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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교육과목
과목명 미용문화사
교육과정 미용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선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설현진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4-04-01 ~ 2024-05-13 학습기간 2024-05-14 ~ 2024-08-26
수강료 378,000원 120,000원 할인적용 258,000원
학사 미용학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미적 본능에서 비롯된 신체 보호, 종교적인 욕구 충족, 사회적 지위 등을 나타내기 위한 수단으로 사회가 지닌 미의 개념에 부합하도록 발전해온 미용의 역사와 현대의 자신의 개성과 이미지를 표현하는 다양한 방식으로 창조되어 온 미용의 문화적 가치에 대해 고찰해 본다. 아울러 미래의 미용의 발전에 대하여 논의해 본다. 본 교과목은 미용의 개념, 미용의 역사, 선사시대, 고대, 중세, 현재의 각 국가별 미용역사의 변천사,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와 미용의 발전에 미친 영향, 미용의 문화사와 발전 방향에 대한 이해, 사회적 분위기에 따른 미용의 변화, 직업과 미용의 관계, 현대와 미래의 미용문화, 현재 미용 산업의 문화적 가치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시대에 맞는 국제적인 미용인을 양성하고, 미용 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미용(화장)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적 분위기에 따른 미의 개념과 미용의 변화에 대해 미용사의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2. 미적 본능과 신체 보호, 종교적인 욕구와 사회적 지위 등을 나타내기 위한 수단으로의 화장의 기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고대, 중세, 근대와 근세 등 미용역사의 변천사를 문화사의 발전 방향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동양 문화를 바탕으로 한 미용발전에 대해 이해하고 서양 미용문화와의 차이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직업으로 미용문화를 이해하고 현대와 미래의 미용산업의 문화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리포트 작성 토론1: 의견 제시 토론2: 의견 제시 합계
    20 25 25 10 10 10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4-07-02 (화) ~ 2024-07-05 (금)
    기말고사 2024-08-20 (화) ~ 2024-08-23 (금)
    과제: 리포트 작성 2024-07-09 (화) ~ 2024-08-05 (월)
    토론1: 의견 제시 2024-06-04 (화) ~ 2024-07-01 (월)
    토론2: 의견 제시 2024-07-09 (화) ~ 2024-08-05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미용의 개념
    ☞ 1주
    [학습목표]

    ① 미용과 화장의 사전적 정의와 의미의 유사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미용(화장)의 유의어로의 메이크업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③ 메이크업 용어의 다양한 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미용의 이해

    ② 미용(화장)과 메이크업

    ③ Makeup의 다양한 표현
    2차시
    미용과 사회
    ☞ 1주
    [학습목표]

    ① 미용의 아름다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문화(분위기)에 따른 미용의 차이와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③ 동양의 사회문화(분위기)가 동양미용의 발전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아름다움의 이해

    ② 사회문화와 미용(美容)

    ③ 동양의 미용(화장)문화
    2주 1차시
    화장 기원설
    ☞ 2주
    [학습목표]

    ① 화장의 발생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화장 기원의 주장들을 나열할 수 있다.

    ③ 화장의 목적과 기원을 근거로 복식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화장의 목적

    ② 화장의 기원

    ③ 복식과 화장의 경계선
    2차시
    고대 이집트의 화장문화
    ☞ 2주
    [학습목표]

    ① 문명발상지로서 이집트의 지리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이집트의 문화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이집트 문화와 환경에 따라 발전한 화장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문명의 발상

    ② 문화사적 배경

    ③ 이집트 화장법
    3주 1차시
    그리스의 사회문화
    ☞ 3주
    [학습목표]

    ① 그리스의 지역적 배경과 사회문화적 환경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그리스 문화 배경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화장문화를 바탕으로 한 그리스의 복식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그리스의 지역적 배경

    ② 그리스의 문화 배경

    ③ 그리스의 복식문화
    2차시
    그리스 화장문화
    ☞ 3주
    [학습목표]

    ① 그리스 남성 화장문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그리스 여성 화장문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그리스 헤어미용 문화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남성의 화장문화

    ② 여성의 화장문화

    ③ 그리스 헤어미용
    4주 1차시
    로마의 사회문화
    ☞ 4주
    [학습목표]

