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앞선 생각, 남다른 실천만이 보다 나은 미래를 펼칠 수 있습니다.
main수강신청> 전체과목
전체 교육과목
과목명 미용경영학
교육과정 미용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선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김윤정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4-04-01 ~ 2024-05-13 학습기간 2024-05-14 ~ 2024-08-26
수강료 378,000원 120,000원 할인적용 258,000원
학사 미용학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대형화, 기업화 되어 가는 미용업의 체계적인 경영 및 조직 관리의 필요성에 따라, 전문적인 미용기술과 지식을 갖고 있으나 경영관리에 부족함이 많다. 소규모 살롱 경영자들이나 미래의 창업 준비자들을 위한 경영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본 교과목은 미용경영개론, 경영이념과 목표, 조직구조의 확립과 업무분장, 제도와 시스템, 정책과 전략, 업무의 체계화 및 매뉴얼 화, 상권의 인지도와 점유도 확립, 광고 및 인터넷 마케팅, 접객예절, 인사관리, 재무관리, 소비자 행동과 제품, 가격 및 유통전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미용경영자의 조건과 역할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고객관리능력과 살롱의 경영능력 함양을 통하여 전문 미용인으로서의 관리 능력을 갖춘다.

    수업목표

    1. 미용산업이 대형화, 기업화에 따른 미용경영의 체계화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문 미용인으로서 체계적인 경영과 조직의 관리, 마케팅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미용경영개론, 미용 경영자의 이념과 목표, 리더쉽을 토대로 경영자의 권한을 통한 업무분장, 조직의 제도와 시스템, 정책과 전략, 업무의 매뉴얼화와 체계화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인사관리, 재무관리,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 상권의 인지도와 점유도 확립, 광고 및 인터넷, 고객 관리를 통한 접객예절, 소비자 행동과 제품, 가격 및 유통전략을 학습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미용경영자의 조건과 역할 등을 학습하여 기술적인 테크닉뿐만 아니라 미용 산업의 전반적인 이해와 관리능력을 학습하여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리포트 작성 토론1: 의견 제시 토론2: 의견 제시 합계
    20 25 25 10 10 10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4-07-02 (화) ~ 2024-07-05 (금)
    기말고사 2024-08-20 (화) ~ 2024-08-23 (금)
    과제: 리포트 작성 2024-07-09 (화) ~ 2024-08-05 (월)
    토론1: 의견 제시 2024-06-04 (화) ~ 2024-07-01 (월)
    토론2: 의견 제시 2024-07-09 (화) ~ 2024-08-05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경영의 의미
    ☞ 1주
    [학습목표]

    ① 경영학의 의의, 학문적 성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경영의 4요소인 목적, 인적자원, 자본, 전략 및 정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경영관리기능에 대한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④ 경영성과 전제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경영학의 개념

    ② 경영의 4요소

    ③ 경영관리기능

    ④ 경영성과의 전제조건
    2차시
    미용경영학의 이해 및 조직의 의미
    ☞ 1주
    [학습목표]

    ① 미용경영학의 의의, 학문적 성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미용관리 과정인 계획화, 조직화, 지휘화, 통제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조직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조직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조직의 확립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⑥ 조직의 일반적인 원칙인 계층화, 명령일원화, 권한이행, 책임과 권한, 조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미용경영학의 개념

    ② 미용경영관리 과정

    ③ 조직의 개념

    ④ 조직의 특성

    ⑤ 조직의 필요성

    ⑥ 조직의 일반적인 원칙
    2주 1차시
    경영과 경영윤리
    ☞ 2주
    [학습목표]

    ① 경영자의 의의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경영자의 인간관계의 역할, 정보관리적 역할, 의사결정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경영기술, 경영자의 능력, 대리인 문제의 사회적 책임 범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경영자의 의미와 유형

    ② 경영자의 역할

    ③ 경영윤리
    2차시
    미용경영자와 미용경영환경
    ☞ 2주
    [학습목표]

    ① 미용경영자의 의의, 유형 및 자질,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미용기업경영의 문제점, 미용경영자의 경영이념, 미용기업의 경영혁신 지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뷰티 관리자(뷰티매니저)의 정의, 뷰티 관리자(매니저)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미용경영자의 개념

