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앞선 생각, 남다른 실천만이 보다 나은 미래를 펼칠 수 있습니다.
main수강신청> 전체과목
전체 교육과목
과목명 재즈음악사
교육과정 음악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교양, 전선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이진희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4-04-01 ~ 2024-05-13 학습기간 2024-05-14 ~ 2024-08-26
수강료 75,000원 할인적용 -
학사 교양, 실용음악학전공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시대적 진화과정의 연구를 통한 재즈의 통시적, 공시적 본질의 이해는 실용음악의 올바른 연주와 표현을 위해 꼭 필요하다. 본 교과목은 재즈 기원으로서의 아프리카의 음악 및 아메리카 흑인 노예 음악, 오리지널 블루스을 비롯한 지역과 시대에 따라 여러 갈래로 분류되는 리듬 앤 블루스를 포함한 주요 블루스들의 변천, 기악 재즈의 본격적 기원으로서의 뉴올리언즈 재즈를 비롯한 스윙, 비밥 및 퓨전재즈와 Funk, 선법재즈를 포함한 근대 및 현대재즈 양식들과 관련된 음악의 뮤지션, 음악(연주)기법 및 스타일과 특성 등을 역사(통시)적, 지리(공시)적 관점에서 연구 학습한다. 이에 따라 재즈의 정체성과 본질을 통시적, 공시적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실용음악의 올바른 연주를 위해 재즈의 통시적, 공시적 본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재즈음악의 기원과 그 현대음악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역사적, 문화적 현상들이 재즈음악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으며 음악이 어떠한 형식으로 변하였는지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재즈음악 스타일의 변화와 그 장르적 특징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5. 재즈 역사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뮤지션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의 작품을 듣고 분석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리포트 작성 토론: 의견 제시 합계
    20 30 30 10 10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4-07-02 (화) ~ 2024-07-05 (금)
    기말고사 2024-08-20 (화) ~ 2024-08-23 (금)
    과제: 리포트 작성 2024-07-09 (화) ~ 2024-08-05 (월)
    토론: 의견 제시 2024-06-04 (화) ~ 2024-07-01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재즈에 대한 정확한 이해
    ☞ 1주
    [학습목표]

    ① 재즈(Jazz)라는 음악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다양한 장르 안에서 재즈(Jazz)라는 음악이 어떻게 구별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③ 재즈(Jazz)라는 단어의 기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재즈(Jazz)의 정의

    ② 음악적, 이론적 방법에 의한 재즈(Jazz)의 구분법

    ③ 재즈(Jazz)의 어원에 대한 연구
    2차시
    스윙(swing)의 50가지 그림자
    ☞ 1주
    [학습목표]

    ① 재즈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들 중 하나인 스윙(Swing)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② 스윙(Swing)이 갖는 여러가지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시대별로 스윙(Swing)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설명하고 구분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스윙(Swing)의 음악적, 스타일적 정의

    ② 스윙(Swing)이라는 느낌의 시대적, 장르적 변천사

    ③ 스윙(Swing)이 갖는 음악적 의미와 여러가지 분석들
    2주 1차시
    즉흥연주 어디까지 해봤니?
    ☞ 2주
    [학습목표]

    ① 즉흥연주는 무엇이며 어떤 원리로 이루어지는지 설명할 수 있다.

    ② 재즈라는 음악에 즉흥연주가 부여하는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즉흥연주가 존재하는 다른 장르의 음악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즉흥연주의 정의

    ② 재즈라는 음악에 있어 즉흥연주의 의미

    ③ 즉흥연주가 있는 다른 음악들과 재즈와의 비교
    2차시
    재즈에선 어떤 말을 쓸까?
    ☞ 2주
    [학습목표]

    ① 스윙, 임프로비제이션, 재즈 스탠다드 혹은 스탠다드의 의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② 코러스, 블루스와 블루노트-펜타토닉, 콜 앤 리스폰즈, 틴 팬 앨리의 의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③ 싱코페이션, 뱀프, 리프, 태그 혹은 태그엔딩, 헤드, 그루브-포켓, 사운드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재즈에서 쓰이는 용어(스윙, 임프로비제이션, 재즈 스탠다드 혹은 스탠다드)

    ② 재즈에서 쓰이는 용어(코러스, 블루스와 블루노트-펜타토닉, 콜 앤 리스폰즈, 틴 팬 앨리)

    ③ 재즈에서 쓰이는 용어(싱코페이션, 뱀프, 리프, 태그 혹은 태그엔딩, 헤드, 그루브-포켓, 사운드)
    3주 1차시
    재즈에서 쓰는 악기는 뭐가 다른데?
    ☞ 3주
    [학습목표]

