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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기독교사상사
교육과정 신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선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이경재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3-04-03 ~ 2023-05-01 학습기간 2023-05-02 ~ 2023-08-14
수강료 378,000원 할인적용 -
학사 신학전공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기독교 교회와 사상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하여 기독교의 진리를 확립하고, 사상사적 과정을 검토함으로써 진리의 비판적 안목을 함양한다. 정통교리와 사상을 분별하기 위한 신학적 능력을 배양하고, 사상사 속에 흐르는 섭리신학을 이해한다. 고대에서부터 현대까지 주요한 신학적 경향들과 인물들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다룸으로써 오늘에 이르는 신학적 주요 흐름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특히 신학자들의 핵심사상, 의인화, 성화, 예정과 자유의지, 율법과 복음, 성례전, 사회윤리와 정치윤리, 영성 등을 비교'연구하여 기독교 전통의 주요 기둥들을 섭렵하되 1차 자료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또한 종교개혁 이후로부터 20세기 전반까지 신학의 흐름과 주요 신학자들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다룸으로써 오늘날에 이르는 신학적 주요 흐름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독교 사상과 세속철학의 연관성과 차이를 구별하고 사상사 속에 흐르는 기독교적 정체성을 인식하게 된다.

    수업목표

    기독교사상사는 기독교 교리의 형성과 전개와 발전 및 이를 둘러싼 사상적 배경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통해 건전하면서도 비판적인 안목을 가질 수 있다.

    1. 기독교 사상의 개념,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독교 핵심 교리의 쟁점과 그 역사적 흐름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역사적 주요 신학자들의 사상적 특징 및 견해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종교개혁 이후 신학의 흐름과 주요 신학자들의 사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세속 철학과의 차이점에 기반하여 기독교 사상의 주요 사고 방식들과 교리에 미친 영향성에 대해 이해하고 기독교적 정체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합계
    20 30 30 15 5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3-06-20 (화) ~ 2023-06-23 (금)
    기말고사 2023-08-08 (화) ~ 2023-08-11 (금)
    과제 2023-06-27 (화) ~ 2023-07-24 (월)
    토론 2023-05-23 (화) ~ 2023-06-19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기독교사상사의 본질과 필요성
    1. 강의제목
    기독교사상사의 본질과 필요성

    2. 학습목표
    1) 교리와 교의를 구별할 수 있다.
    2) 기독교 사상사의 목적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기독교사상사란?
    2) 기독교사상사의 목적과 필요성
    2차시
    기독교사상사 연구 방법론
    1. 강의제목
    기독교사상사 연구 방법론

    2. 학습목표
    1) 기독교사상사 연구 방법의 여러 유형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기독교 역사의 시대를 구별하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연구 방법론 분류
    2) 기독교 역사 구분
    2주 1차시
    초대교회의 역사적 배경
    1. 강의제목
    초대교회의 역사적 배경

    2. 학습목표
    1) 초기 기독교 사상의 그레코-로만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초기 기독교 사상의 유대주의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서론
    2) 그레코-로만 배경
    3) 유대주의적 배경
    2차시
    속사도들의 문헌과 신학
    1. 강의제목
    속사도들의 문헌과 신학

    2. 학습목표
    1) 속사도 교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속사도 교부들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저자 미상의 속사도 교부시대 문헌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서론
    2) 6명의 속사도 교부들
    3주 1차시
    순교자 유스티누스
    1. 강의제목
    순교자 유스티누스

    2. 학습목표
    1) 교리 정립이 필요했던 시대적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순교자 유스티누스의 사상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교리 정립의 필요성
    2) 복음의 왜곡 혹은 이단의 등장
    3) 순교자 유스티누스
    2차시
    초대교회 3대 주요 학파
    1. 강의제목
    초대교회 3대 주요 학파

    2. 학습목표
    1) 초대교회 3대 주요 학파의 일반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소아시아 학파 신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알렉산드리아 학파 신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북아프리카 학파 신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개요
    2) 소아시아 학파와 리용의 이레니우스
    3)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신학
    4) 북아프리카 학파의 신학
    4주 1차시
    삼위일체 논쟁의 배경과 전개
    1. 강의제목
    삼위일체 논쟁의 배경과 전개

    2. 학습목표
    1) 삼위일체 논쟁의 쟁점과 그 역사적 전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리우스 논쟁의 쟁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논쟁의 역사적 배경
    2) 아리우스 논쟁
    토론
    2차시
    니케아 공의회와 콘스탄티노플 공의회
    1. 강의제목
    니케아 공의회와 콘스탄티노플 공의회

    2. 학습목표
    1) 니케아 공의회의 전개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콘스탄티노플 공의회의 역할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니케아 공의회
    2) 콘스탄티노플 공의회
    토론
    5주 1차시
    초기 기독론 논쟁과 아폴리나리우스주의
    1. 강의제목
    초기 기독론 논쟁과 아폴리나리우스주의

    2. 학습목표
    1) 초기 기독론의 입장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폴리나리우스의 기독론과 그 논쟁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초기 기독론 논쟁
    2) 아폴리나리우스주의
    토론
    2차시
    네스토리우스 논쟁·단성론·칼케돈 공의회
    1. 강의제목
    네스토리우스 논쟁·단성론·칼케돈 공의회