    ② 미용기업 경영의 경영이념

    ③ 뷰티 전문가(뷰티매니저)의 개념
    3주 1차시
    초기 경영이론 및 고전적 경영학
    ☞ 3주
    [학습목표]

    ① 로버트 오웬, 찰스 배비지의 초기경영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고전적 경영학 중 과학적관리론, 관리적 원칙론, 관료적 조직론, 고전적 경영이론의 한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뷰티 관리자(뷰티매니저)의 정의, 뷰티 관리자(매니저)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초기경영이론

    ② 고전적 경영학
    2차시
    행동학적 경영학 및 현대적 경영이론
    ☞ 3주
    [학습목표]

    ① 행동학적 경영학인 엘튼메이요의 호손실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론, 맥그리거의 인간본질론, 아지리스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계량적 경영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현대적 경영학인 시스템이론, 상황적합이론, Z이론, 카오스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행동학적 경영학

    ② 계량적 경영학

    ③ 현대적 경영학
    4주 1차시
    리더십의 개념
    ☞ 4주
    [학습목표]

    ① 리더십의 정의, 리더 권력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리더의 덕목, 리더의 임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리더의 정의

    ② 리더의 조건과 리더별 특징
    토론
    2차시
    리더십의 이론
    ☞ 4주
    [학습목표]

    ① 리더십의 특성이론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리더십의 행동이론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리더십의 상황이론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현대적 리더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리더십 특성이론

    ② 리더십의 행동이론

    ③ 리더십의 상황이론

    ④ 현대적 리더십
    토론
    5주 1차시
    조직설계와 조직구조
    ☞ 5주
    [학습목표]

    ① 조직설계와 직무설계의 개념, 직무별 집단 및 조직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뷰티산업의 직무분석개념, 목적, 방법, 내용, 수행업무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직무명세서의 의미 및 직무평가의 목적,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업무의 분담(업무분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권한대행의 개념, 권한배분 원칙, 조직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조직설계 및 직무설계

    ② 뷰티산업의 직무분석표

    ③ 직무명세서 및 직무평가

    ④ 업무의 분담(업무분장)

    ⑤ 권한대행
    토론
    2차시
    의사소통
    ☞ 5주
    [학습목표]

    ① 의사소통의 의의 및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의사전달의 요소, 의사소통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수직적 의사소통, 하향적 의사소통, 상향적 의사소통, 수평적 의사소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갈등의 개념, 갈등해소, 갈등유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의사소통의 기능

    ② 의사소통의 과정

    ③ 의사소통의 유형

    ④ 의사소통의 갈등
    토론
    6주 1차시
    동기유발
    ☞ 6주
    [학습목표]

    ① 동기유발의 개념 및 개인의 특성, 일의 특성, 업무환경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동기유발 요인들 중 욕구계층이론, 두 요인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동기유발과정의 기대이론, 형평이론(공정성 이론), 동기유발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동기유발

    ② 동기유발요인

    ③ 동기유발과정
    토론
    2차시
    미용경영환경
    ☞ 6주
    [학습목표]

    ① 미용기업의 변화 형상, 미용사의 배출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주요국(미국, 중국)뷰티 산업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뷰티 미용 서비스의 변천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전문화된 미용 테크닉 시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고객만족경영을 통한 경영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미용업계의 현황

    ② 주요국 뷰티 산업 현황

    ③ 뷰티 미용 서비스의 변천사

    ④ 전문화된 미용 테크닉 시대

    ⑤ 고객만족경영을 통한 경영기법
    토론
    7주 1차시
    마케팅의 이해
    ☞ 7주
    [학습목표]

    ① 마케킹의 의의, 정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마케팅 부서, 마케팅 관리철학, 현대관리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미용기업의 마케팅 이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마케팅 전략 수립의 방법인 조직목표의 확인, 스와트 분석, 내부요인의 분석, 외부요인의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시장 세분화, 미용시장 세분화, 표적시장의 선정, 경쟁우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 포지셔닝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마케팅의 이해

    ② 마케팅 부서 및 주요 요인

    ③ 미용마케팅의 이해

    ④ 마케팅 전략 수립의 방법

    ⑤ 시장세분화
    2차시
    마케팅 전략과 실행
    ☞ 7주
    [학습목표]