    ① 로마의 지역적 배경과 사회문화적 환경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로마 문화 배경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로마에 기독교 문화가 공인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로마의 지역적 배경

    ② 로마의 문화 배경

    ③ 로마의 종교문화
    토론
    2차시
    로마의 화장문화
    ☞ 4주
    [학습목표]

    ① 로마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미의식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로마의 화장의 종류와 시기에 따른 화장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화장문화를 바탕으로 한 로마의 복식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로마의 미의식

    ② 로마의 화장문화

    ③ 로마의 복식문화
    토론
    5주 1차시
    비잔틴 시대의 화장문화
    ☞ 5주
    [학습목표]

    ① 중세시대의 사회문화적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비잔틴 시대의 사회문화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비잔틴 시대의 화장문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중세 사회문화

    ② 비잔틴 시대 사회문화

    ③ 비잔틴 시대 화장문화
    토론
    2차시
    로마네스크와 고딕 시대 화장문화
    ☞ 5주
    [학습목표]

    ① 로마네스크 시대 발생의 흐름과 문화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로마네스크 시대의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③ 고딕 양식과 연결하여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로마네스크 시대 사회문화

    ② 로마네스크 시대 화장문화

    ③ 고딕 시대 화장문화
    토론
    6주 1차시
    르네상스 시대 화장문화
    ☞ 6주
    [학습목표]

    ① 근세 시대의 사회문화적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르네상스 시대의 사회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르네상스 시대의 화장문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근세 사회문화

    ② 르네상스 시대 사회문화

    ③ 르네상스 시대 화장문화
    토론
    2차시
    바로크 로코코 화장문화
    ☞ 6주
    [학습목표]

    ① 바로크 시대 사회문화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바로크 시대의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③ 로코코 시대 사회문화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로코코 시대의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바로크 시대 사회문화

    ② 바로크 시대 화장문화

    ③ 로코코 시대 사회문화

    ④ 로코코 시대 화장문화
    토론
    7주 1차시
    19세기의 이해
    ☞ 7주
    [학습목표]

    ① 근대 시대의 사회문화적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엠파이어시대의 사회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엠파이어시대의 화장문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근대 사회문화

    ② 엠파이어시대 사회문화

    ③ 엠파이어시대 화장문화
    2차시
    산업의 발전과 화장문화
    ☞ 7주
    [학습목표]

    ① 로맨틱 시대 사회적 특징과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크리놀린시대 사회적 특징과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③ 버슬 시대 사회적 특징과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④ 아우어글라스시대 사회적 특징과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로맨틱 시대 사회와 화장문화

    ② 크리놀린시대 사회와 화장문화

    ③ 버슬시대 사회와 화장문화

    ④ 아우어글라스시대 사회와 화장문화
    8주 1차시
    중간고사
    ☞ 8주
    [기간] 2024.04.23.(화) 00시 00분 ~ 04.26.(금) 16시 00분

    ※ '나의 강의실-과목평가-시험방(좌측메뉴에서 선택)'에서 응시합니다.
    시험
    9주 1차시
    20세기 화장문화의 시작
    ☞ 9주
    ① 20세기의 사회문화적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1900년대 사회적 특징과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③ 1910년대 사회적 특징과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20세기 사회문화

    ② 1900년대 사회와 화장문화

    ③ 1910년대 사회와 화장문화
    과제, 토론
    2차시
    1920년~1940년대의 화장문화
    ☞ 9주
    [학습목표]

    ① 1920년대 사회적 특징과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② 1930년대 사회적 특징과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③ 1940년대 사회적 특징과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1920년대 사회와 화장문화

    ② 1930년대 사회와 화장문화

    ③ 1940년대 사회와 화장문화
    과제, 토론
    10주 1차시
    1950년~1970년대의 화장문화
    ☞ 10주
    [학습목표]

    ① 1950년대 사회적 특징과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② 1960년대 사회적 특징과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③ 1970년대 사회적 특징과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1950년대 사회와 화장문화

    ② 1960년대 사회와 화장문화

    ③ 1970년대 사회와 화장문화
    과제, 토론
    2차시
    1980년~2000년대의 화장문화
    ☞ 10주
    [학습목표]

    ① 1980년대 사회적 특징과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② 1990년대 사회적 특징과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③ 2000년대 사회적 특징과 화장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1980년대 사회와 화장문화

    ② 1990년대 사회와 화장문화

    ③ 2000년대 사회와 화장문화
    과제, 토론
    11주 1차시
    신문물의 수용과 의식의 변화
    ☞ 11주
    [학습목표]

    ① 여성의 교육기회에 따른 여성의 개화의 시대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개화기 시대변화에 따른 여성머리모양의 변천사에 대해 나열 할 수 있다.

