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앞선 생각, 남다른 실천만이 보다 나은 미래를 펼칠 수 있습니다.
main수강신청> 전체과목
전체 교육과목
과목명 신구약중간기문헌연구
교육과정 신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선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김병국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3-04-03 ~ 2023-05-01 학습기간 2023-05-02 ~ 2023-08-14
수강료 378,000원 할인적용 -
학사 신학전공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본 교과목은 구약과 신약의 중간시대(주전 3세기~주후 1세기)의 역사와 그 시대에 형성된 유대주의 문학(위경, 외경)을 개괄적으로 파악한다. 우선 구약과 신약의 중간시대를 역사적으로 검토하고 확인한다. 이와 함께 신구약 중간기 시대에 생성된 유대주의의 형성도 파악한다. 다루는 문서로는 구약의 말라기 이후 그리스도 탄생 전까지의 4세기 동안 나타난 유대의 역사와 그 역사의 과정에서 발생된 문헌을 다루는 바 유대주의 문헌과 기독교적인 문헌들을 구별하여 다룬다. 특히 이 과정에서 위경과 외경의 구별 방법, 판별 기준들을 검토하고 이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토의한다. 본 교과목을 통하여 신구약성서 외에 풍성한 문학적 자료들을 접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구약과 신약의 중간시대를 역사적으로 검토하고 나열할 수 있다.

    2. 신구약 중간기 시대에 생성된 유대주의 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신구약 중간기 시대에 생성된 문헌들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위경과 외경의 구별방법, 판별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신구약 중간시대의 역사와 그 시대에 형성된 문학을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적 자료들을 검토하여 비평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합계
    20 30 30 15 5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3-06-20 (화) ~ 2023-06-23 (금)
    기말고사 2023-08-08 (화) ~ 2023-08-11 (금)
    과제 2023-06-27 (화) ~ 2023-07-24 (월)
    토론 2023-05-23 (화) ~ 2023-06-19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신구약중간기의 필요성과 유대인이 회당의 의의
    [학습목표]

    1) 신구약중간기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대인의 회당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신구약중간기의 필요성

    2) 유대인 회당의 의의
    2차시
    회당예배의 이해
    [학습목표]

    1) 할례의 어려움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의 고충을 설명할 수 있다.

    2) 회당 예배의 순서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할례의 어려움

    2) 회당 예배의 순서
    2주 1차시
    바울의 회당선교
    [학습목표]

    1) 바울의 회당선교가 이방인 구원의 주요 방편임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대인들의 분노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바울의 회당 설교

    2) 유대인들의 분노의 원인
    2차시
    알렉산더 대왕을 통한 언어의 통일
    [학습목표]

    1) 알렉산더 대왕을 통한 언어의 통일을 설명할 수 있다.

    2) 헬라어의 종류와 번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언어의 통일

    2) 헬라어의 종류와 번역
    3주 1차시
    칠십인경의 탄생
    [학습목표]

    1) 아리스테아스의 편지를 통해 칠십인경의 탄생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데메트리우스의 비망록을 통해 칠십인경의 탄생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칠십인경의 탄생배경

    2) 칠십인경의 탄생
    2차시
    칠십인경의 중요성
    [학습목표]

    1) 칠십인경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로마 제국의 정치적 안정이 복음 전파에 끼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칠십인경의 중요성

    2) 로마 제국의 정치적 안정과 복음 전파
    4주 1차시
    신구약 중간시대
    [학습목표]

    1) 로마 도로의 특징과 전도여행의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구약 중간시대의 앗수르, 바벨론, 페르시아 시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로마의 도로

    2) 신구약 중간시대
    토론
    2차시
    바사 제국의 왕들
    [학습목표]

    1) 성경에 등장하는 바사 제국의 고레스, 다리오 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전의 완공과 유대인들의 실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바사 제국의 왕들

    2) 성전 완공과 유대인의 실망
    토론
    5주 1차시
    알렉산더 대왕과 헬라제국 시대
    [학습목표]

    1) 알렉산더 대왕과 헬라제국 시대의 이스라엘을 설명할 수 있다.

