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앞선 생각, 남다른 실천만이 보다 나은 미래를 펼칠 수 있습니다.
main수강신청> 전체과목
전체 교육과목
과목명 중세교회사
교육과정 신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선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임원택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4-04-01 ~ 2024-05-13 학습기간 2024-05-14 ~ 2024-08-26
수강료 378,000원 210,000원 할인적용 168,000원
학사 신학전공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중세교회의 역사와 교리, 기독교 신학사상과 철학을 살펴봄으로써 오늘의 교회와 신학을 더 깊이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고, 중세를 통해 현대와 미래의 교회에 관한 방향성을 찾고 역사의식을 고취한다. 중세초기 기독교가 어떻게 선교에 성공하였고 중세적 모습을 갖추어 가는지 탐구하며 중세 융성기를 통하여 중세신학이 교회와 사회에 미친 영향들을 탐구한다. 중세의 영성과 주제들을 이해하고 평가함으로써 현대교회의 경건을 반추하며 중세의 신학은 물론 예술, 문화, 철학, 도덕, 관습, 건축 등 중세인들의 폭넓은 삶의 흔적들을 통해 중세를 관통하는 기독교적 통일성을 비판적으로 수용한다. 후기 중세에 팽배했던 대중신앙과 신비주의를 살펴보며, 어떻게 중세사회가 종교개혁을 맞이하게 되는지 고찰한다.

    수업목표

    중세교회사의 최종 수업목표는 중세교회의 역사와 교리, 기독교 신학사상과 철학을 살펴봄으로써 오늘의 교회와 신학을 더 깊이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중세교회의 역사와 교리, 기독교 신학 사상과 철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중세 신학이 교회와 사회에 미친 영향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중세의 영성과 주제들을 이해함으로 현대 교회의 경건을 반추할 수 있다.

    3. 중세의 신학과 함께 예술, 문화, 철학, 도덕, 관습, 건축 등 중세인들의 폭넓은 삶의 흔적을 통해 기독교적 통일성을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4. 중세 후기의 대중신앙과 신비주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중세사회가 종교개혁을 맞이하게 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5. 중세교회의 역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현대와 미래 교회에 관한 방향성을 구성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합계
    20 30 30 15 5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4-07-02 (화) ~ 2024-07-05 (금)
    기말고사 2024-08-20 (화) ~ 2024-08-23 (금)
    과제 2024-07-09 (화) ~ 2024-08-05 (월)
    토론 2024-06-04 (화) ~ 2024-07-01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사관의 중요성
    ☞ 1주
    [학습목표]

    1) 중세교회역사 탐방을 통해 중세교회사 수업의 방향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관의 정의를 확인하고 역사를 바라보는 사관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회사관의 3가지 유형을 나열하고 정리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중세교회역사 탐방

    2) 사관의 중요성

    3) 교회사관의 3가지 유형
    2차시
    중세교회 시대는 암흑기인가?
    ☞ 1주
    [학습목표]

    1) 중세교회가 퇴보한 점과 발전한 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대속교리의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중세교회의 잘못된 점에도 하나님의 섭리의 손길이 작용하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중세교회 시대에 대한 평가 수정

    2) 대속교리의 발전

    3) 중세교회를 사용하신 하나님의 섭리
    2주 1차시
    게르만족 선교
    ☞ 2주
    [학습목표]

    1) 게르만족의 이동과 서로마제국이 멸망하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게르만족 선교에 나타나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복음의 서진 과정과 이유 그리고 교회 주체가 달라지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게르만족의 이동과 서로마제국의 멸망

    2) 게르만족 선교

    3) 복음의 서진과 기독교회 주체의 변화
    2차시
    북유럽과 서유럽 야만족들의 회심
    ☞ 2주
    [학습목표]

    1) 잉글랜드, 아일랜드, 스코틀랜드의 개종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프랑스와 독일 그리고 인접국들의 개종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스칸디나비아의 개종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슬라브족의 기독교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잉글랜드, 아일랜드, 스코틀랜드의 개종

    2) 프랑스와 독일 그리고 인접국들의 개종

    3) 스칸디나비아의 개종

    4) 슬라브족의 기독교화
    3주 1차시
    교황권 확립과 신장
    ☞ 3주
    [학습목표]

    1) 중세 교회조직이 강화된 배경과 교회 직원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직자 독신제도가 생겨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3) 중세 로마 교회가 교황권을 주장하는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교회조직 강화

    2) 성직자 독신제도 강화

    3) 교황권의 우위 주장

    4) 독신제도라는 타산지석

    5) 오늘날 한국 교회의 교계주의
    2차시
    성직위계제도와 교회 정치
    ☞ 3주
    [학습목표]

    1) 성직자들의 결혼과 독신을 설명할 수 있다.

