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앞선 생각, 남다른 실천만이 보다 나은 미래를 펼칠 수 있습니다.
main수강신청> 전체과목
전체 교육과목
과목명 신약개론
교육과정 신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필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김병국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3-04-03 ~ 2023-05-01 학습기간 2023-05-02 ~ 2023-08-14
수강료 378,000원 할인적용 -
학사 신학전공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본 교과목은 신약성서의 이해를 위해 전반적인 내용들, 신약성서의 배경이 되는 배경사, 신약성서의 정경화 과정을 다루는 정경사, 각 문서의 유형, 저자, 수신자, 신학 등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신약의 형성사와 배경사를 연구하며 신약 각 문서의 문학적 장르를 탐구한다. 복음서, 바울서신, 일반서신, 묵시문학 등의 문학적 특성을 탐구하여 그 형성시기와 역사적 상황을 연구한다. 주변세계와의 역사적 교류 연구를 통하여 전승사적인 기원을 탐구한다. 또한 신약성서 본문을 해석함에 있어서 제기되는 각종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해석학의 기초를 숙지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신약성서를 신앙의 대상이 아니라 연구의 대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획득하고 이러한 과학적이고 이성적인 방법을 통해 원전에 담겨진 기독교적 함의를 분별하며 과학적 분석을 넘어서는 하나님의 계시를 구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기른다.

    수업목표

    1. 신약의 배경이 된 신구약중간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복음서의 개략적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바울의 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바울의 일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공동서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요한계시록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합계
    20 30 30 15 5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3-06-20 (화) ~ 2023-06-23 (금)
    기말고사 2023-08-08 (화) ~ 2023-08-11 (금)
    과제 2023-06-27 (화) ~ 2023-07-24 (월)
    토론 2023-05-23 (화) ~ 2023-06-19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하나님께서 신구약중간기를 주신 이유
    [학습목표]

    1) 신구약중간기의 존재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복음전파를 위해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것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신구약중간기 시대의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신구약중간기가 존재해야만 했던 이유

    2) 복음전파를 위해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것들

    3) 신구약중간기 시대의 역사
    2차시
    칠십인경의 번역과 막카비 전쟁
    [학습목표]

    1) 헬레니즘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칠십인경의 번역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막카비 전쟁의 발발과 전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헬레니즘의 특징

    2) 칠십인경의 번역과정

    3) 막카비 전쟁의 발발과 전개
    2주 1차시
    막카비 전쟁과 유대교의 분파들
    [학습목표]

    1) 하스모니안 왕조의 성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대교 분파들의 성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두개파와 바리새파의 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하스모니안 왕조의 성립

    2) 유대교 분파들의 성립

    3) 사두개파와 바리새파의 신학
    2차시
    바리새파의 신학
    [학습목표]

    1) 미쉬나와 게마라, 탈무드의 특징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헤롯 대왕의 통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열심당의 출현과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미쉬나와 게마라, 탈무드의 특징

    2) 헤롯 대왕의 통치

    3) 열심당의 출현과 활동
    3주 1차시
    예수님의 지상생애
    [학습목표]

    1) 대로마항쟁의 발발과 경과를 설명할 수 있다.

    2) 대로마항쟁의 결과가 유대교 각 분파에 끼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예수님의 공생애 시작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대로마항쟁의 발발과 경과

    2) 대로마항재의 결과가 유대교 각 분파에 끼친 영향

    3) 예수님의 공생애 시작
    2차시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
    [학습목표]

    1)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을 설명할 수 있다.

    2) 예수님의 재판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로마시와 유대시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

    2) 예수님의 재판과정

    3) 로마시와 유대시의 차이
    4주 1차시
    예수님의 부활과 승천
    [학습목표]

    1) 예수님의 부활과 승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을 성경 본문에 기초하여 계산할 수 있다.

    3) 메시아의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예수님의 부활과 승천

    2)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

    3) 메시야의 조건
    토론
    2차시
    예수님의 탄생
    [학습목표]

    1) 마태복음에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가 등장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누가복음에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가 등장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3)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 실린 탄생 이야기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마태복음에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가 등장하는 이유

    2) 누가복음에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가 등장하는 이유

    3)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 실린 탄생 이야기의 차이
    토론
    5주 1차시
    예수님의 마지막 사역들
    [학습목표]

    1)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승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구약의 성도들이 구원을 얻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

    2)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승천

    3) 구약의 성도들이 구원을 얻은 방법
    토론
    2차시
    모형과 그림자였던 율법
    [학습목표]

    1) 하나님께서 구원계획을 비밀에 붙이셨던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율법이 왜 모형이요 그림자와 같은 것이었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3) 바울이 율법을 비판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하나님께서 구원계획을 비밀에 붙이셨던 이유