    ③ 서양문화에 영향에 따른 여성의 미용문화의 가치의 영향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개화기의 연대와 교육

    ② 개화기 여성의 미용

    ③ 서양문화의 영향
    과제, 토론
    2차시
    근대 이후 화장문화
    ☞ 11주
    [학습목표]

    ① 수입 화장품의 수요와 토종 화장품의 시대적 입지의 변화에 비교할 수 있다.

    ② 일제 강점기의 영향에 따른 여성들의 헤어스타일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해방 이후 미용교육과 헤어스타일의 변화의 흐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외래화장품(박래품)

    ② 일제 강점기 화장문화

    ③ 해방과 미용문화
    과제, 토론
    12주 1차시
    1960년~1970년대 대중문화의 발생
    ☞ 12주
    [학습목표]

    ① 정치적 혼란 속 미니스커트와 청바지가 주는 문화 코드로서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우리나라 최초의 헤어쇼에 대해 이해하고 60년대와 70년대의 헤어스타일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미용산업의 발전과 60~70년대 미용인으로의 이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유행의 패션코드

    ② 헤어쇼와 헤어스타일

    ③ 미용업의 발전
    2차시
    1980년~1990년대 개성화 시대
    ☞ 12주
    [학습목표]

    ① 대중매체의 발전으로 정보화 개성화 시대의 사회적 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미용 유행의 선도의 강남과 학문으로서의 미용 교육의 성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개인의 개성을 강조하는 사회문화와 개인의 표현이 강조되는 헤어스타일의 다원화 흐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대중매체의 발전

    ② 강남 시대와 미용문화

    ③ 헤어스타일의 다양성과 개성
    13주 1차시
    메이크업의 변화와 사회문화
    ☞ 13주
    [학습목표]

    ① 사회문화와 시대의 흐름에 따른 아이 메이크업 스타일의 변화와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문화와 시대의 흐름에 따른 피부 메이크업 스타일의 변화와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문화와 시대의 흐름에 따른 립 메이크업 스타일의 변화와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아이 메이크업과 사회문화

    ② 피부 메이크업과 사회문화

    ③ 립 메이크업과 사회문화
    2차시
    헤어패턴의 변화
    ☞ 13주
    [학습목표]

    ① 사회문화와 시대의 흐름에 따른 헤어컬러의 변화와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문화와 시대의 흐름에 따른 헤어스타일링의 변화와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문화와 시대의 흐름에 따른 헤어 액세서리의 변화와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헤어컬러와 사회문화

    ② 헤어스타일링과 사회문화

    ③ 헤어 액세서리와 사회문화
    14주 1차시
    한국 뷰티문화의 현재와 미래
    ☞ 14주
    [학습목표]

    ① 한국의 문화 콘텐츠가 갖고 있는 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미용문화의 트렌드에 대해 이해하고 미래의 트렌드에 대해 제안할 수 있다.

    ③ 한국 미용문화사업의 위치와 제품의 성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K-문화콘텐츠

    ② K-미용문화 트렌드

    ③ K-미용문화산업
    2차시
    미용문화와 직업의 미래
    ☞ 14주
    [학습목표]

    ① 네일리스트의 직무와 발전적 방향으로 네일미용 산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직무와 발전적 방향으로 네일미용 산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헤어디자이너 아티스트의 직무와 발전적 방향으로 네일미용 산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① 네일리스트

    ② 메이크업 아티스트

    ③ 헤어디자이너
    15주 1차시
    기말고사
    ☞ 15주
    [기간] 2024.06.11.(화) 00시 00분 ~ 06.14.(금) 16시 00분

    ※ '나의 강의실-과목평가-시험방(좌측메뉴에서 선택)'에서 응시합니다.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