    2) 톨레미 왕조와 유대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칠십인경과 하나님의 특별한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알렉산더 대왕과 헬라제국 시대

    2) 톨레미 왕조와 유대인

    3) 칠십인경의 번역
    토론
    2차시
    신약성경과 실제 구약본문
    [학습목표]

    1) 신약성경에 나타난 구약본문과 실제 구약본문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토라와 탈굼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신약성경과 실제 구약본문

    2) 토라와 탈굼
    토론
    6주 1차시
    정경, 위경, 외경의 이해
    [학습목표]

    1) 정경, 위경, 외경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라틴 벌게이트 역의 탄생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정경, 위경, 외경의 이해

    2) 라틴 벌게이트 역의 탄생 배경
    토론
    2차시
    마카비 전쟁의 발발
    [학습목표]

    1) 셀류키드 왕조의 유대인 핍박을 설명할 수 있다.

    2) 짐나지움과 제사장들의 타락을 설명할 수 있다.

    3) 마카비 전쟁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셀류키드 왕조의 유대인 핍박

    2) 짐나지움과 제사장들의 타락

    3) 마카비 전쟁의 발발
    토론
    7주 1차시
    하스모니안 왕조와 수전절 축체
    [학습목표]

    1) 하스모니아 왕조와 수전절 축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하스모니아 왕조가 범한 두 가지 범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하스모니안 왕조와 수전절의 축제

    2) 하스모니안 왕조의 범죄
    2차시
    엣센파 사두개파의 성립
    [학습목표]

    1) 엣센파와 사두개파의 성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월절과 무교절의 유래와 절기의식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엣센파의 성립

    2) 사두개파의 성립

    3) 유월절과 무교절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유대인의 3대 절기
    [학습목표]

    1) 유대인의 3대 절기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바리새파의 성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네 분파의 신학 중 사두개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유대인의 3대 절기

    2) 바리새파의 성립

    3) 네 분파의 신학
    과제
    2차시
    사두개파의 신학
    [학습목표]

    1) 사두개파의 신학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두개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사두개파의 신학

    2) 사두개파의 특징
    과제
    10주 1차시
    바리새파와 탈무드
    [학습목표]

    1) 바리새파의 신학을 설명할 수 있다.

    2) 구전율법과 미쉬나의 탄생을 설명할 수 있다.

    3) 탈무드의 탄생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바리새파의 신학

    2) 구전율법과 미쉬나의 탄생

    3) 탈무드의 탄생
    과제
    2차시
    구전율법의 이해
    [학습목표]

    1) 구전율법의 성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바리새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구전율법의 이해

    2) 바리새파의 특징
    과제
    11주 1차시
    엣센파의 이해
    [학습목표]

    1) 엣센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엣센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엣센파의 정의와 특징 I

    2) 엣센파의 특징 II
    과제
    2차시
    묵시문헌의 이해
    [학습목표]

    1) 묵시문헌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2) 묵시문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예언서와 묵시문헌의 차이

    2) 묵시문헌의 특징
    과제
    12주 1차시
    열심당의 이해
    [학습목표]

    1) 열심당의 신학을 설명할 수 있다.

    2) 열심당의 로마에 대한 항쟁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열심당의 신학

    2) 로마에 대한 항쟁
    2차시
    요세푸스의 이해
    [학습목표]

    1) 요세푸스의 저작들의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신약시대의 배경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요세푸스 저작들의 배경

    2) 신약시대의 배경
    13주 1차시
    헤롯 대왕의 통치
    [학습목표]

    1) 헤롯 대왕의 시대를 설명할 수 있다.

    2) 헤롯에 대한 유대인들의 저항을 설명할 수 있다.

    3) 헤롯 대왕의 통치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헤롯 대왕 시대

    2) 헤롯에 대한 유대인들의 저항

    3) 헤롯 대왕의 통치
    2차시
    헤롯 가문의 왕들
    [학습목표]

    1) 안토니아 요새를 설명할 수 있다.

    2) 왕과 분봉왕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헤롯 대왕의 아들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안토니아 요새

    2) 왕과 분봉왕

    3) 헤롯 대왕의 아들들
    14주 1차시
    헤롯 대왕 아들들의 통치
    [학습목표]

    1) 아켈라오와 안디바의 통치 시대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헤롯 아그립바 1·2세의 통치 시대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아켈라오와 안디바와 빌립의 통치 시대

    2) 헤롯 아그립바 1·2세의 통치 시대
    2차시
    로마와의 전쟁
    [학습목표]

    1) 유대 전쟁이 발발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유대 전쟁의 전개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유대 전쟁의 발발 이유

    2) 유대 전쟁의 전개 과정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