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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교육과목
과목명 초대교회사
교육과정 신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선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김진하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4-04-01 ~ 2024-05-13 학습기간 2024-05-14 ~ 2024-08-26
수강료 378,000원 210,000원 할인적용 168,000원
학사 신학전공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기독교의 여명기부터 초대 기독교 공동체, 그리고 어거스틴의 신학에 이르기까지 약 600년 동안의 기독교회의 역사를 다룬다. 초대교회의 인물들을 통해 그리스도의 복음이 어떤 경로들을 거쳐 지식의 틀 안으로 들어가고 교의화되었는지 알아보며 기독교인들의 공동체가 제도화되어 가는 과정, 로마제국으로부터의 박해에서 교회의 권리를 쟁취하는 과정, 그리고 그 후 정치와 종교의 유착을 통해 어떠한 상황들이 전개되는지를 발견한다. 이를 통해 기독교의 발전, 신학의 형성과 교리제정, 예배 의식과 기독교의 문화, 기독교에 대한 박해와 성장과정을 숙지하고 기독교가 무엇인가를 분명히 인식하여 세계사와의 관계에서 기독교의 위치를 찾는다. 학습자들은 초대교회의 모습과 그 신학에 대하여 숙지함으로써 역사의식을 갖게 된다.

    수업목표

    1. 초대교회의 태동과 성장 과정을 통해 오늘 교회를 부흥시킬 길을 찾는다.

    2. 초대교회가 온 세계로 선교한 사례들과 결과들을 살펴보며 선교에 대한 열정과 전략을 배운다.

    3. 초대교회 목회자들과 성도들의 모범적인 신앙생활을 이해하여 필요한 소양을 쌓는다.

    4. 로마제국, 사산조페르시아 제국에게서 받은 박해들을 살펴보고 순교 정신을 키운다.

    5. 교부들의 다양한 신학 사상들 속에서 교리의 형성과 발전 과정을 배우며 신학 사상의 지식을 쌓는다.

    6. 초대교회 시대의 이단들과 분파운동들을 고찰하고 신학적 분별력을 갖는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합계
    20 30 30 15 5 10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30 40 30 0 0 100
    평가일정
    중간고사 2024-07-02 (화) ~ 2024-07-05 (금)
    기말고사 2024-08-20 (화) ~ 2024-08-23 (금)
    과제 2024-07-09 (화) ~ 2024-08-05 (월)
    토론 2024-06-04 (화) ~ 2024-07-01 (월)
    -
  • 주차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때가 차매”
    ☞ 1주
    [학습목표]

    1) 왜 예수님의 오심이 “때가 차매”인가를 설명할 수 있다.

    2) 1세기 로마제국의 정치, 경제, 문화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헬레니즘 유대교가 기독교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1세기 로마제국의 정치, 경제, 문화적 배경과 기독교의 시작

    2) 헬레니즘 유대교, 70인역, 필로의 사상, 알레고리 해석법
    2차시
    유대교와 기독교의 연속성과 결별
    ☞ 1주
    [학습목표]

    1) 1세기 유대교의 종교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대주의 기독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유대교와 기독교의 결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1세기 유대교의 종교적 배경

    2) 회당의 기능과 예배

    3) 사해사본, 유대주의 기독교의 소멸
    2주 1차시
    사도적 사역의 계승
    ☞ 2주
    [학습목표]

    1) 사도 바울이 말한 선교사의 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초대 교회가 땅 끝까지 수행한 선교 사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각 선교지에서 헌신한 선교사들의 활동과 능력, 순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사도 바울의 선교 사역과 선교사의 능력과 자질

    2) 레바논, 시리아, 오스로에네 왕국, 북아프리카, 이집트, 인도, 갈리아,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아르메니아 선교 사역

    3) 선교 사역 중 나타난 기적들이 보여준 사도행전의 연속성
    2차시
    기독교의 성장과 원인
    ☞ 2주
    [학습목표]

    1) 첫 300년 동안 기독교의 확장 속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독교 빠른 확산 요인들 8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오늘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초대교회 성장에서 배울 점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325년까지 ‘모든 사람과 모든 나라들’에 퍼진 기독교 확장 속도

    2) 기독교의 빠른 확산 요인들 8개
    3주 1차시
    네로부터 트라야누스 황제까지의 박해
    ☞ 3주
    [학습목표]

    1) 로마제국의 종교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2) 네로의 박해를 설명할 수 있다.

    3) 트라야누스 황제 시대의 박해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로마제국의 종교정책

    2) 박해의 기원, 네로의 박해

    3) 트라야누스 황제 시대의 박해, 안디옥의 이그나티우스의 순교관
    2차시
    마르크스 아우렐리우스부터 막시미누스 트락스 황제까지의 박해
    ☞ 3주
    [학습목표]

    1) 마르크스 아우렐리우스 황제 시대의 순교를 설명할 수 있다.

    2) 셉티미우스 세베루스 황제 시대의 순교를 설명할 수 있다.

