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앞선 생각, 남다른 실천만이 보다 나은 미래를 펼칠 수 있습니다.
main수강신청> 전체과목
전체 교육과목
과목명 심리학개론
교육과정 문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교양, 전필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김재덕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4-04-01 ~ 2024-05-13 학습기간 2024-05-14 ~ 2024-08-26
수강료 75,000원 할인적용 -
학사 상담학전공 전문학사 교양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심리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학문으로,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 다양한 세부 분야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세부 분야들을 정확하게 배운다. 본 과목은 조직구성원의 만족도와 적응도 향상,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 조화나 개인의 적성에 맞는 배치와 사고 방지방안을 배운다. 또한 심리학의 여러 분야들을 그 역사에서부터 가장 최근의 동향까지 자세하게 소개하여 심리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본 과목을 통해 심리학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사회심리학적 측면을 통해 소비자 심리, 광고심리, 경영자의 의사결정 동기나 리더십이 어떻게 발휘되는지 심리학의 지식들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수업목표

    1. 상담학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학의 대표적인 상담이론들(정신분석치료, 인간중심치료, 행동주의치료, 인지행동치료 등)의 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이론을 기반으로 한 상담과정 및 상담기법 등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상담의 형태에 따라 단기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다문화상담 등의 내용을 이해하고 각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심리평가의 과정과 유형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6. 상담이론과 상담기법 및 상담 형태의 구분에 따라 내담자 이해 및 사례 적용을 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합계
    20 30 30 15 5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4-07-02 (화) ~ 2024-07-05 (금)
    기말고사 2024-08-20 (화) ~ 2024-08-23 (금)
    과제 2024-07-09 (화) ~ 2024-08-05 (월)
    토론 2024-06-04 (화) ~ 2024-07-01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심리학의 정의와 분야들
    ☞ 1주
    [학습목표]

    1) 심리학이 무엇인지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학에 존재하는 주요 철학적인 논제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학의 다양한 분야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심리학의 정의

    2) 심리학의 주요 철학적인 논제들

    3) 심리학의 다양한 분야
    2차시
    심리학의 역사와 관점들과 연구방법
    ☞ 1주
    [학습목표]

    1) 심리학의 과거와 현재에 대해서 역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학의 주요한 관점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학의 연구 방법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심리학의 과거와 현재

    2) 심리학의 다양한 관점들

    3) 심리학의 주요 연구방법들
    2주 1차시
    뉴런과 행동
    ☞ 2주
    [학습목표]

    1) 뉴런의 정체와 기능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주요 신경전달물질들의 정체와 기능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약물의 유형과 효과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뉴런과 행동

    2) 신경전달물질

    3) 약물과 그 효과
    2차시
    뇌와 행동
    ☞ 2주
    [학습목표]

    1)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자율신경계와 내분비계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뇌의 가소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뇌의 구조와 기능

    2) 자율신경계와 내분비계

    3) 뇌의 가소성
    3주 1차시
    시각
    ☞ 3주
    [학습목표]

    1) 시각과 관련해서 눈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2) 눈이 빛을 어떻게 탐지하고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색을 어떻게 지각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눈의 구조

    2) 빛의 탐지

    3) 색채 시각
    2차시
    비시각적 감각
    ☞ 3주
    [학습목표]

    1) 청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후각, 미각, 촉각, 통증, 평형감각 등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감각정보들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청각

    2) 후각, 미각, 촉각, 통증, 평형감각

    3) 감각정보의 해석
    4주 1차시
    인간 발달 연구와 인생 초기의 신체적 발달
    ☞ 4주
    [학습목표]

    1) 인간 발달과 관련된 핵심 질문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 발달의 연구 방법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인생 초기의 신체적 발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인간 발달의 연구 방법들

    2) 인생 초기의 신체적 발달
    토론
    2차시
    인생 초기의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
    ☞ 4주
    [학습목표]

    1) 인생 초기의 정서적 발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인생 초기의 사회적 발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인생 초기의 인지적 발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인생 초기의 발달(출산, 신생아의 발달, 수면과 영양)

    2) 인생 초기의 정서, 사회성, 인지 발달
    토론
    5주 1차시
    청소년기의 발달
    ☞ 5주
    [학습목표]

    1)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기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2)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3) 청소년기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
    토론
    2차시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의 발달
    ☞ 5주
    [학습목표]

    1) 성인기의 발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중년기의 발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노년기의 발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성인기의 발달

    2) 중년기의 발달

    3) 노년기의 발달
    토론
    6주 1차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 6주
    [학습목표]

    1)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과 주요 현상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과 주요 현상들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고전적 조건형성

