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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교육과목
과목명 한국교회사
교육과정 신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선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장동민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3-04-03 ~ 2023-05-01 학습기간 2023-05-02 ~ 2023-08-14
수강료 378,000원 할인적용 -
학사 신학전공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한국기독교의 전래, 조직과 발전과정의 연구를 통하여 한국기독교의 역사와 성격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아울러 한국교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인식하며 21세기를 향한 한국기독교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 본 과목은 첫째 한국 개신교의 전래과정, 활동한 선교사들과 초대교회 인물들의 역할, 초기의 정치상황 등 역사적인 탐구로 시작하여 둘째 한국 기독교의 전래와 조직, 발전과정의 역사 속에서 중심적으로 활동했던 인물들을 찾아 그들의 생애, 활동, 사상 등을 조사하고 한국기독교사에서의 위치를 점검하며 이들을 통해 한국 기독교 역사의 성격을 조명한다. 셋째 한국 개신교사를 통해 한국의 기독교와 신학운동의 발전과 활동을 역사적으로 고찰하여 한국신학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미래의 올바른 기독교의 정립을 모색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학습자들은 한국교회의 역사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통해 21세기의 미래 한국 기독교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수업목표

    1. 한국 개신교의 전례과정, 활동한 선교사들과 초대교회 인물들의 역할, 초기의 정치상황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 기독교의 전래와 조직, 발전과정의 역사 속에서 중심적으로 활동했던 인물들을 찾아 그들의 생애, 활동, 사상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기독교의 주요 인물들에 대한 활동을 기반으로 한국 기독교 역사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 개신교사를 통해 한국의 기독교와 신학운동의 발전과 활동을 역사적으로 제시하고 한국신학의 현 위치와 미래의 올바른 기독교의 정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합계
    20 30 30 15 5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3-06-20 (화) ~ 2023-06-23 (금)
    기말고사 2023-08-08 (화) ~ 2023-08-11 (금)
    과제 2023-06-27 (화) ~ 2023-07-24 (월)
    토론 2022-05-23 (월) ~ 2023-06-19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미국 선교사의 신앙적 유형
    [학습목표]

    1) 한국에 파송된 초기 선교사들의 신앙 유형을 부흥회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2) 19세기 말~20세기 초 미국 복음주의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내한 선교사의 신앙적 유형

    2) 19세기 말~20세기 초 미국 복음주의
    2차시
    19세기 말~20세기 초 미국 복음주의의 특징
    [학습목표]

    1) 한국에 파송된 초기 선교사들의 신앙 유형을 사회개혁, 선교운동, 연합정신적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2) 19세기 말~20세기 초 미국 복음주의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19세기 말~20세기 초 미국 복음주의의 특징

    2) 한국선교의 연합
    2주 1차시
    선교사가 한국 근대화에 끼친 영향1
    [학습목표]

    1) 선교사가 자본주의 정신을 고양시킴으로 한국 근대화에 끼친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신적 세계관에서 과학적 세계관으로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자본주의 정신

    2) 미신적 세계관 타파
    2차시
    선교사가 한국 근대화에 끼친 영향2
    [학습목표]

    1) 선교사가 미신적 세계관과 신분차별을 타파 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공화정, 민족 정신의 고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기독교와 근대화 : 신분차별 타파

    2) 공화정, 민족 정신의 고취
    3주 1차시
    1907년 평양대부흥운동
    [학습목표]

    1) 1907년 평양대부흥운동의 경위와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1907년 평양대부흥운동의 특징들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부흥운동의 정의

    2) 부흥운동의 특징
    2차시
    부흥운동과 민족운동
    [학습목표]

    1) 부흥운동을 비정치화라고 비판하는 견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흥운동과 민족주의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부흥운동의 비정치화 소개

    2) 부흥운동과 민족주의의 3가지 테제
    4주 1차시
    초기 한국교회의 성장과 신학1
    [학습목표]

    1) 한국장로회의 탄생배경과 12신조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성도들의 성경관에 대한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한국장로회의 탄생과 12신조의 특징

    2) 한국식 성경읽기의 특징
    토론
    2차시
    초기 한국교회의 성장과 신학2
    [학습목표]

    1) 기적에 대한 견해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2) 천년왕국설에 대한 세대주의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기적에 대한 견해

    2) 천년왕국설
    토론
    5주 1차시
    3.1운동과 기독교1
    [학습목표]

    1) 3.1 운동에서 기독교인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3.1 운동과 기독교인의 정치참여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3.1운동에서 기독교인의 역할

    2) 3.1운동과 기독교인의 정치참여
    토론
    2차시
    3.1운동과 기독교2
    [학습목표]

    1) 기독교와 천도교의 연합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독교와 천도교의 연합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기독교와 천도교의 연합 과정

    2) 기독교와 천도교의 연합 배경
    토론
    6주 1차시
    1920-30년대 한국기독교와 민족운동1
    [학습목표]

    1) 3.1운동 후 1920-37년까지 일제의 문화정치와 신사상 유입을 설명할 수 있다.