    ① 마케팅 믹스 전략 4P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마케팅 전략의 실행 기능인 제품, 제품의 분류, 상표, 상표관리의 주체, 가격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관계마케팅(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목적(고객의요구, 고객유치요소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오퍼레이션의 업무, 목표, 서비스 상품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서비스 품질인 신뢰, 확신, 반응, 공감, 유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마케팅 믹스 전략 4P

    ② 마케팅 전략의 실행 기능의 이해

    ③ 관계 마케팅

    ④ 서비스 오퍼레이션 관리

    ⑤ 서비스 품질
    8주 1차시
    중간고사
    ☞ 8주
    [기간] 2024.04.23.(화) 00시 00분 ~ 04.26.(금) 16시 00분

    ※ '나의 강의실-과목평가-시험방(좌측메뉴에서 선택)'에서 응시합니다.
    시험
    9주 1차시
    미용서비스의 이해 및 서비스 산업의 분류
    ☞ 9주
    [학습목표]

    ① 서비스의 어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서비스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서비스 산업의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서비스의 의의

    ② 서비스의 특징

    ③ 서비스 산업의 분류
    과제, 토론
    2차시
    고객관리
    ☞ 9주
    [학습목표]

    ① 고객의 정의, 종류, 의미, 특성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고객유치의 필요성, 방법론, 미용기업의 고객관리 전략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CS경영(고객만족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고객의 개념

    ② 고객 유치 전략

    ③ CS경영
    과제, 토론
    10주 1차시
    고객상담의 이해
    ☞ 10주
    [학습목표]

    ① 상담의 정의, 필요성, 상담의 영역, 역할, 효율적 상담을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미용기업 상담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상담의 개념

    ② 미용기업의 고객상담
    과제, 토론
    2차시
    접객예절(관리)
    ☞ 10주
    [학습목표]

    ① 접객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접객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접객의 포인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접객예절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접객의 개념

    ② 접객의 중요성

    ③ 접객의 포인트

    ④ 접객 자세
    과제, 토론
    11주 1차시
    미용창업론
    ☞ 11주
    [학습목표]

    ① 창업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미용 창업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상권의 인지도와 점유도 확립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창업의 의미

    ② 미용 창업과정

    ③ 상권분석
    과제, 토론
    2차시
    창업(사업)계획서
    ☞ 11주
    [학습목표]

    ① 사업계획서 작성과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뷰티살롱의 시설설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사업계획서 작성과 전략

    ② 뷰티살롱의 시설설비
    과제, 토론
    12주 1차시
    미용기업의 인적자원관리 및 채용관리
    ☞ 12주
    [학습목표]

    ① 인적자원관리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미용 인적자원관리의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채용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모집과 선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②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③ 미용 인적자원관리의 체계

    ④ 채용의 의의

    ⑤ 모집과 선발
    2차시
    복리후생
    ☞ 12주
    [학습목표]

    ① 복리후생의 의의와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① 미용기업의 복무 규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복리후생의 의의와 종류의 특징

    ② 미용기업의 복무 규정
    13주 1차시
    교육훈련
    ☞ 13주
    [학습목표]

    ① 교육훈련의 필요성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육훈련의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미용기업에서의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교육훈련의 개념

    ② 교육 훈련의 유형과 종류의 특징

    ③ 미용기업에서의 교육의 필요성
    2차시
    미용기업 인사고과
    ☞ 13주
    [학습목표]

    ① 인사고과의 개념 및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인사고과의 평가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미용기업에서의 인사고과제도의 개념

    ② 인사고과의 평가 및 중요성
    14주 1차시
    미용임금관리 및 운영관리
    ☞ 14주
    [학습목표]

    ① 임금관리의 정의, 임금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미용운영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임금 관리의 정의

    ② 미용 운영관리
    2차시
    재무 및 재고관리
    ☞ 14주
    [학습목표]

    ① 재무관리의 이해 및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재무계획을 통한 미래 예측방법을 이해하고 손익분기점과 손익 계산서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제품 판매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④ 소비자의 소비패턴(가격 및 유통)을 바탕으로 제품의 주문 형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재무관리의 필요성

    ② 재무계획에 대한 학습

    ③ 제품 재고관리
    15주 1차시
    기말고사
    ☞ 15주
    [기간] 2024.06.11.(화) 00시 00분 ~ 06.14.(금) 16시 00분

    ※ '나의 강의실-과목평가-시험방(좌측메뉴에서 선택)'에서 응시합니다.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