    3) 막시미누스 트락스 황제 시대의 순교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순교자 저스틴, 서머나 감독 폴리갑, 리옹과 스킬리의 순교자들

    2) 카르타고 지역의 순교자들, 페르페투아 순교

    3) 오리겐의 순교의 유익점들
    4주 1차시
    영지주의의 기원
    ☞ 4주
    [학습목표]

    1) 영지주의가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2) 만다야교 영지주의를 설명할 수 있다.

    3) 시몬 마구스와 그 제자들의 영지주의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나그 함마디 영지주의 문서들, 빌립복음, 도마복음, 유다복음

    2) 신약의 거짓 교사들, 만다야교, 시몬 마구스, 메난더, 사투르니누스의 영지주의

    3) 영지주의의 정의와 특징, 세 가지 원류
    토론
    2차시
    대표적 영지주의자들
    ☞ 4주
    [학습목표]

    1) 발렌티누스 이단의 주장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말시온, 오파이트파, 요한비밀경전의 이단 논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정통교회 어떻게 영지주의를 비판하고 대응했는가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발렌티누스 이단의 우주론, 인간론, 구원론

    2) 말시온, 오파이트파, 요한비밀경전 이단의 가르침

    3) 정통교회의 비판과 대응, 정경의 규정
    토론
    5주 1차시
    가정교회와 목회자
    ☞ 5주
    [학습목표]

    1) 가정에서 시작된 교회, 아가페 공동식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여성 리더십의 변화, 여성 성직자들에 대한 증거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두라 유로포스 가정 교회 유적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교회의 명칭과 직분, 군주적 감독제의 기원과 발전, 251년 로마교회 조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가정에서 시작된 교회, 아가페 공동식사

    2) 여성 리더십의 변화, 여성 성직자들에 대한 증거들

    3) 두라 유로포스 가정 교회 유적지

    4) 교회의 명칭과 직분, 군주적 감독제의 기원과 발전, 251년 로마교회 조직
    토론
    2차시
    초기 기독교의 신앙생활
    ☞ 5주
    [학습목표]

    1) 디다케에 나오는 신앙생활과 교회운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1-3세기 성도들의 기도와 금식 관습, 예배와 성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교회 매장지 카타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1-3세기 성도들의 세례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디다케에 나오는 신앙생활과 교회운영

    2) 1-3세기 성도들의 기도와 금식 관습, 예배와 성찬

    3) 교회 매장지 카타콤

    4) 1-3세기 성도들의 세례식
    토론
    6주 1차시
    속사도 교부들, 변증가 순교자 저스틴
    ☞ 6주
    [학습목표]

    1) 속사도 교부들의 사상, 행함을 강조한 구원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변증가 콰드라투스, 순교자 저스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속사도 교부들의 사상, 행함을 강조한 구원론

    2) 변증가 콰드라투스, 순교자 저스틴
    토론
    2차시
    테르툴리아누스, 리옹의 이레니우스, 오리겐의 신학
    ☞ 6주
    [학습목표]

    1) 테르툴리아누스(터툴리안)의 사상과 삼위일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리옹의 이레니우스의 이단반박과 총괄갱신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오리겐의 생애와 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테르툴리아누스(터툴리안)의 사상과 삼위일체론

    2) 리옹의 이레니우스의 이단반박과 총괄갱신론

    3) 오리겐의 생애와 신학
    토론
    7주 1차시
    250~306년 황제들의 기독교 박해
    ☞ 7주
    [학습목표]

    1) 데시우스 황제 박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디오클레티아누스와 갈레리우스 황제 박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데시우스 황제 박해

    2) 디오클레티아누스와 갈레리우스 황제 박해
    2차시
    콘스탄티누스와 기독교
    ☞ 7주
    [학습목표]

    1) 콘스탄티누스 초기 치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콘스탄티누스 시대의 기독교 교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콘스탄티노플로 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콘스탄티누스 초기 치세

    2) 콘스탄티누스 시대의 기독교 교회

    3) 콘스탄티노플로 천도
    8주 1차시
    중간고사
    ☞ 8주
    [기간] 2024.04.23.(화) 00시 00분 ~ 04.26.(금) 16시 00분

    ※ '나의 강의실-과목평가-시험방(좌측메뉴에서 선택)'에서 응시합니다.
    시험
    9주 1차시
    삼위일체론 논쟁의 기원과 과정
    ☞ 9주
    [학습목표]

    1) 양태론적 단일신론과 사모사타의 바울의 역동적 단일신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오리겐의 기독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삼위일체 논쟁의 전개 과정, 아리우스의 기독론, 니케아 공의회와 신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양태론적 단일신론, 사모사타의 바울의 역동적 단일신론

    2) 오리겐의 기독론

    3) 삼위일체 논쟁의 전개 과정, 아리우스의 기독론, 니케아 공의회와 신조
    과제
    2차시
    니케아 후 50년간의 삼위일체 논쟁
    ☞ 9주
    [학습목표]