    ① 재즈에서 쓰이는 악기들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재즈에서 쓰이는 리듬 섹션의 악기들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③ 재즈에서 쓰이는 호른 섹션의 악기들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재즈에서 쓰이는 악기들의 구분

    ② 리듬 섹션(드럼, 베이스, 기타, 피아노, 퍼커션)

    ③ 호른 섹션(트럼펫, 트롬본, 색소폰)
    2차시
    간략히 살펴보는 재즈의 역사
    ☞ 3주
    [학습목표]

    ① 초창기 재즈 음악들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모던 재즈의 음악들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③ 포스트모던 재즈 음악들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초창기 재즈의 역사

    ② 모던 재즈의 역사

    ③ 포스트모던 재즈의 역사
    4주 1차시
    재즈의 태동
    ☞ 4주
    [학습목표]

    ① 흑인의 강제이주 역사를 알고 그들의 음악이 어떻게 생성됐는지 설명할 수 있다.

    ② 1910년대 재즈 음악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③ 1910년대 주요 뮤지션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흑인의 가슴 아픈 역사와 그들 음악의 새로운 탄생

    ② 1910년대 뉴올리언즈와 딕시랜드 음악

    ③ 뉴올리언스와 딕시랜드 스타일의 주요 뮤지션들
    토론
    2차시
    산업화와 시카고 재즈
    ☞ 4주
    [학습목표]

    ① 1920년대 시카고 재즈가 왜 발생하였는지에 대한 시대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② 1920년대 시카고 재즈의 음악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시카고 재즈의 주요 뮤지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1920년대 시카고 재즈의 시대적 발생 배경

    ② 1920년대 시카고 재즈의 음악적 특징

    ③ 시카고 재즈의 주요 뮤지션
    토론
    5주 1차시
    스윙의 전성기와 급작스러운 몰락
    ☞ 5주
    [학습목표]

    ① 스윙 에라의 탄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스윙시대 음악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스윙 에라의 몰락의 이유와 결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스윙 에라의 탄생

    ② 스윙시대 음악의 특징

    ③ 스윙 에라의 몰락
    토론
    2차시
    스윙 에라의 주요 뮤지션
    ☞ 5주
    [학습목표]

    ① 플레처 헨더슨과 빅밴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스윙시대의 빅밴드 리더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스윙시대의 백인 밴드 리더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플레처 헨더슨과 빅밴드

    ② 스윙시대의 빅밴드 리더들

    ③ 스윙시대의 백인 밴드 리더들
    토론
    6주 1차시
    비밥의 시작과 그것이 주는 의미
    ☞ 6주
    [학습목표]

    ① 비밥의 시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비밥의 음악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재즈에 비밥이 부여한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비밥의 시작

    ② 비밥의 음악적 특징

    ③ 재즈에 비밥이 부여한 의미
    토론
    2차시
    비밥시대의 주요 뮤지션
    ☞ 6주
    [학습목표]

    ① 찰리 파커의 음악과 그의 삶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디지 길레스피와 마일즈 데이비스와 그들이 비밥에 끼친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텔로니어스 몽크의 음악과 그의 삶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찰리 파커의 음악과 그의 삶

    ② 디지 길레스피와 마일즈 데이비스

    ③ 텔로니어스 몽크의 음악과 그의 삶
    토론
    7주 1차시
    Birth of Cool
    ☞ 7주
    [학습목표]

    ① 쿨 재즈의 기원과 그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쿨 재즈의 음악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웨스트 코스트 재즈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쿨 재즈의 기원과 영향

    ② 쿨 재즈의 음악적 특징

    ③ 웨스트 코스트 재즈의 특징
    2차시
    쿨 재즈 시대의 뮤지션 그리고 그 영향
    ☞ 7주
    [학습목표]

    ① 레니 트리스타노와 그의 후학들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리 코니츠를 비롯한 대표적 쿨 재즈 뮤지션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보사노바의 기원과 스타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레니 트리스타노의 음악과 그의 삶

    ② 리 코니츠와 쿨 재즈 뮤지션들

    ③ 보사노바의 기원과 쿨 재즈의 영향
    8주 1차시
    중간고사
    ☞ 8주
    [기간] 2024.04.23.(화) 00시 00분 ~ 04.26.(금) 16시 00분

    ※ '나의 강의실-과목평가-시험방(좌측메뉴에서 선택)'에서 응시합니다.
    시험
    9주 1차시
    Hard Bop
    ☞ 9주
    [학습목표]

    ① 하드 밥의 기원과 그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하드 밥의 음악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소울 재즈와 그 당시 음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하드 밥의 기원과 영향