    2) 3.1운동 후 1920-37년까지 교회의 내적 조건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1920-30년대, 일제의 문화정치, 신사상 유입

    2) 1920-30년대, 교회의 내적 조건 변화
    토론
    2차시
    1920-30년대 한국기독교와 민족운동2
    [학습목표]

    1) 3.1운동 후 부흥회 전도운동과 무력투쟁을 설명할 수 있다.

    2) 3.1운동 후 실력양성론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부흥회 전도운동과 무력투쟁

    2) 실력양성론
    토론
    7주 1차시
    20세기 초 미국의 자유주의와 근본주의
    [학습목표]

    1) 한국교회에 영향을 준 당시 미국 신학의 변천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교회에 영향을 준 당시 미국교회의 자유주의와 근본주의 대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20세기 초 미국의 상황

    2) 자유주의와 근본주의
    2차시
    한국교회의 자유주의
    [학습목표]

    1) 한국교회 자유주의 도입과 발전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1930년대 신학논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한국교회 1930년대 신학논쟁

    2) 장로교의 신학논쟁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기독교의 일본화와 신사참배 문제
    [학습목표]

    1) 1930년대 말 기독교를 박해하고 일제가 강요한 신사참배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신사참배의 본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기독교의 일본화와 신사참배

    2) 신사참배의 본질
    과제
    2차시
    신사참배를 둘러싼 신학적 이슈들
    [학습목표]

    1) 신학적 자유주의의 관점에서 신사참배 반대의 신학적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기독교의 일본화와 신사참배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신사참배 반대의 신학적 배경

    2) 신사참배와 천년왕국설
    과제
    10주 1차시
    해방 후 교회의 재건
    [학습목표]

    1) 해방 후 신사참배의 죄를 범한 한국교회가 회개하고 정화 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해방 후 정화운동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해방 후 기독교 지도자의 유형과 출옥성도(20명)의 교회 재건 방향

    2) 신사참배를 통회자복 금식기도 수양대회
    과제
    2차시
    장로교 1차 분열
    [학습목표]

    1) 고려신학교의 설립과 장로교 1차 분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로교 1차 분열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고려신학교의 설립

    2) 장로교 1차 분열
    과제
    11주 1차시
    장로교 2차 분열
    [학습목표]

    1) 1953년 제2차 장로교 분열(기장과 예장)의 과정과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조선신학교의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조선신학교와 김재준 목사

    2) 박형룡의 장로회 신학교 설립과 총회신학교
    과제
    2차시
    장로교 3차 분열
    [학습목표]

    1) WCC를 둘러싼 제3차 장로교 분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분열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을 교회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WCC를 둘러싼 제3차 장로교 분열

    2) 분열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
    과제
    12주 1차시
    토착화신학 논쟁과 민중신학
    [학습목표]

    1) 60년대 토착화신학 논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70년대 민중신학의 발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토착화신학 논쟁

    2) 민중신학
    2차시
    종교다원주의와 생명신학
    [학습목표]

    1) 90년대 종교다원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21세기 생명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종교다원주의

    2) 생명신학
    13주 1차시
    복음주의 교회의 성장
    [학습목표]

    1) 해방 후부터 1980년대까지 한국교회의 성장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순복음 교회, 기도원 운동, 치유사역, 학생 선교운동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해방 후부터 1980년대까지 한국교회 성장의 원인

    2) 순복음 교회, 기도원 운동, 치유사역, 학생 선교운동
    2차시
    기독교세계관 운동
    [학습목표]

    1) 기독교세계관 운동의 정의와 대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기독교세계관 운동의 확산과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기독교세계관 운동의 정의 및 대의

    2) 기독교세계관 운동의 확산과 한계
    14주 1차시
    한국사회와 크리스텐덤
    [학습목표]

    1) 우리나라 기독교의 역사를 크리스텐덤-포스트크리스텐덤의 틀로 재구성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포스트크리스텐덤 시대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나라가 어떤 의미에서 포스트크리스텐덤 시대인지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크리스텐덤-포스트크리스텐덤

    2) 한국사회와 크리스텐덤1

    3) 한국사회와 크리스텐덤2
    2차시
    유사크리스텐덤 시대
    [학습목표]

    1) 유사크리스텐덤 시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우리나라가 어떤 의미에서 포스트크리스텐덤 시대인지 역사 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유사크리스텐덤 시대(해방 후에서 70년대 말)

    2) 유사크리스텐덤 해체기(80년대 이후)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