    2) 하위 성직자, 주교, 총대주교 등 성직위계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3) 교황제에 대한 논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성직자들의 삶과 결혼

    2) 성직위계제도

    3) 교황제에 대한 논쟁
    4주 1차시
    동·서방 교회 분열
    ☞ 4주
    [학습목표]

    1) 동·서방 교회 분열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필리오퀘 논쟁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상숭배 논쟁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동·서방 교회 분열의 작은 원인들

    2) 필리오퀘 논쟁

    3) 성상숭배 논쟁

    4) 정치적 대립과 알력의 심화

    5) 한국 교회 분열의 문제
    토론
    2차시
    교리논쟁들
    ☞ 4주
    [학습목표]

    1) 성령의 발출, 화상 숭배에 관한 논쟁을 설명할 수 있다.

    2)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의 갈등과 분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성령의 발출, 화상 숭배에 관한 논쟁

    2)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의 갈등과 분열
    토론
    5주 1차시
    교황권과 제왕권의 대립
    ☞ 5주
    [학습목표]

    1) 평신도 성직 서임권 논쟁을 설명할 수 있다.

    2) 그레고리우스 7세와 하인리히 4세의 대립을 설명할 수 있다.

    3) 바른 정교분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평신도 성직 서임권 논쟁

    2) 그레고리우스 7세와 하인리히 4세의 대립, 그리고 카노사의 굴욕

    3)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어버린 그레고리우스의 개혁
    토론
    2차시
    교황, 세계 통치를 꿈꾸다
    ☞ 5주
    [학습목표]

    1) 그레고리우스 7세의 교황으로서의 소명의식을 설명할 수 있다.

    2) 그레고리우스 7세와 하인리히 4세 사이의 투쟁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그레고리우스 7세와 소명의식

    2) 도덕 개혁자로서의 그레고리우스 7세, 성직매매와 성직자 결혼

    3) 그레고리우스 7세와 하인리히 4세 사이의 투쟁
    토론
    6주 1차시
    이슬람권의 확장과 십자군 운동
    ☞ 6주
    [학습목표]

    1) 이슬람의 정복전쟁을 설명할 수 있다.

    2) 제1차~8차 십자군 원정과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십자군 원정의 잘못된 면들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이슬람의 정복전쟁

    2) 제1차~8차 십자군 원정과 결과

    3) 십자군 원정의 뒤틀린 면면들
    토론
    2차시
    십자군 전쟁
    ☞ 6주
    [학습목표]

    1) 중세 십자군 전쟁을 설명할 수 있다.

    2) 프리드리히 2세의 외교적 십자군 운동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다미에트(Damiette) 정복

    2) 프리드리히 2세
    토론
    7주 1차시
    중세 수도원 제도와 수도원 쇄신운동
    ☞ 7주
    [학습목표]

    1) 베네딕투스 수도회와 수도원 쇄신운동을 설명할 수 있다.

    2) 수도원 운동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회 보조기관의 역할과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베네딕투스 수도회

    2) 수도원 쇄신운동과 한계점

    3) 교회보조기관의 역할과 한계
    2차시
    중세시대 중소 수도원 운동
    ☞ 7주
    [학습목표]

    1) 종교개혁자들에 의해서 제기된 중세시대의 성과 소명 그리고 결혼에 대한 인식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세시대 여성에 대한 종교개혁자들의 새로운 가르침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중세시대의 성, 소명 그리고 결혼에 대한 인식

    2) 중세시대 여성에 대한 새로운 가르침
    8주 1차시
    중간고사
    ☞ 8주
    [기간] 2024.04.23.(화) 00시 00분 ~ 04.26.(금) 16시 00분

    ※ '나의 강의실-과목평가-시험방(좌측메뉴에서 선택)'에서 응시합니다.
    시험
    9주 1차시
    13세기 경건 생활과 성례전 교의
    ☞ 9주
    [학습목표]