    2. 학습목표
    1) 네스토리우스 논쟁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티케스의 단성론과 칼케돈 신조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네스토리우스 논쟁
    2) 단성론과 칼케돈 공의회
    토론
    6주 1차시
    니케아 이후 시대의 교부들과 아우구스티누스
    1. 강의제목
    니케아 이후 시대의 교부들과 아우구스티누스

    2. 학습목표
    1) 암브로시우스와 제롬의 사상을 설명할 수 있다.
    2) 요한 크리소스토무스와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암브로시우스, 제롬
    2) 요한 크리소스토무스, 아우구스티누스
    토론
    2차시
    아우구스티누스의 주요 사상
    1. 강의제목
    아우구스티누스의 주요 사상

    2. 학습목표
    1) 도나투스 논쟁을 설명할 수 있다.
    2) 펠라기우스 논쟁과 아우구스티누스의 '신국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도나투스 논쟁
    2) 펠라기우스 논쟁, 아우구스티누스의 '신국론'
    토론
    7주 1차시
    중세시대의 시작과 전개: 제도적 측면
    1. 강의제목
    중세시대의 시작과 전개: 제도적 측면

    2. 학습목표
    1) '중세' 개념과 중세 초기의 교황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2) 중세 초기의 수도원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중세의 개념, 교황제도
    2) 수도원
    2차시
    중세시대의 시작과 전개: 사상적 측면
    1. 강의제목
    중세시대의 시작과 전개: 사상적 측면

    2. 학습목표
    1) 중세 신앙과 이성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최초의 스콜라 학자들과 위 디오니시우스의 사상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중세 신앙과 이성의 관계
    2) 최초의 스콜라 학자들, 위 디오니시우스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스콜라 신학의 융성
    1. 강의제목
    스콜라 신학의 융성

    2. 학습목표
    1) 스콜라신학의 특징과 문제의식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전래 과정과 재발견이 초래한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스콜라 신학과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2)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재발견이 초래한 변화
    과제
    2차시
    후기 스콜라 신학과 그 쇠퇴
    1. 강의제목
    후기 스콜라 신학과 그 쇠퇴

    2. 학습목표
    1) 라틴 아베로에스주의의 특징과 1277년 단죄 및 그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스콜라 신학의 쇠퇴 과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스콜라 신학 쇠퇴의 배경
    2) 스콜라 신학 쇠퇴
    과제
    10주 1차시
    종교개혁의 배경과 사상적 공통점
    1. 강의제목
    종교개혁의 배경과 사상적 공통점

    2. 학습목표
    1) 종교개혁의 사회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종교개혁 사상의 공통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종교개혁의 배경
    2) 종교개혁 사상의 공통점
    과제
    2차시
    마틴 루터의 삶과 신학 사상
    1. 강의제목
    마틴 루터의 삶과 신학 사상

    2. 학습목표
    1) ‘하나님의 의’와 성경에 대한 루터의 이해를 설명할 수 있다.
    2) 루터의 십자가 신학과 교회 및 성례에 대한 루터의 사상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마틴 루터의 삶
    2) 마틴 루터의 신학과 사상
    과제
    11주 1차시
    츠빙글리의 삶과 신학
    1. 강의제목
    츠빙글리의 삶과 신학

    2. 학습목표
    1) 개혁교회의 시작을 설명할 수 있다.
    2) 츠빙글리의 사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개혁교회의 시작
    2) 츠빙글리의 삶과 신학
    과제
    2차시
    존 칼빈의 생애와 사상
    1. 강의제목
    존 칼빈의 생애와 사상

    2. 학습목표
    1) 칼빈의 생애와 인물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칼빈의 기독교 강요의 외형적·내적 및 내용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칼빈의 생애
    2) 칼빈의 기독교 강요
    과제
    12주 1차시
    급진 종교개혁 - 재세례파
    1. 강의제목
    급진 종교개혁 - 재세례파

    2. 학습목표
    1) 급진 종교개혁(재세례파) 운동의 시작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재세례파에 대한 평가와 당시의 반응, 이후의 전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급진 종교개혁
    2) 재세례파
    2차시
    영국의 종교개혁과 청교도주의
    1. 강의제목
    영국의 종교개혁과 청교도주의

    2. 학습목표
    1) 영국 종교개혁의 특징과 전개를 설명할 수 있다.
    2) 영국 청교도주의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영국의 종교개혁
    2) 청교도주의
    13주 1차시
    칼빈 이후의 개혁신학 초기
    1. 강의제목
    칼빈 이후의 개혁신학 초기

    2. 학습목표
    1) 개신교 정통주의의 역할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16세기의 정통주의자들의 사상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개신교 정통주의
    2) 초기 정통주의자들과 그 사상
    2차시
    칼빈 이후의 개혁신학 전성기
    1. 강의제목
    칼빈 이후의 개혁신학 전성기

    2. 학습목표
    1) 프란시스 튜레틴 사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르미니우스 논쟁의 쟁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프란시스 튜레틴
    2) 아르미니우스 논쟁
    14주 1차시
    경건주의와 계몽주의의 등장
    1. 강의제목
    경건주의와 계몽주의의 등장

    2. 학습목표
    1) 경건주의의 등장과 그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계몽주의 사상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경건주의
    2) 계몽주의
    3) 낭만주의
    2차시
    자유주의와 신정통주의
    1. 강의제목
    자유주의와 신정통주의

    2. 학습목표
    1) 자유주의 신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신정통주의 신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내용
    1) 자유주의
    2) 신정통주의
    15주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