    2) 율법이 모형이요 그림자와 같은 것이었던 이유

    3) 바울이 율법을 비판한 이유
    토론
    6주 1차시
    히브리서의 기록 배경
    [학습목표]

    1) 히브리서의 기록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새 언약과 첫 언약의 차이와 연관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바울이 깨달은 하나님의 비밀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히브리서의 기록 배경

    2) 새 언약과 첫 언약의 차이와 연관성

    3) 바울이 깨달은 하나님의 비밀
    토론
    2차시
    증거와 약속
    [학습목표]

    1) 히브리서 11장이 말하는 증거와 약속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에베소 교인들이 질책을 받은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3) 갈라디아 교인들이 질책을 받은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히브리서 11장이 말하는 증거와 약속의 차이

    2) 에베소 교인들이 질책을 받은 이유

    3) 갈라디아 교인들이 질책을 받은 이유
    토론
    7주 1차시
    사도 바울의 역사
    [학습목표]

    1) 사도 바울의 성장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베드로의 고넬료 전도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사도 바울의 제1차 전도여행의 진행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사도 바울의 성장과정

    2) 베드로의 고넬료 전도의 의미

    3) 사도 바울의 제1차 전도여행의 진행과정
    2차시
    사도 바울의 제1,2차 전도여행
    [학습목표]

    1) 제1차 전도여행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2)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정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3) 제2차 전도여행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제1차 전도여행의 개요

    2)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정사항

    3) 제2차 전도여행의 개요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사도 바울의 제3차 전도여행
    [학습목표]

    1) 사도 바울의 제3차 전도여행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도 바울의 가이사랴에서의 재판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도 바울의 죽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사도 바울의 제3차 전도여행의 개요

    2) 사도 바울의 가이사랴에서의 재판 과정

    3) 사도 바울의 죽음
    과제
    2차시
    공동서신 개론
    [학습목표]

    1) 공동서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믿음과 행함의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야고보서에 왜 아브라함과 라합이 행함의 예로 제시되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공동서신의 특징

    2) 믿음과 행함의 문제

    3) 야고보서에 아브라함과 라합이 행함의 예로 제시되어 있는 이유
    과제
    10주 1차시
    묵시문헌의 특징
    [학습목표]

    1) 신구약중간기 묵시문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신구약중간기 묵시문헌에 대한 서구 신학자들의 반감을 설명할 수 있다.

    3) 요한계시록 본문의 전개순서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신구약중간기 묵시문헌의 특징

    2) 신구약중간기 묵시문헌에 대한 서구 신학자들의 반감

    3) 요한계시록 본문의 전개순서
    과제
    2차시
    요한계시록과 역사와의 관계
    [학습목표]

    1) 요한계시록의 과거주의 해석을 설명할 수 있다.

    2) 요한계시록의 미래주의 해석을 설명할 수 있다.

    3) 요한계시록의 역사주의 해석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요한계시록의 과거주의 해석

    2) 요한계시록의 미래주의 해석

    3) 요한계시록의 역사주의 해석
    과제
    11주 1차시
    무천년설과 전천년설
    [학습목표]

    1) 무천년설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역사적 전천년설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세대주의 전천년설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무천년설의 장점과 단점

    2) 역사적 전천년설의 장점과 단점

    3) 세대주의 전천년설의 문제점
    과제
    2차시
    마태복음, 마가복음
    [학습목표]

    1) 마태복음의 저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태복음의 내용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마가복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마태복음의 저자

    2) 마태복음의 내용상의 특징

    3) 마가복음의 특징
    과제
    12주 1차시
    누가복음 - 사도행전
    [학습목표]

    1) 누가복음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요한복음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도행전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누가복음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2) 요한복음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3) 사도행전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2차시
    로마서 - 갈라디아서
    [학습목표]

    1) 로마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고린도전후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갈라디아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로마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2) 고린도전후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3) 갈라디아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13주 1차시
    에베소서 – 데살로니가전후서
    [학습목표]

    1) 에베소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빌립보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골로새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데살로니가전후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에베소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2) 빌립보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3) 골로새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4) 데살로니가전후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2차시
    디모데전서 – 히브리서
    [학습목표]

    1) 디모데전후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디도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빌레몬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히브리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디모데전후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2) 디도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3) 빌레몬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4) 히브리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14주 1차시
    야고보서 - 베드로후서
    [학습목표]

    1) 야고보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베드로전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베드로후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야고보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2) 베드로전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3) 베드로후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2차시
    요한일서 – 요한계시록
    [학습목표]

    1) 요한서신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다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요한계시록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요한서신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2) 유다서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3) 요한계시록의 저자, 수신자, 기타 특징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