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앞선 생각, 남다른 실천만이 보다 나은 미래를 펼칠 수 있습니다.
main수강신청> 전체과목
전체 교육과목
과목명 기독교교육개론
교육과정 신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필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정정미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3-04-03 ~ 2023-05-01 학습기간 2023-05-02 ~ 2023-08-14
수강료 378,000원 할인적용 -
학사 신학전공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기독교 교육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기독교 교육 전반에 걸친 개론을 고찰하고 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기독교 교육과정의 연구를 시작할 기초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목회적 기능의 교육적 수행을 향한 기초 이해와 자료를 제공한다. 본 교과목은 교육을 기독교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기초로서 기독교교육의 신학적 기초, 발달-이론적 기초, 사회, 문화적 기초 그리고 역사적 고찰을 개괄한다. 이를 통하여 기독교교육의 정의와 교육 철학적 기초이해를 돕는다. 또한 현장론으로써 교회교육, 가정교육, 학교교육, 미디어 교육을 통하여 교육을 다루고 교육과정과 방법론을 다룬다. 아울러 기독교교육철학을 위한 세계관의 함축된 의미를 고찰하며 여러 교육과정에 교육철학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밝힌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 전반에 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목회에서 교육적 기능의 수행을 위한 기본소양을 쌓는다.

    수업목표

    1. 기독교 교육의 개념과 의미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기독교교육의 신학적, 발달이론적, 사회·문화적, 역사적 기초의 내용을 나열할 수 있다.

    3. 교회교육, 가정교육, 학교교육 등의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에 대해 기독교 교육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4. 다양한 교육과정에 기독교 교육철학을 적용할 수 있다.

    5. 기독교교육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목회에서 교육적 기능 수행에 필요한 소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합계
    20 30 30 15 5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3-06-20 (화) ~ 2023-06-23 (금)
    기말고사 2023-08-08 (화) ~ 2023-08-11 (금)
    과제 2023-06-27 (화) ~ 2023-07-24 (월)
    토론 2023-05-23 (화) ~ 2023-06-19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교육의 정의
    [학습목표]

    1) 교육의 정의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의 기능적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교육의 정의

    2) 교육의 기능적 역할
    2차시
    기독교교육의 개념 이해
    [학습목표]

    1) 기독교교육의 정의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경에 나타난 기독교교육의 기본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기독교교육의 정의적 배경

    2) 성경에서 찾아보는 기독교교육의 모습
    2주 1차시
    구약시대의 교육
    [학습목표]

    1) 구약시대의 기독교교육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구약성경에 나타난 교육의 일상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구약시대 교육의 특징

    2) 구약시대 교육방법
    2차시
    신약시대의 교육
    [학습목표]

    1) 신약시대의 교육을 회당과 예수님의 사역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교사로서 실행하신 예수님의 교육사역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신약시대 교육의 특징

    2) 예수님의 교육사역
    3주 1차시
    초대교회시대의 교육
    [학습목표]

    1) 사도시대, 초대교회시대, 교부시대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각 시대별 교육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사도와 초대교회의 형성

    2) 초대교회의 교육

    3) 교부시대의 교육
    2차시
    중세시대의 교육
    [학습목표]

    1) 중세시대의 교육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세시대의 기독교 교육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중세기의 사회적 상황과 교육

    2) 교육방법으로서의 상징

    3) 수도원교육
    4주 1차시
    종교개혁시대의 교육
    [학습목표]

    1) 종교개혁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종교개혁시대 교육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종교개혁의 사회문화적 배경

    2) 종교개혁 사상 이해

    3) 종교개혁시대 교육의 특징
    토론
    2차시
    주일학교 운동
    [학습목표]

    1) 주일학교 운동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회교육으로서 주일학교 교육의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18세기 산업혁명과 영국 사회

    2) 로버트 레이크스

    3) 레이크스의 주일학교 운동의 영향
    토론
    5주 1차시
    학습자의 본성 이해
    [학습목표]

    1) 교육적 관점에서 학습자 이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와 교수학습 간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학습자 이해의 필요성

    2)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
    토론
    2차시
    인간의 욕구와 학습동기
    [학습목표]

    1) 인간 이해를 돕는 도구로서 심리학을 설명할 수 있다.

    2) 욕구이론에 근거한 학습 동기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인간 이해

    2) Maslow의 단계별 욕구 모형
    토론
    6주 1차시
    학습자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해
    [학습목표]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사회적 발달의 단계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개요

    2) 심리사회적 발달의 단계별 특성

    3) 기독교교육에의 시사점
    토론
    2차시
    학습자의 인지발달 이해
    [학습목표]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발달단계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2) 인지발달단계의 특징

    3) 기독교교육의 시사점
    토론
    7주 1차시
    학습자의 도덕발달 이해
    [학습목표]

    1) 콜버그의 도덕발달론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2) 도덕발달의 단계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콜버그의 도덕발달론 개요

    2) 도덕발달단계 특성

    3) 기독교교육에의 시사점
    2차시
    학습자의 신앙발달 이해
    [학습목표]

    1) 웨스터호프의 신앙발달이론과 4단계 성숙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을 통해 인간의 신앙발달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하람이 이야기

    2) 웨스터호프의 신앙발달이론

    3)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교수방법(I): 교수학습이론
    [학습목표]

    1) 교수학습이론으로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DISC 학습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교수학습이론

    2) DISC 학습 유형
    과제
    2차시
    경험의 원추
    [학습목표]

    1) Dale의 경험의 원추 모형을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경험의 다양화가 필요한 이유와 학습 주기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경험의 원추 단계

    2) 경험의 원추 모형이 주는 시사점

    3) 학습의 주기 5단계
    과제
    10주 1차시
    교수방법(II): 사회학습이론
    [학습목표]

    1)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모델링의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2) 모델의 조건
    과제
    2차시
    사회학습의 시사점
    [학습목표]

    1) 교사/부모의 역할에 대한 사회학습의 함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동기를 사회학습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모델로서 부모/교사의 역할

    2) 학습동기의 이해
    과제
    11주 1차시
    Little의 교육방법
    [학습목표]

    1) Little의 신앙 교육의 5가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Little의 신앙 교육

    2) Little의 신앙 교육의 5가지 방법
    과제
    2차시
    Osmer의 신앙 교육
    [학습목표]

    1) Osmer의 신앙교육을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신앙입방체 개념

    2) Osmer의 신앙 교육 방법
    과제
    12주 1차시
    교육과정의 의미
    [학습목표]

    1)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교육과정의 정의(1)

    2) 교육과정의 정의(2)
    2차시
    교육과정의 종류
    [학습목표]

    1)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기독교 교육과정

    2) 커리큘럼의 종류
    13주 1차시
    아동 사역
    [학습목표]

    1) 아동의 발달과업을 나열할 수 있다.

    2) 아동 사역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현대 아동 사역의 동향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사역의 이해

    2) 아동의 이해

    3) 어린이 사역 모델
    2차시
    청소년 사역
    [학습목표]

    1) 청소년 사역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와 정체성을 중심으로 현대 청소년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 사역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청소년 사역의 필요성

    2) 청소년 이해

    3) 현대 청소년 문화의 특성과 사역
    14주 1차시
    성인 사역
    [학습목표]

    1) 성인의 발달과업과 학습 특징을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

    2) 성인 사역의 정당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성인의 정의

    2) 성인교육
    2차시
    가정 사역
    [학습목표]

    1) 흔들리는 현대 가정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정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한 가정을 위한 가정 사역의 필요와 방향을 기술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현대가족의 변화요인

    2) 가정의 기능

    3) 가정 사역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