    1) 니케아 후 반세기 동안 계속된 논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통 신앙의 아버지 아타나시우스의 생애와 삼위일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니케아파, 급진적 아리우스파, 유사본질파의 논쟁, 갑바도기아 교부들의 삼위일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삼위일체론 논쟁의 종료,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니케아 후 반세기 동안 계속된 논쟁

    2) 정통 신앙의 아버지 아타나시우스의 생애와 삼위일체론

    3) 니케아파, 급진적 아리우스파, 유사본질파의 논쟁, 갑바도기아 교부들의 삼위일체론

    4) 삼위일체론 논쟁의 종료,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
    과제
    10주 1차시
    수도원의 기원-성 안토니
    ☞ 10주
    [학습목표]

    1) 성 안토니의 일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 안토니의 4단계 여정 및 그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성 안토니의 사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성 안토니의 일생 - 전기

    2) 성 안토니의 여정 - 4단계 여정, 산에서의 삶, 바울의 만남

    3) 성 안토니의 사상 - 수도 생활법
    과제
    2차시
    수도원운동의 확산
    ☞ 10주
    [학습목표]

    1) 사막 수도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파코미우스의 회(코이노니아)수도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바실의 수도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사막 수도원

    2) 파코미우스의 회(코이노니아)수도원

    3) 바실 수도원
    과제
    11주 1차시
    암브로시우스
    ☞ 11주
    [학습목표]

    1) 밀란의 감독 암브로시우스의 생애와 목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암브로시우스의 사추덕론과 라틴 찬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속 권력과 대등한 교회의 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밀란의 감독 암브로시우스의 생애와 목회

    2) 암브로시우스의 사추덕론과 라틴 찬송

    3) 세속 권력과 대등한 교회의 힘
    과제
    2차시
    성경번역자 제롬
    ☞ 11주
    [학습목표]

    1) 제롬의 생애를 설명할 수 있다.

    2) 제롬의 금욕주의, 오리겐주의 논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제롬이 준 목회자와 수도사의 생활규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제롬의 생애

    2) 제롬의 불가타역, 금욕주의, 오리겐주의 논쟁

    3) 제롬이 준 목회자와 수도사의 생활규칙
    과제
    12주 1차시
    어거스틴의 생애
    ☞ 12주
    [학습목표]

    1) 어거스틴의 생애, 마니교에서 11년, 첩과 동거 15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어거스틴의 회심을 자극한 세 가지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도나투스파와 논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어거스틴의 생애, 마니교에서 11년, 첩과 동거 15년

    2) 어거스틴의 회심을 자극한 세 가지 영향

    3) 도나투스파와 논쟁
    2차시
    어거스틴의 은총론
    ☞ 12주
    [학습목표]

    1) 펠라기우스주의 논쟁의 발발과 전개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펠라기우스의 가르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어거스틴의 원죄론, 영혼전이설, 예정론, 은총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펠라기우스주의

    2) 원죄에 대한 어거스틴의 입장

    3) 어거스틴의 은총론의 영향
    13주 1차시
    그리스도의 신인성 양성 논쟁
    ☞ 13주
    [학습목표]

    1) 아폴리나리우스의 단성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네스토리우스의 양성론과 키릴의 기독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제4차 세계공의회와 칼케돈신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아폴리나리우스의 단성론

    2) 네스토리우스의 양성론과 키릴의 기독론

    3) 제4차 세계공의회와 칼케돈신조
    2차시
    세미(半, semi)펠라기우스 논쟁
    ☞ 13주
    [학습목표]

    1) ‘펠라기우스주의의 잔당들’의 견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존 카시안은 『담화집』 13권, 원로 캐레몬의 구원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동방 교부들의 신인협력설과 반펠라기우스 논쟁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펠라기우스주의의 잔당들’의 견해

    2) 존 카시안은 『담화집』 13권, 원로 캐레몬의 구원론

    3) 동방 교부들의 신인협력설과 반펠라기우스 논쟁들
    14주 1차시
    야만족들과 교회
    ☞ 14주
    [학습목표]

    1) 초강대국 로마의 몰락 원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트족의 사도 울필라의 사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어거스틴의 『신국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초강대국 로마의 몰락 원인들

    2) 고트족의 사도 울필라의 사역

    3)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

    4) 어거스틴의 『신국론』
    2차시
    아시리아 동방교회 선교, 투르의 성 마틴의 프랑스 전도
    ☞ 14주
    [학습목표]

    1) 메소포타미아 선교와 대박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투르의 성 마틴의 생애와 프랑스 복음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갈리아의 수도원운동의 기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메소포타미아 선교와 대박해

    2) 투르의 성 마틴의 생애와 프랑스 복음화

    3) 갈리아의 수도원운동의 기원과 특징
    15주 1차시
    기말고사
    ☞ 15주
    [기간] 2024.06.11.(화) 00시 00분 ~ 06.14.(금) 16시 00분

    ※ '나의 강의실-과목평가-시험방(좌측메뉴에서 선택)'에서 응시합니다.
    시험