및 구성방식을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3) 야곱과 에서의 출생 및 장자권을 거래하는 이야기를 주석적으로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야곱 이야기 서론

    2) 창 25:19-34의 구성

    3) 창 25:19-34에 대한 주석적 접근
    2차시
    야곱이 에서의 복을 가로채다(창 26:34-28:9)
    [학습목표]

    1) 야곱이 에서의 복을 가로채는 일을 기점으로 여러 사건들이 집약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창 26:34-28:9의 전개 방식과 구성에 관해 전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야곱이 에서의 복을 가로채는 장면이 묘사된 창 27장을 주석적으로 접근하여 분석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창 26:34-28:9의 구성

    2) 창 27장에 대한 주석적 접근
    13주 1차시
    야곱이 도망 중에 벧엘에서 하나님의 사자들을 만나다(창 28:10-22)
    [학습목표]

    1) 야곱이 약속의 땅을 떠나 밧단 아람으로 향하는 도중 벧엘에서 있었던 사건이 담겨있는 창 28:10-22에 대한 서론적 설명과 구조를 탐구한다.

    2) 야곱이 벧엘에서 하나님의 사자들을 만나는 사건을 묘사한 창 28:10-22을 주석적으로 해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창세기 28:10-22의 구성

    2) 창세기 28:10-22에 대한 주석적 접근
    2차시
    야곱이 귀향 길에 브니엘에서 하나님을 만나다(창 32:1-33:17)
    [학습목표]

    1) 야곱이 하란에서의 유배 생활을 마무리하고 다시 약속의 땅으로 귀환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창 32:1-32의 개요와 구조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제시할 수 있다.

    2) 야곱이 고향으로 돌아오는 길에 브니엘에서 하나님-사람[들]을 만나는 임재의 경험을 기록한 사건들이 어떻게 진술되며 무슨 신학적 메시지를 형성하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창 32:1-32의 구성

    2) 창 32:1-32에 대한 주석적 접근
    14주 1차시
    형들에게 배척당한 끝에 애굽으로 팔려가는 요셉(창 37장)
    [학습목표]

    1) 야곱의 가족 이야기(창 37-50장) 전체에 대한 개요를 간략히 진술할 수 있다.

    2) 요셉이 형들에게 배척당한 끝에 애굽에 노예로 팔려가는 이야기가 실린 창세기 37장의 구성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3) 위 이야기를 상세히 분석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야곱의 가족 이야기(창 37-50장)

    2) 창세기 37장의 구성

    3) 창세기 37장에 대한 주석적 접근
    2차시
    애굽의 총리가 된 요셉(창 41장)
    [학습목표]

    1) 보디발의 아내를 강간하려 했다는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힌 채 13 여 년이 지난 후 요셉이 애굽 왕 바로의 꿈을 해석하고 총리로 등극하는 사건을 묘사한 창 41장의 구성 방식과 구조를 일목요연하게 제시할 수 있다.

    2) 전체 야곱의 가족 이야기(창 37-50장) 중에서 긴장감의 고조와 함께 극적인 전환을 이끄는 창 41장을 주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창 41장의 구성

    2) 창 41장에 대한 주석적 접근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