    2) 조작적 조건형성
    토론
    2차시
    학습의 다양성
    ☞ 6주
    [학습목표]

    1) 조건 맛 혐오와 사회학습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모델링, 모방, 대리강화와 대리처벌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자기효능감, 자기강화와 자기처벌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조건 맛 혐오와 사회학습

    2) 모델링, 모방, 대리강화와 대리처벌

    3) 자기효능감, 자기강화와 자기처벌
    토론
    7주 1차시
    기억: 저장과 인출
    ☞ 7주
    [학습목표]

    1) 기억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기억의 기본과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기억의 단계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기억의 기본과정

    2) 기억의 단계

    3) 장기기억
    2차시
    망각
    ☞ 7주
    [학습목표]

    1) 소멸이론과 망각곡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간섭 이론과 인출 이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기억력 측정과 기억 상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소멸이론과 망각곡선

    2) 간섭 이론과 인출 이론

    3) 유발된 망각, 기억력 측정과 기억 상실
    8주 1차시
    중간고사
    ☞ 8주
    [기간] 2024.04.23.(화) 00시 00분 ~ 04.26.(금) 16시 00분

    ※ '나의 강의실-과목평가-시험방(좌측메뉴에서 선택)'에서 응시합니다.
    시험
    9주 1차시
    인지
    ☞ 9주
    [학습목표]

    1) 인지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문제 해결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문제 해결을 방해하는 장애물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인지의 개념

    2) 문제 해결

    3) 문제 해결을 방해하는 장애물
    2차시
    언어와 지능
    ☞ 9주
    [학습목표]

    1) 언어와 지능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의 발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지능 이론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언어의 개념과 발달

    2) 지능의 개념과 이론들
    10주 1차시
    동기: 행동의 이유
    ☞ 10주
    [학습목표]

    1) 동기의 생물학적 원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동기의 심리적 원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Maslow의 욕구 위계 이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동기의 생물학적 원인

    2) 동기의 심리적 원인

    3) Maslow의 욕구 위계 이론
    2차시
    배고픔 동기
    ☞ 10주
    [학습목표]

    1) 배고픈 이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비만과 관련하여 비만의 개념 및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섭식장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배고픈 이유

    2) 비만

    3) 섭식장애
    11주 1차시
    스트레스
    ☞ 11주
    [학습목표]

    1) 스트레스의 정의와 개념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스트레스 요인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반응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스트레스의 정의와 개념들

    2) 스트레스 요인

    3)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반응
    과제
    2차시
    스트레스와 심리
    ☞ 11주
    [학습목표]

    1) 스트레스의 영향을 줄일 수 있는 심리적 요인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신체적 질병에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요인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스트레스에서 디스트레스를 제거하는 것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스트레스의 영향을 줄일 수 있는 심리적 요인들

    2) 신체적 질병에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요인들

    3) 스트레스에서 디스트레스를 제거하기
    과제
    12주 1차시
    사회 지각
    ☞ 12주
    [학습목표]

    1) 인상 형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의 원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태도 형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인상 형성

    2) 행동의 원인

    3) 태도 형성
    과제
    2차시
    관계 맺기
    ☞ 12주
    [학습목표]

    1) 매력과 결혼과 장기적 헌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선입견과 공격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집단의 영향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매력과 결혼과 장기적 헌신

    2) 선입견과 공격성

    3) 집단의 영향
    과제
    13주 1차시
    성격 이론
    ☞ 13주
    [학습목표]

    1) 성격에 대한 정신역동적 접근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에 대한 사회인지적 접근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에 대한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정신역동적 접근

    2) 사회인지적 접근

    3) 인본주의적 접근
    과제
    2차시
    성격 특질과 측정
    ☞ 13주
    [학습목표]

    1) 성격 특질과 상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 특질 이론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성격 측정을 위한 검사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성격 특질과 상태

    2) 성격 특질 이론들

    3) 성격 측정
    과제
    14주 1차시
    이상행동
    ☞ 14주
    [학습목표]

    1) 이상행동의 정의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이상행동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 장애의 분류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이상행동의 정의

    2) 이상행동의 특징

    3) 심리 장애의 분류
    2차시
    심리 장애와 심리 치료
    ☞ 14주
    [학습목표]

    1) 불안 장애, 기분 장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조현병, 경계성 성격 장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치료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불안 장애, 기분 장애

    2) 조현병, 경계성 성격 장애

    3) 심리치료
    15주 1차시
    기말고사
    ☞ 15주
    [기간] 2024.06.11.(화) 00시 00분 ~ 06.14.(금) 16시 00분

    ※ '나의 강의실-과목평가-시험방(좌측메뉴에서 선택)'에서 응시합니다.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