    1) 13세기 경건 생활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세 말의 잘못된 관행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중세의 성례관과 사제서품 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양태론적 단일신론, 사모사타의 바울의 역동적 단일신론

    2) 오리겐의 기독론

    3) 삼위일체 논쟁의 전개 과정, 아리우스의 기독론, 니케아 공의회와 신조
    과제
    2차시
    중세 성례전 교의의 의미
    ☞ 9주
    [학습목표]

    1) 칠성사의 성립 과정과 세례, 견신례, 성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고해성사와 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종부성사, 서품, 혼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칠성사-세례와 견신례, 성찬과 미신

    2) 고해성사와 면죄부

    3) 종부성사, 서품, 혼인
    과제
    10주 1차시
    중세교회의 사회봉사와 대학의 생성
    ☞ 10주
    [학습목표]

    1) 중세교회의 사회봉사를 설명할 수 있다.

    2) 중세교회의 사회봉사 중 본받을만한 부분을 설명할 수 있다.

    3) 중세의 교육과 대학의 생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중세교회의 사회봉사

    2) 본받아야 할 중세교회의 사회봉사

    3) 중세의 교육과 대학의 생성
    과제
    2차시
    중세 대학의 특징
    ☞ 10주
    [학습목표]

    1) 중세의 대학교를 설명할 수 있다.

    2) 중세 신학 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중세의 학교

    2) 신학 교육
    과제
    11주 1차시
    스콜라신학 1
    ☞ 11주
    [학습목표]

    1) 중세 스콜라신학을 설명할 수 있다.

    2) 안셀무스의 하나님 존재 증명을 설명할 수 있다.

    3) 토마스 아퀴나스의 하나님 존재 증명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스콜라신학의 시대 구분

    2) 안셀무스의 하나님 존재 증명

    3) 토마스 아퀴나스의 하나님 존재 증명
    과제
    2차시
    안셀무스와 아벨라르
    ☞ 11주
    [학습목표]

    1) 안셀무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벨라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안셀무스의 생애

    2) 아벨라르의 가르침과 신학
    과제
    12주 1차시
    스콜라 신학 2
    ☞ 12주
    [학습목표]

    1) 보편자와 존재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보편자 논쟁을 설명할 수 있다.

    3) 중세 말 교회론에 나타난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보편자와 존재론

    2) 보편자 논쟁

    3) 중세 말 교회론에 나타난 변화
    2차시
    스콜라 신학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
    ☞ 12주
    [학습목표]

    1) 스콜라주의의 원천과 발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실재론과 유명론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중세 스콜라 신학자들과 그들의 사상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스콜라주의의 원천과 발전

    2) 실재론과 유명론

    3) 중세 스콜라 신학자들과 그들의 주요 사상
    13주 1차시
    중세 신비주의와 데보치오 모데르나
    ☞ 13주
    [학습목표]

    1) 중세 신비주의와 스콜라신학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에크하르트의 신비주의를 설명할 수 있다.

    3) 데보치오 모데르나를 설명할 수 있다.

    4) 신비주의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중세 신비주의와 스콜라신학, 신플라톤주의

    2) 에크하라트의 신비주의

    3) 데보치오 모데르나

    4) 신비주의의 문제점
    2차시
    중세 후기 신비주의자들
    ☞ 13주
    [학습목표]

    1) 중세 후기 신비주의 운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여러 신비주의자들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중세 후기 신비주의

    2) 여러 신비주의자
    14주 1차시
    교황권의 쇠퇴
    ☞ 14주
    [학습목표]

    1) 교황권 우위 주장과 망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황청 아비뇽 유수를 설명할 수 있다.

    3) 서방교회의 분열과 교황권의 실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교황권 우위 주장과 망상

    2) 교황주의에 대한 비판

    3) 서방교회의 분열과 교황권의 실추
    2차시
    중세의 마지막 교황들
    ☞ 14주
    [학습목표]

    1) 15세기의 교황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16세기의 교황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15세기의 교황

    2) 16세기의 교황
    15주 1차시
    기말고사
    ☞ 15주
    [기간] 2024.06.11.(화) 00시 00분 ~ 06.14.(금) 16시 00분

    ※ '나의 강의실-과목평가-시험방(좌측메뉴에서 선택)'에서 응시합니다.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