    ② 하드 밥의 음악적 특징

    ③ 소울 재즈와 당시의 음악 산업
    과제
    2차시
    하드 밥 시대의 뮤지션 그리고 리액션
    ☞ 9주
    [학습목표]

    ① 하드 밥 시대를 대표하는 호레이스 실버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하드 밥 시대를 대표하는 트럼펫 연주자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하드 밥 시대의 색소폰 전성시대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호레이스 실버

    ② 하드 밥 트럼펫

    ③ 색소폰 전성시대
    과제
    10주 1차시
    1960년대: 모달 재즈의 탄생과 프리 재즈의 여명
    ☞ 10주
    [학습목표]

    ① 모달 재즈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② 모달 재즈의 화성적 구조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할 수 있다.

    ③ 모달 재즈의 명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모달 재즈의 특징

    ② 모달 재즈와 다른 재즈와의 차이점

    ③ 모달 재즈의 명반
    과제
    2차시
    1960년대: 프리 재즈의 탄생
    ☞ 10주
    [학습목표]

    ① 1960년대의 사회상과 음악에 대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방가르드’란 용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프리 재즈의 음악적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1960년대의 시대상

    ② 아방가르드의 어원

    ③ 프리 재즈의 음악적 특징
    과제
    11주 1차시
    1960년대: 재즈 뮤지션
    ☞ 11주
    [학습목표]

    ① 오넷 콜맨의 삶과 음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방가르드 재즈를 발전시킨 뮤지션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파이브 스폿 클럽이 아방가르드 재즈에 끼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오넷 콜맨의 삶과 음악

    ② 아방가르드 재즈 뮤지션들

    ③ 파이브 스폿 클럽
    과제
    2차시
    1970년대: 퓨전 재즈 시대의 도래
    ☞ 11주
    [학습목표]

    ① 1970년대 시대상이 재즈에 끼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마일즈 데이비스가 퓨전 재즈에 끼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③ 1970년대 부흥했던 퓨전 재즈 그룹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1970년대의 시대상과 음악

    ② 마일즈 데이비스의 행보

    ③ 1970년대 퓨전 재즈 그룹들과 다른 재즈 음악들
    과제
    12주 1차시
    마일즈 데이비스의 삶과 음악 1
    ☞ 12주
    [학습목표]

    ① 마일즈 데이비스의 성장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모던 재즈 시기의 마일즈 데이비스의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포스트모던 재즈 시기의 마일즈 데이비스의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마일즈 데이비스의 성장 과정

    ② 모던 재즈 시기의 마일즈

    ③ 포스트모던 재즈 시기의 마일즈
    2차시
    마일즈 데이비스의 삶과 음악 2
    ☞ 12주
    [학습목표]

    ① 마일즈 데이비스의 음악적 기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마일즈 데이비스의 트럼펫 연주 스타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마일즈 데이비스의 밴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마일즈 데이비스의 음악적 기여

    ② 마일즈 데이비스의 트럼펫 연주 스타일

    ③ 마일즈 데이비스의 밴드
    13주 1차시
    마일즈 데이비스의 삶과 음악 3
    ☞ 13주
    [학습목표]

    ① 1960년대 이전 마일즈 데이비스의 밴드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1960년대 이후 마일즈 데이비스의 밴드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마일즈 데이비스의 사이드맨들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1960년대 이전 마일즈 데이비스의 밴드

    ② 1960년대 이후 마일즈 데이비스의 밴드

    ③ 마일즈 데이비스의 사이드맨
    2차시
    1980년대~현재의 재즈
    ☞ 13주
    [학습목표]

    ① 1980년대의 재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1980년대 재즈의 세분화된 장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1990년대 이후 재즈의 고전화 그리고 그 미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1980년대의 재즈

    ② 1980년대 재즈의 세부 장르

    ③ 1990년대 이후 재즈의 행보
    14주 1차시
    재즈의 역사
    ☞ 14주
    [학습목표]

    ① 재즈의 시작과 1910년대 재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1920년대의 재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1930년대의 재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재즈의 시작과 1910년대 재즈

    ② 1920년대의 재즈

    ③ 1930년대의 재즈
    2차시
    모던 재즈와 포스트모던 재즈
    ☞ 14주
    [학습목표]

    ① 1940년대의 재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1950년~1960년대의 재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1970년대 이후 재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1940년대의 재즈

    ② 1950년~1960년대의 재즈

    ③ 1970년대 이후의 재즈
    15주 1차시
    기말고사
    ☞ 15주
    [기간] 2024.06.11.(화) 00시 00분 ~ 06.14.(금) 16시 00분

    ※ '나의 강의실-과목평가-시험방(좌측메뉴에서 선택)'에서 응시합니다.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