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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교육과목
과목명 교리사
교육과정 신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선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이경직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3-04-03 ~ 2023-05-01 학습기간 2023-05-02 ~ 2023-08-14
수강료 378,000원 할인적용 -
학사 신학전공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교리사는 교회사와 연관하여 중요한 신학적 변천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과목은 기독교 역사를 통하여 교리의 변천과정을 숙지하여 시대와 신학의 상호관계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기독교의 본질적 이해를 도와주는 고대 교리의역사사, 중세 교리의 역사, 그리고 종교개혁 이후 근대와 현대를 아우르는 교리의 역사를 시대별로 검토함과 동시에 ·인물별, 사상별로 연구와 토의를 겸한다. 특히 신학과 인접 학문인 철학사조와 인물을 함께 탐구하도록 한다. 또한 교리의 변천을 통해 기독교 사상의 발전 과정을 검토하고 신학과 교리의 상호 관계를 연구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학습자를 기독교 진리에 보다 더 친숙하게 하며 교리변천사를 통하여 편협한 신학적 태도를 수정하고 나아가서 현대에 적합한 교리적 해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수업목표

    1. 교회사와 관련하여 중요한 신학적 변천과 논쟁을 나열하고,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

    2. 고대, 중세, 종교개혁과 근대와 현대의 시대와 신학과의 상호관계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교리의 주요 논쟁 역사를 인물과 사상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교리의 변천과정을 통해 오늘날 기독교 교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

    5. 교리의 변화의 역사를 통한 교리의 정확한 이해를 기초로 현대에 적합한 교리적 해석을 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합계
    20 30 30 15 5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3-06-20 (화) ~ 2023-06-23 (금)
    기말고사 2023-08-08 (화) ~ 2023-08-11 (금)
    과제 2023-06-27 (화) ~ 2023-07-24 (월)
    토론 2023-05-23 (화) ~ 2023-06-19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교리사 공부의 목적과 의미
    [학습목표]

    1) 교리사 공부의 목적과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교리의 발전과 교의학의 형성 과정을 요약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강의 방식과 범위

    2) 교리의 발전 과정과 교의학의 형성
    2차시
    삼위일체론 논쟁-성경적 기초Ⅰ
    [학습목표]

    1) 구약 성경을 통해 삼위일체론의 성경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2) 구약 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에 대한 묘사를 통해 한 분 하나님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삼위일체론 논쟁

    2) 삼위일체론의 성경적 기초
    2주 1차시
    삼위일체론 논쟁-성경적 기초Ⅱ
    [학습목표]

    1) 신약 성경을 통해 삼위일체론의 성경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2) 신약 성경에 나오는 삼위에 대한 묘사를 통해서 세 분 하나님의 관계와 역할을 요약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신약의 증언들, 하나님과 그리스도와의 관계

    2) 성령의 역할, 세 위격이 함께 나오는 구절
    2차시
    삼위일체론 논쟁-니케아 공의회의 배경
    [학습목표]

    1) 삼위일체론 발전 배경을 기술할 수 있다.

    2) 삼위일체론에 대한 사도적 교부들과 변증가들의 주장을 요약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질문: 하나님은 누구이신가?

    2) 하나님에 관한 기본 교리

    3) 삼위일체론 발전 배경

    4) 사도적 교부들과 변증가들

    5) 이레나이우스, 터툴리아누스, 오리게네스
    3주 1차시
    삼위일체론 논쟁-니케아의 위기와 이후의 발전 상황Ⅰ
    [학습목표]

    1) 아리우스와 니케아 공의회를 설명할 수 있다.

    2) 니케아 이후의 삼위일체론의 발전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니케아 위기

    2) 니케아 위기의 발전 상황(1)
    2차시
    삼위일체론 논쟁-니케아 이후의 발전 상황Ⅱ
    [학습목표]

    1) 콘스탄티노플 공의회와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종교개혁과 근대 삼위일체론의 발전을 나열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콘스탄티노플 공의회 &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

    2) 종교개혁시대와 근대신학, 칼 바르트의 삼위일체론
    4주 1차시
    기독론 논쟁-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인가?
    [학습목표]

    1) 성경을 통하여 기독론의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2) 기독론적 찬미와 바울서신을 통하여 기독론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기독론의 성경적 기초

    2) 기독론적 찬미와 바울서신들
    토론
    2차시
    기독론 논쟁-칼케돈 공의회 기독론의 배경, 아리우스와 니케아 공의회
    [학습목표]

    1) 콘스탄티노플 공의회와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종교개혁과 근대 삼위일체론의 발전을 설명할 수 있다.

    3) 근대신학, 칼 바르트의 삼위일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콘스탄티노플 공의회와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

    2) 종교개혁시대의 삼위일체론

    3) 근대신학, 칼 바르트의 삼위일체론
    토론
    5주 1차시
    기독론 논쟁-니케아 공의회의 발전
    [학습목표]

    1) 아타나시우스와 아폴리나리우스의 기독론은 요약할 수 있다.

    2) 갑바도기아인들과 데오도르의 기독론을 요약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아타나시우스와 아폴리나리우스

    2) 갑바도기아인들의 반응과 안디옥 기독론
    토론
    2차시
    기독론 논쟁-칼케돈의 위기
    [학습목표]

    1) 네스토리우스와 알렉산드리아의 감독 키릴의 기독론을 비교할 수 있다.

    2) 유티케스와 레오 1세의 기독론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네스토리우스와 키릴의 기독론

    2) 유티케스와 레오 1세의 기독론
    토론
    6주 1차시
    기독론 논쟁-칼케돈 신조, 칼케돈 공의회 이후
    [학습목표]

    1) 칼케돈 공의회와 칼케돈 신조를 설명할 수 있다.

    2) 칼케돈 공의회 이후의 기독론의 발전을 기술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칼케돈 신조

    2) 칼케돈 공의회 이후
    토론
    2차시
    교회론 논쟁-성경적 기초, 초기의 교회론
    [학습목표]

    1) 교회론 논의의 시작과 성경적 기초를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

    2) 초기 교회론의 발전을 인물과 나열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교회론 논의의 시작과 성경적 기초

    2) 초기의 교회론
    토론
    7주 1차시
    교회론 논쟁-배교자들의 문제, 신비한 몸으로서의 교회Ⅰ
    [학습목표]

    1) 박해로 인한 배교자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키프리아누스와 노바티비우스의 교회론을 비교할 수 있다.

    2) 박해로 인한 배교자들과 관련하여 도나투스파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배교자들의 문제

    2) 신비한 몸으로서의 교회(1)
    2차시
    교회론 논쟁-신비한 몸으로서의 교회Ⅱ
    [학습목표]

    1) 아우구스티누스와 그 이후의 교회론을 기술할 수 있다.

    2) 인간론의 배경을 서술할 수 있다.

    3) 구약의 인간 이해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신비한 몸으로서의 교회(2)

    2) 인간론 논의의 시작과 성경적 기초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인간론 논쟁-논의의 시작과 성경적 기초
    [학습목표]

    1) 복음서의 인간 이해를 설명할 수 있다.

    2) 바울 서신의 인간 이해를 기술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복음서의 인간이해

    2) 바울서신의 인간이해
    과제
    2차시
    인간론 논쟁-동방과 서방의 인간론
    [학습목표]

    1) 초기의 인간론을 자신의 말로 기술할 수 있다.

    2) 동방과 서방의 인간론을 비교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문제 상황, 초기의 인간론, 이레나이우스와 테르툴리아누스의 인간론

    2) 클레멘트, 오리게네스, 4-5세기의 인간론, 동서방 신학자들
    과제
    10주 1차시
    구원론 논쟁-논의의 시작과 성경적 기초
    [학습목표]

    1) 구원론 논의의 시작을 기술할 수 있다.

    2) 구원론의 성경적 기초를 요약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구원론 논의의 시작

    2) 구원론의 성경적 기초
    과제
    2차시
    구원론 논쟁-초대교회에서의 구원
    [학습목표]

    1) 다양한 주제로 구원을 설명할 수 있다.

    2) 신학자들과 구원론을 연관 지어 기술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교회, 회복, 배상으로서의 구원

    2) 승리, 신격화로서의 구원
    과제
    11주 1차시
    구원론 논쟁-아우구스티누스·펠라기우스의 구원론과 오렌지 종교회의
    [학습목표]

    1) 아우구스티누스와 펠라기우스의 구원론을 비교할 수 있다.

    2) 오렌지 종교회의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칭의로서의 구원

    2) 오렌지 종교회의
    과제
    2차시
    구원론 논쟁-종교개혁시대와 트렌트 공의회의 구원론
    [학습목표]

    1) 종교개혁시대 구원론의 배경을 설명하고 루터의 구원론을 요약할 수 있다.

    2) 트렌트 공의회의 구원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트렌트 공의회와 개신교 구원론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요약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종교개혁시대 구원론의 배경, 루터의 구원론

    2) 트렌트 공의회의 구원론, 개신교와의 차이점과 공통점
    과제
    12주 1차시
    성례론 논쟁-성례의 본질Ⅰ
    [학습목표]

    1) 성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기술할 수 있다.

    2) 성례에 대한 아우구스티누스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성례의 성경적 기초와 용어, 수

    2) 성례의 본질
    2차시
    성례론 논쟁-성례의 본질Ⅱ
    [학습목표]

    1) 성례에 대한 중세의 정의, 루터의 정의를 요약할 수 있다.

    2) 성례에 대한 츠빙글리, 칼빈, 트렌트 공의회의 정의를 요약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중세와 루터의 성례 정의

    2) 츠빙글리와 칼빈, 트렌트 공의회의 정의
    13주 1차시
    세례론 논쟁-성경적 기초와 초대교회의 세례
    [학습목표]

    1) 세례의 성경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2) 초대교회의 세례를 인물과 함께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세례의 성경적 기초

    2) 초대교회에서의 세례
    2차시
    세례론 논쟁-중세 시대와 종교개혁기의 세례
    [학습목표]

    1) 중세 시대의 세례를 요약할 수 있다.

    2) 종교개혁 시대의 세례를 종교개혁자들과 함께 기술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중세 시대의 세례

    2) 종교개혁기의 세례
    14주 1차시
    성찬론 논쟁-성경적 기초와 초대교회의 성찬
    [학습목표]

    1) 성찬의 성경적인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2) 초대교회의 성찬을 기술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성찬의 성경적 기초

    2) 초대교회의 성찬
    2차시
    성찬론 논쟁-중세 시대와 종교개혁기의 성찬
    [학습목표]

    1) 중세 시대의 성찬 이해를 요약할 수 있다.

    2) 루터와 츠빙글리의 성찬 이해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중세 시대의 성찬 이해

    2) 루터와 츠빙글리의 성찬 이해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